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차이 정말 쉽습니다. 관공서 또는 은행 업무를 볼 때 꼭 필요한 서류 중 하나가 바로 주민등록등본 또는 초본이죠.

주민등록등본-주민등록초본-차이

신청자의 인적 사항은 물론 주민번호 변경 또는 개명 사항까지 적혀있는 것이 바로 주민등록표인데요. 하지만 많은 분들이 정확하게 차이점을 모르는 것 같습니다. 아래에서 정확하게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차이 알아보겠습니다.

아울러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 정말 쉬운데요, 잘 모르는시는 분들은 정부24에서 주민등록등본 온라인 발급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차이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등본-주민등록초본-차이

주민등록본은 주민등록표의 등본의 약자입니다. 간단하게 등본으로도 표기되는데요, 주민등록본은 한 세대별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을 묶어놓은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본에는 동일 세대에 거주하는 세대원 모두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그들의 인적사항을 비롯한 세대원과 세대주와의 관계 그리고 전입일, 변동사유 등이 적혀있습니다.

주민등록초본

주민등록등본-주민등록초본-차이

주민등록표의 초본은 보통 주민등록초본 또는 초본으로 약칭됩니다. 주민등록본과 다르게 주민등록초본은 개인별로 작성되며 당사자 개인의 주민등록 정보가 필요시 사용됩니다.

인적사항 변경 내용은 물론 주소 변경내역, 개인 인적사항 변경 내용, 병역 사항 등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표를 보면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민등록등본주민등록초본
1. 세대원과 세대주와의 관계
2. 세대 구성사유
3. 동거인
4. 세대원 전입 및 변동일, 그에 대한 사유
5. 세대원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6. 주소 변동 이력
1. 과거 주소 변동 사항
2. 개인 인적사항 변동 내용
3. 국내거소신고번호
4. 병역사항
5. 개명 이력 등

요약

주민등록등본과 주민등록초본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이것입니다. 등본은 세대원 전원의 인적 사항을 나열한 것이고 초본은 개인의 인적사항을 상세히 기재한 것입니다.

보통 연말정산이나 간단한 신분 조회를 위해서는 등본이 사용되며 금융관련 업무에서는 초본을 쓸 확률이 높습니다. 모두 정부24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니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