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 조건 및 전환 서류 (2023년) ! 청년들의 내 집 마련 시기를 앞당겨줄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핵심 사항 정리했습니다.

2022년 한 해 동안 집값이 가파르게 하락해 일부 단지는 전고가 대비 50% 까지 빠졌고, 신규 아파트 미분양 사태 등 연일 부동산 하락 뉴스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일부 무주택자를 비롯한 하락론자들은 이런 뉴스를 보고 조롱만 해대지만 진짜 부를 쌓고 싶어 하는 사람들은 지금 발품을 팔아가며 열심히 부동산 투자를 위해 준비 중입니다.

이에 내 집 마련 준비를 하고 있는 청년 (만 19세 ~ 만 34세) 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주목해주세요. 일반 청약통장보다 훨씬 혜택이 좋은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 조건 및 전환 서류에 대한 내용이기 때문인데요. 2023년 12월 31일까지만 가입이 가능하니 자세한 내용은 하단 본문에서 살펴보고 꼭 가입해보시길 권유드립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란?

청년-우대형-청약통장-가입-조건-및-전환-서류-2023년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란 일반 청약통장보다 혜택 더 다양한 청년들만을 위한 청약통장입니다. 정식 명칭은 ‘쳥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이며 일반 청약 통장 가입자 또한 조건에만 맞으면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으로 전환해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 가입 조건

단, 주택도시기금 재원으로 지원되는 정부 지원 상품이다 보니 가입 조건이 다소 까다롭습니다.

나이

나이 제한은 대한민국 청년기본법’ 법률에 따라 만 19세 이상 만 34세 입니다. 단, 군복무를 했다면 최대 6년까지 병역이행기간을 더해 연장합니다. 예를 들어 2년 사병 복무를 한 이는 만 36세까지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소득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 가입 기준 완화에 따라 소득 조건 또한 완화되었습니다. 소득 조건은 직전년도 신고소득이 있는 자 중 연소득 3600만 원 이하입니다.

근로소득, 사업소득, 기타 소득 모두 인정되며 직전년도가 업는 근로소득자에 한해 급여명세표 등으로 연소득 환산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현실적인 직장인 부업 추천 BEST 4 (월 100만원 부수익 올리기)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청약통장 1순위 조건 (민영주택, 국민주택)

주택여부

무주택여부 또한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 가입 조건 중 하나입니다.

다음 세가지 중 하나에 충족하면 됩니다. ① 본인이 무주택인 세대주 ② 본인이 무주택이며 가입 후 3년 내 세대주 예정자 ③ 무주택세대의 세대원.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 혜택

혜택은 우대 금리와 비과세가 있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 시 일반 청약저축 통장보다 1.5% p 높은 우대 금리를 적용받습니다. 일반 청약 저축 해지 시 이자소득세가 과세되지만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의 경우, 연 5000만 원 한도 내에서 납입금액 600만 원, 이자소득금액 500만 원까지 비과세 적용됩니다. 현재 이자소득세율은 15.4%입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 가입 서류 (전환 포함)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 가입 서류는 다음과 같으며 일반 청약 통장에서 전환 가입 시에도 동일한 서류가 필요합니다.

하단의 필요 서류를 지참한 뒤 수탁은행인 우리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 대구은행, 하나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의 지점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및 과세특례 신청용 소득확인증명서 (홈택스에서 지금 발급받기)
  • 원천징수영수증 (근로, 사업, 기타소득)
  • 주민등록등본
    • 본인이 무주택자일 경우 : 3개월 이내 발급된 주민등록등본
    • 3년이내 세대주 예정인 자 : 가입 시 불필요하나 해지 전 주민등록본 제출해야 함
    • 가족 모두 무주택일 시 : 주민등록등본(최근 3개월 내 발급), 세대원 전원의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전국 단위·최근 과세기간)
  • 병적증명서 (해당되는 자에 한함)


이상으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 조건 및 전환 서류 (2023년)’에 대한 내용 마치겠습니다. 더 궁금한 사항은 아래 댓글로 문의 부탁드리며 오늘도 부자되는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