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청약통장 해지 방법 및 주의 사항 3가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부동산 경기가 급격하게 안 좋아지며 많은 분들이 주택청약통장 해지를 고려하거나 입금을 일시 중지시키고자 합니다.

주택청약통장-해지-방법-및-주의-사항-3

아래에서 해지 전 주의 사항 3가지만 확인하고 주택청약통장 해지 방법 이어 설명드릴테니 천천히 읽고 해지할지 판단하시면 좋습니다.

청약통장 해약 전 주의 사항 3

주택청약통장 해지 vs 주택청약 유지에서도 언급했듯이 주택청약통장은 해약하는 것보다는 우선 유지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바람직합니다. 그 이유는 청약통장의 대표적인 혜택 3가지 때문입니다.

주택청약통장 대출

살면서 급전이 필요할 때가 종종 있는데 그럴 때 신용대출이나 자동차담보대출과 같은 상품을 찾아보면 중금리에서 고금리이기에 부담이 됩니다.

만약 주택청약통장을 계속 유지했다면 예금액을 담보로 예치금의 최대 95%까지 저금리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주택청약 담보 대출 상품 알아보기

물론 청약 통장의 효력은 그대로 유지하기에 긴급하게 소액의 돈이 필요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득 공제 혜택

주택청약통장은 연 소득 7천만 원 이하의 무주택자에게 연간 240만 원 이내에서 40% 소득공제 혜택을 제공합니다. 최대 96만 원의 세금을 절세할 수 있으니 주택청약통장 납입금만큼의 혜택을 고스란히 누릴 수 있습니다.

만약 기입일로부터 5년 이내 해지 시 공제가 적용된 기간에 납입한 금액(연간 240만 원 한도)의 6.6% (지방세 포함)이 추징될 수 있습니다.

공공분양이란?

가산점 없어짐

주택청약통장 해지 시 가산점이 사라집니다. 특히 공공분양의 경우, 40제곱미터 초과 건물 청약 시 1순위 기준은 저축 총액이 많은 자 (+ 3년 이상 무주택자 충족)이어야 합니다. 2순위는 3년 이상 무주택자 + 저축 금액이 많은 자인데요.

주택청약통장을 써보시면 아시겠지만 가산점이 높아지려면 월마다 꾸준히 일정금액을 납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청약통장 해지 시 바로 가산점이 사라지니 왠만하면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청약통장 해지 방법 2가지

주택청약통장 해지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청약통장을 개설한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해지하는 방법 (신분증 지참 필)이 있으며 온라인 (앱 또는 인터넷)에서 해지하는 방법입니다.

아래의 예시는 IBK 기업은행 웹 사이트에서 진행한 주택청약통장 해지 방법입니다. 타 은행 또한 비슷한 경로로 해지할 수 있으니 참고해보시면 좋습니다.

  1. IBK 기업은행 접속 후 로그인

IBK 기업은행 바로가기
주택청약통장-해지-방법-및-주의-사항-3
  1. 상단 카테고리에서 예금 0> 상품조회/해지 클릭
주택청약통장-해지-방법-및-주의-사항-3
  1. 주택 청약 종합 저축 클릭
  2. 종합저축 해지 시 주의사항 메시지 표시되면 내용을 읽어보고 확인을 누르고 해지를 완료하면 됩니다. 청약 당첨의 사유로 해지하는 경우 일반해지로 처리되어 소득공제 등록내역이 있다면 추징세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꼼꼼히 읽어보고 확인을 눌러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주택청약통장-해지-방법-및-주의-사항-3

해지 버튼이 보이지 않는다면 사이트에서 해지할 수 없는 상품임을 의미합니다.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의 경우 사이트에서 해지할 수 없는 상품으로, 이런 경우는 지점에 필요서류를 챙겨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요약

주택청약통장 해지 방법은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신분증을 지참하여 지점에 방문하는 것, 두번 째는 앱 또는 사이트에서 직접 해지를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등 일부 상품은 온라인에서 해지가 불가한 점 참고해야 합니다.

해지 전에는 꼭 앞서 언급된 주의사항을 읽어보고 심사숙고해 해지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