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 2가지 (+ 기간)! 국세환급금 뜻 같이 알아보고 수령하는 방법까지 같이 알아봅시다.

국세환급금이란 납세 의무자가 납부한 국세가 실제 세금보다 많은 경우 발생되는 환급되는 금액입니다.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근로 장려금 등의 세금을 낼 때 발생하는데요, 보통의 경우 우편으로 해당 사실을 알려줍니다.

하지만, 주소 이전 등으로 인해 미수령 국세환급금이 발생 중이며 환급 기간이 5년 이내입니다. 이에 꼭 국세환급금 조회를 해보시고 미수령 환급금이 있을 시 수령해야 합니다.

미수령 국세환급금 수령 가능성이 높은 사람은?

대표적으로 프리랜서들이 미수령 국세환급금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프리랜서, 개발자, 작가 등 적을 두지 않고 개인으로 일하시는 분들 중 직전연도 수입금액이 2400만 원 이하며 추가 소득이 없다면 100% 소득세 환급이 됩니다.

국세환급금 조회 방법 – 홈택스

먼저 홈택스로 국세환급금 조회하는 방법입니다.

1.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국세환급금-조회-및-신청-방법-2-기간

국세청 홈택스 (hometax.go.kr)에 접속합니다.

2. 국세환급금 찾기 클릭

국세환급금-조회-및-신청-방법-2-기간

상단 ‘조회/발급 메뉴 > 국세환급 > 국세환급금 찾기 클릭

3. 나의 국세환급금 조회

국세환급금-조회-및-신청-방법-2-기간

납세자구분 : 내국인 또는 외국인
주민등록번호(사업자등록번호) : 숫자만 입력
성명(상호) : 이름 또는 사업자 상호 입력

4. 국세환급금 조회 결과 확인

국세환급금-조회-및-신청-방법-2-기간

최근 5년 간 국세청 (홈택스)에 입력된 자료를 바탕으로 미수령 국세환급금이 조회됩니다. 만약 입력한 주민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 시 돌려받을 금액이 없다면 위와 같이 ‘미수령환급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라고 나오며 미수령환급금 존재 시 금액이 나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몰라서 못 받았던 정부지원금 한 방에 확인하고 수령하는 방법

국세환급금 조회 방법 – 손택스

모바일 이용 시 손택스로도 국세환급금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방법은 거의 동일하며 아래의 링크를 통해 손택스 앱을 접속해주세요.

손택스 모바일 앱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손택스 모바일 앱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로그인 : 공동인증서, 소셜인증, 공인인증서 등을 사용해 손택스에 로그인합니다. 자주 찾는 서비스 > 환급금 조회 클릭합니다. 환급금 조회결과 확인이 바로 가능합니다.

국세환급금 신청 및 수령 방법

만약 본인의 주민등록번호(사업자번호) 입력 시 미수령환급금이 존재한다면 바로 지급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방법은 총 4가지가 있습니다. 현금수령, 우편 팩스 수령, 손택스 또는 홈택스에서 수령하는 방법인데요. 본인이 원하는 방법으로 미수령 국세환급금을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홈택스 신청 및 수령 방법

홈택스 > 상단 신청/제출 탭 > 주요세무서류신청바로가기 > 환급계좌개설(변경)신고

손택스 (모바일 홈택스) 신청 및 수령 방법

손택스 > 신고 및 신청 > 계좌개설관리 > 환급계좌 개설(변경) 신고

현금 신청 및 수령 방법

국세환급금 통지서 발급 후 신분증과 함께 우체국에서 현금으로 수령액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세환급금 통지서는 근처 세무서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우편 또는 팩스 신청 및 수령 방법

국세청 누리집 > 국세정보 > 세무서식 > 계좌개설(변경)신고서 검색 > 신고서 작성 후 관할 세무서로 우편 또는 팩스 신청

국세환급금 주의 사항

최근 국세청을 사칭한 ‘미수령 국세환급금 안내’ 스미싱 문자 유포 사례가 있었습니다. 해당 문자에 포함된 url을 클릭하면 홈택스 공식 웹 사이트가 아닌 기타 사이트 또는 카카오톡 주식투자방, 오픈카톡방 등으로 이동되고 돈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런 문자를 수신하는 경우 url을 절대 클릭하지 마시고 hobo.or.kr에 신고 후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요약

국세환급금-조회-및-신청-방법-2-기간

이상으로 국세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 2 (+ 기간)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미수령 환급금이 조회되는 분들은 꼭 기간 내에 환급받아 추가 지급된 세금을 다시 환급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