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계산 방법 (미납내역 / 납부액)! 내가 낸 국민연금 얼마나 쌓여있는지 단 1분만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에 이어서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및 계산 방법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직장인분들이라면 거의 대부분 국민연금액을 내고 계실텐데요. 과연 내가 그동안 얼마나 냈을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국민연금공단에서는 해당 문의가 많았는지 회원가입 없이 간단하게 볼 수 있는 서비스를 마련해두고 있습니다. 현재 경기불확실성이 커지며 국민연금만큼 든든한 노후 자금 또한 없는 실정이니 자세한 내용 경제적 자유 FF에서 같이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받는 나이

출생년도수령나이 (만 기준)조기수령나이
1952년 이전60세55세
1953-56년생61세56세
1957-60년생62세57세
1961-64년생63세58세
1965-68년생65세59세
1969년 이후65세60세

국민연금 10년 이상 납부한 이들 중 위와 같은 나이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나이보다 이전 또는 이후에 받게 된다면 수령액이 차이가 나는데요. 조기 수령할 경우 1년에 6%씩 감액된 금액으로 수령하게 됩니다. 최대 5년 빨리 받을 수 있지만 이럴 경우 원래 받을 국민연금의 70%만 받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대로 1년 연기시다마다 7.2% 증액되어 최대 5년 연기 시 36% 국민연금 수령액 증액이 가능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신용등급 무료 조회 어플 서비스 BEST 5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보조금24 신청 방법 총정리 (+ 소득구간)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정부지원 안심전환대출 자격 조건 및 신청 방법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계산 방법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계산 방법 및 미납내역 확인하는 법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다 국민연금공단 공식 웹 사이트에서 가능하니 아래의 버튼을 통해 접속한 뒤 순서대로 따라해보세요.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바로가기

1.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국민연금-납부액-조회-계산-방법-미납내역-납부액

nps.or.kr 또는 네이버/구글에서 국민연금공단을 검색해 공식 웹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모바일보다는 PC에서 확인하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2. 개인민원 클릭

국민연금-납부액-조회-계산-방법-미납내역-납부액

상단 카테고리에서 전자민원 아래의 개인민원을 클릭해 나의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3. 본인인증

국민연금-납부액-조회-계산-방법-미납내역-납부액

간편인증을 통해 본인인증만하면 로그인 없이 국민연금공단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등을 설치해야 개인정보 유출 등의 해킹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4. 가입내역조회 클릭

국민연금-납부액-조회-계산-방법-미납내역-납부액

가입자의 국민연금 보험료 및 예상연금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 곳을 클릭해 본인의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가 가능합니다.

5.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국민연금-납부액-조회-계산-방법-미납내역-납부액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총 국민연금 납부내역을 금액과 월수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납부하지 않은 연금보험료 탭을 통해 얼마나 많은 미납액이 있는지 또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미납내역의 경우, 미납 보험료에는 최대 5% 연체료가 부과되며 징수권 시효가 3년이므로 3년이 지난 후에는 내고 싶어도 낼수가 없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및 예상수령액표

위에서 언급한 납부금액 확인 방법과 비슷한 방법으로 본인이 은퇴 뒤 받을 예상수령액 또한 조회가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인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에서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은 가입기간 중 기준 수득월액 평균액과 연금수급 전 3년 간 가입자의 평군소득월액 평균을 고려하여 산정되는데요, 아래의 표를 참고하여 자신의 예상 수령금액을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납부액-조회-계산-방법-미납내역-납부액

요약

이상으로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계산 방법 (미납내역 / 납부액)’에 대한 내용을 마치겠습니다. 국민연금 관련 질의가 많은 관계로 다음 포스팅에서는 국민연금 조기 수령 방법 또는 국민연금 장단점 등 관련 시리즈를 기획 중이니 경제적 자유 FF를 즐겨찾기해두시면 도움이 될리라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