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대출 마이너스통장 비교 : 차이점은 무엇이고 또 내게 맞는 대출 상품은 무엇일까?

신용대출 또는 마이너스통장을 활용해 주식 투자 또는 부동산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부동산 매매의 경우, 주택담보대출만으론 부족한 자금을 보충하기 위해, 주식의 경우 상승 시 매도 차익을 크게 늘리기 위한 레버리지 수단으로 활용되는데요.

신용대출-마이너스통장-비교-차이점-무엇일까

이 때 무분별한 대출로 인해 생활이 힘들수도 있으니 신용대출 마이너스통장 비교 차이점을 알아보고 비교하여 나에게 적합한 상품이 무엇인지 아래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신용대출과 마이너스통장이란?

신용대출이란 담보물 대신 개인 또는 기업의 신용을 바탕으로 금융기관이 대출을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개인의 신용도를 가지고 돈을 빌리기 때문에 신용점수, 직업, 소득 가족관계, 대출 연체 이력 등이 종합적으로 산정되어 금리와 대출금액이 결정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저신용자도 대출받을 수 있는 비상금대출 리스트 (1금융권)

마이너스통장이란 한도 금액 내에서 일정액을 수시로 빌려 쓸 수 있는 대출 통장입니다. 정식 명칭은 한도대출이며 이 또한 개인 또는 기업의 신용도를 바탕으로 금융기관이 대출해줍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글 : 은행별 마이너스통장 금리 비교

신용대출 마이너스통장 비교 및 차이점

앞에서 잠깐 설명되었듯이 신용대출과 마이너스통장 제일 큰 차이점은 대출 지급방식의 차이입니다. 신용대출의 경우 대출금이 일시에 지급되며 마이너스통장 (한도대출)은 한도 설정 후 필요할 때마다 자유롭게 입출금이 가능합니다.

대출 지급방식의 차이로 인해 일반신용대출과 마이너스통장은 이자 납입방식도 차이가 생기는데요.

신용대출마이너스통장
지급방식일시지급 한도설정 후
원할 때
이자 납입방식 한도에 대한 이자 실제 빌린
금액에 대한 이자
중도상환수수료있음없음

일반 신용대출의 경우 한도에 대한 이자를 매월 납입해야 하며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습니다. 하지만 마이너스통장은 실제 빌린 금액에 대한 이자가 매일 쌓이며 1달에 1번 이자금을 일시에 납부합니다. 각 대출상품의 장단점은 아래의 +버튼을 눌러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신용대출 장점

간단한 대출절차

신용대출의 장점은 무엇보다도 간단한 대출절차에 있습니다. 시중은행 (1금융권, 2금융권, 캐피탈) 모바일 앱 영업점에서 간단한 신용조회 및 개인평가 후 대출이 지급됩니다.

대출한도 높음

마이너스 통장보다 대출한도가 높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장점

편리함

마이너스 통장의 장점은 무엇보다 편리하다는데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개설 후 정해진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출금이 가능하고 상환 또한 마이너스 통장에 다시 금액만 입금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중도상환 수수료 X

매일 사용한 금액만큼의 이자만 지불하면 됩니다. 즉, 중도상환 수수료 등 기타 부대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신용도

마이너스 통장을 적절하게 이용하면 오히려 신용도 측면에서 좋을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을 약정 대비 50% 미만으로 꾸준히 사용할 경우, NICE, KCB와 같은 신용정보회사에서는 이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신용도 상승에 가산점을 줄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단점

대출 한도 잠식

마이너스 통장은 서류상으로 한도만큼 기대출 처리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사용자가 5천만 원 한도의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했다면 서류 상으로는 A는 5천만원만큼의 ‘미상환’ 대출이 기록됩니다.

연체하지 않는 이상 신용도에 악영향은 미미하지만 추후 타 대출 상품을 신청할 때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높은 이자

마이너스 통장은 역복리 구조이기 때문에 이자가 급격하게 불어난 가능성 또한 존재합니다. 이자에 다시 이자를 매기기 때문에 실제 이자는 명목상 금리보다 높을 수 있습니다.

만약 마이너스 통장에 대한 이자를 매월 납부하지 않으면 이자가 매월 역복리로 쌓이기 때문에 이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이자 계산 방법은 아래의 포스트를 확인하세요.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마이너스 통장 개설 자격 및 이자 계산 방법

따라서 대출 규모와 기간이 확실한 일회성 대출이라면 신용대출이 유리하며 돈의 규모와 필요성이 유동적인 경우 또는 정말 짧게 급전이 필요하지만 바로 상환 가능할 경우 마이너스통장이 비교적 유리합니다.

요약

신용대출 마이너스통장 비교 차이점을 분석해봤습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건대, 대출 상품을 자신의 상환 능력을 벗어나 사용하게 되면 신용도 하락은 물론 일상생활에 지장이 오기때문에 적절하게 활용해야 합니다. 대출 금리는 신용점수에 의해 크게 변동될 수 있고 대출 금리가 높을 경우 금리인하권 등을 활용 할 수 있으니 꼭 이 내용 또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