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기업 및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될 만한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및 장점 단점 정리 해보겠습니다. 코로나19 또는 예기치 못한 블랙스완이 경제를 덮쳤을 때 든든한 우산이 되어줄 노란우산공제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노란우산공제-소득공제-장점-단점-가입대상

높은 소득을 얻을수도 있는 소기업 또는 소상공인은 언제나 리스크에 노출되어 있어 살얼음 걷는 기분일텐데요, 아래에서 소득공제도 가능하고 여러가지 장점이 많은 노란우산공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노란우산공제란?

노란우산공제란 소기업, 소상공인이 경제적 또는 신체적으로 생계위협을 받을 때 재도약의 기회를 줄 수 있는 공제제도입니다.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운영되는 해당 제도는 사업주의 목돈마련을 위해 설립되었다고 합니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등 장점

가입자 소득공제

연간 최대 500만 원 소득 공제 혜택이 납입부금에 대해 부과됩니다. 연간 소득금액 (개인, 법인 대표 중)이 4천 만 원 이하라면 소득공제한도는 500만 원, 예상 세율은 6.6% ~16.5%입니다. 그 외 소득 금액에 대한 소득 공제율은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노란우산공제-소득공제-장점-단점

공제금에 대한 수급권 보호

공제금은 법에 의해 압류, 양도, 담보제공이 금지되어 있기에 생활안정과 사업재기 자금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목돈 마련

납입원금 전액 적립은 물론 복리이자가 적용되기에 폐업 시 일시금 또는 분할금으로 목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년 동안 월 50만 원 납입 시, 단리는 145,305,000원인 반면 복리는 148,914,331원으로, 약 350만 원 이상의 돈을 추가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공제계약 대출 활용

대출이자 2.8%의 조건으로 대출이 활용 가능합니다. 단 공제부금 납부를 연체하고 있지 않아야 하며 대출금은 임의해약환급급의 90% 이내입니다.

무료 상해보험 가입

상해로 인해 사망 또는 후유장애가 생겼을 경우 최고 월부금액의 150배까지 보험금이 2년 간 지급됩니다.

희망장려금

생활안정 및 사회안전망 확층을 위한 제도로, 가입자에게 소정의 지원금액을 제공합니다. 각 지제체의 예산, 정책에 따라 세부 사항이 변경될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아래 버튼을 눌러 확인해주세요.

희망장려금 정책 확인하기

복지플러스

노란우산공제 고객의 경영 부담을 완화시키고자 마련된 복지혜택인 복지플러스. 경영지원, 소상공인교육, 건강/의료 등 다양한 혜택이 존재합니다.

단점

중도해지 시 원금 손실

노란우산공제는 해지 시 원금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납입회차에 따라 손실원금이 상이합니다. 가입 기간 1년 미만자의 경우 공제받은 세금에 대해 과세될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 제외 대상

법인사업자의 경우 연봉 7천 만원을 초과할 경우, 당해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임대사업자는 2019년부터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가입 조건

노란우산공제는 별도 지정된 업종별 3년 평균 매출액 이하의 사업 규모를 가진 사업주가 가입할 수 있습니다.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장점 단점 가입대상

일반유흥주점업, 무도유흥주업 등의 업종은 가입 제한되며 부금연체 또는 부정수급으로 해약처리 된 후 1년 이 지나지 않은 대표자일 경우 가입할 수 없습니다.

노란우산공제-소득공제-장점-단점-가입-제한-대상

부금납부 방법

공제부금 종류는 월납기준 5만 원부터 100만 원까지이며 1만 원 단위로 설정 가능합니다. 납부방법은 월납 또는 분기납입니다.

가입방법

총 다섯가지 방법으로 노란우산공제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청약서를 작성 후 예금 계좌 지정해 1회 부금이 납부되어야 가입이 정상적으로 완료됩니다.

노란우산공제-소득공제-장점-단점-가입-제한-대상

구비 서류

청약서 (서식 다운로드 링크)
사업체 사업자등록증 1부
사업체 제무제표 또는 매출액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법인인 경우 법인등기부등본
매출액 확인서 (서식 다운로드 링크)
무등록 소상공인 폐업미적용 확인서 (서식 다운로드 링크)

  1. 서울시 취업장려금 신청방법 (+조건, 대상자)
  2. ‘현금 10만 원을 드립니다’ 탄소포인트제 혜택, 신청방법
  3. 대기업 복지가 부럽지 않은 중소기업 복지플랫폼 사용법
  4. 상병수당 신청방법 정리 (+ 지원 대상, 지원금)
  5. 돈이 저절로 들어오는 아파트 인테리어 방법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