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사이드카 서킷브레이커 발동조건 및 뜻 (Feat. 코스피, 코스닥)

주린이들을 위한 경제 용어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작성 시점인 2022년 9월 26일, 코스닥은 700선을 하향 돌파 (-5%), 코스피는 올해 전저점을 돌파 (-3%), 2,221.52를 기록했습니다.

미국 기준 금리 인상 및 고공 지속되는 환율로 인해 급락이었는데요, 주가지수가 가파르게 급등 또는 급락할 때 충격 완화 장치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사이드카와 서킷브레이커인데요, 사이드카 서킷브레이커 발동 조건이 상이하기 때문에 주식을 하시는 분들은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주식 사이드카 발동조건 및 뜻

주식 사이드카 뜻과 발동조건 알아보겠습니다. 사이드카는 선물시장이 급변할 때 현물시장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 매매호가 관리제도입니다.

사이드카는 프로그램 매매호가 효력 정지만 발생하기 때문에 직접 매매 주문 체결은 가능합니다.

왜 선물시장이 급변할 때 사이드카가 걸릴까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선물 시장에서는 프로그램으로 매매를 하는 프로그램 매매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선물 가격이 급변하면 알고리즘에 따라 움직이는 많은 프로그램들의 매도 또는 매수가 급격하게 증가합니다.

이로 인해 선물 가격 또한 요동치게 되는데요, 만약 선물 가격이 급격하게 떨어지면 이는 현물 시장에 직접적인 하락을 야기하는 바, 사이드카를 먼저 발동시켜 시장을 안정시킬 수 있습니다.

사이드카 발동조건

  • 선물 가격 기준 코스피 전일 종가 대비 +- 5% 이상 가격이 1분 이상 지속될 때
  • 선물 가격 기준 코스닥 전일 종가 대비 +- 6% 이상 가격이 1분 이상 지속될 때

사이드카가 발동하면 발동 시부터 주식시장 프로그램 매매호가의 효력이 5분 간 정지됩니다. 5분이 지난 뒤 자동적으로 해제되며 1일 1회만 발동됩니다.

단, 주식 매매 종료 40분 전에는 발동되지 않으며 서킷브레이커와 함께 발동되었다면 서킷브레이커가 먼저 해제되어야 사이드카가 해제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증권사가 망하면 내 예수금과 주식은 어떻게 될까?

서킷브레이커 발동조건 및 뜻

다음은 서킷브레이커 발동조건 및 뜻입니다.

서킷브레이커는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사이드카의 상위호환 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킷브레이커란 사전적 의미로 ‘일시 중단’입니다. 즉, 주식 시장을 일시 중단하여 안정화시키겠다는 뜻입니다. 단, 서킷브레이커는 주가지수가 급락할 때만 발동합니다.

서킷브레이커 발동조건

서킷브레이커의 발동조건은 총 3단계로 나뉩니다. 그리고 현물, 선물, 옵션 등 모든 매매거래에 효력이 작용하기에 보다 광범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 분발동 조건발동 효과
1단계코스피(코스닥)지수가 전일 종가보다 8% 이상 하락하여 1분간 지속되는 경우1. 20분동안 현물, 선물, 옵션시장의 호가접수 및 매매거래 중단
2. 거래 재개 시 10분간 단일가 매매
2단계1단계 서킷브레이커 발동 이후 코스피(코스닥)지수가 전일 종가보다 15% 이상 하락하고, 1단계 발동지수대비 1% 이상 추가하락하여 1분간 지속되는 경우1. 20분동안 현물, 선물, 옵션시장의 호가접수 및 매매거래 중단
2. 거래 재개 시 10분간 단일가 매매
3단계2단계 서킷브레이커 발동 이후 코스피(코스닥)지수가 전일 종가보다 20% 이상 하락하고, 2단계 발동지수대비 1% 이상 추가하락하여 1분간 지속되는 경우당일 모든 매매 종료

과거 상하한가가 15% 일 때는 코스피, 코스닥 지수가 -10% 하락했을 때 서킷브레이커가 발동했었습니다만 현재 상하한가가 30% 인바, 지수가 8%만 빠져도 바로 서킷브레이커는 발동합니다. (출처 : 한국 거래소)

만약 주가지수가 -20% 이하로 하락하면 당일 장은 모두 마감되며 극도의 공포가 조성될 수 있습니다.

서킷브레이커 1단계와 2단계는 장 종료 40분 전인 오후 2시 40분 이후에는 발동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3단계는 시간과 관계없이 발동됩니다.

참고 사항

서킷브레이커는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을 구분하여 발동됩니다.

각 단계는 하루 1회씩만 발동합니다. 즉, 서킷브레이커는 최대 하루 3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서킷 브레이커 발동 시 신규 주문은 불가능합니다. 단 1,2단계에서는 발동 전 주문은 취소할 수 있으며 3단계에서는 모든 주문이 불가합니다.

요약

주식-사이드카-서킷브레이커-발동조건-및-뜻-코스피-코스닥

이상으로 주식에서 말하는 사이드카 서킷브레이커 발동조건 마치겠습니다. 최근 국내 주가가 심상치않습니다. 서킷브레이커나 사이드카가 발동되지 않길 바라며 만약 발생한다고 하더라도 현금 보유량을 충분히 확보하여 하락장을 대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