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금리, 조건, 연장, 한도 등을 총정리합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2021년 10월 가계부채 안정화 기조에 맞춰 마이너스 통장 신규 신청을 일시 중단했다 재개했습니다.

카카오뱅크-마이너스통장-금리-조건-연장-한도

일명 ‘카뱅 마통’은 직장인들이 많이 애용하는 상품이며 갑자기 급전이 필요할 때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 금리 및 발급대상, 조건 등을 알아보면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카카오 마이너스 통장 대출 한도 확인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금리 및 개요

카카오뱅크마이너스통장 개요
대출기간1년 (최대 10년 연장)
대출한도최대 2억
대출금리최저 연 4.3%
대출조건우량한 신용점수의 직장인 급여소득자
고객부담비용5천만 원 초과 시 인지세

신청 조건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을 개설하려면 우량한 신용점수의 직장인 급여소득자여야 합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말하자면 다음과 같은 요건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1.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 기준 재직 기간 1년 이상 직장인
  2. 국민건강보험공단 보험료 납부 확인서 기준 연환산 소득 소득 3,500만 원 이상인 직장인
  3. 만 19세 이상 내국인
  4. 연체, 부도 등 신용도 판단 정보 등재 사실이 없으며 회생, 파산 등의 신청 사실이 없는 사람
  5. 카카오뱅크에 손실을 끼치거나 연체금이 없는 자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한도 조회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은 최대 2억까지 대출 한도가 가능합니다. 물론 개인 신용도에 따라 한도는 차등적용됩니다.

단, 앞서 언급한대로 마이너스통장은 5천만 원 초과로 이용 시 인지세가 부과됩니다. 5천만 원 초과는 인지세가 7만, 1억 초과 시 15만 원이 나오는데요, 인지세의 절반은 개인 소비자가 부담합니다.

최소 대출 신청 가능금액은 100만 원이며 만기일시상환 방법으로 상환하시면 됩니다.

금리

현재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금리는 최저 연 4.3%입니다.

2022년 8월 기준으로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인 금융상품 한눈에에서 조회한 개인 신용점수별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 금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명900점 초과 금리801~900점 금리701~800점 금리601~700점 금리501~600점 금리401~500점 금리301~400점 금리300점이하 금리평균금리
카카오뱅크-7.79%7.96%8.05%8.05%---7.89%

물론 해당 정보는 약간의 오차가 존재할 수 있으며 정확한 금리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카카오뱅크 앱에서 직접 한도 조회를 신청해봐야 합니다.

카카오 마이너스 통장 현재 금리 확인하기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금리는 기준금리와 가산금리를 더한 후 우대금리를 제해 최종결정됩니다. 이 중 기준금리는 금융채 3개월 또는 금융채 1년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자신의 신용점수가 낮다면 좋은 금리를 받기 불리한데요, 아래에서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을 활용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내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총정리
전국민 무료신용조회 방법 (+나이스, 올크레딧)

이자 납입 방법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은 그 때 그때 필요할 때마다 대출 한도 내에서 필요한만큼 사용하고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만 이자를 부담합니다.

대출이 끝나는 시점에서는 마이너스 통장 한도과 이자까지 한 번에 상환하는 만기일시 상환 방법으로 대출금을 상환해야 하는데요.

만기일시상환 VS 원리금균등상환 VS 원금균등상환

최장 10년까지 연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출 만기 전 연장 신청을 하는 직장인들이 많습니다. 또한 자신의 채무 상환을 고려하여 조기에 상환하더라도 중도상환해약금은 면제됩니다.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 개설 방법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개설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준비물은 카카오뱅크가 설치된 스마트폰 그리고 자유로운 5분입니다.

먼저 스마트폰에 카카오뱅크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안드로이드용 다운로드

아이폰용 다운로드

이후 다음의 절차를 따르면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개설이 완료됩니다.

  1. 실제 한도와 금리 조회
  2. 재직 및 소득 정보 확인 (인증서 설치 필)
  3. 모바일 대출 계약서 작성
  4. 대출 실행

연장 방법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금리를 잘 받고 계시다면 아마 연장을 생각하실텐데요. 앞서 언급한대로 최장 10년까지 마이너스통장 연장이 가능하며 1년 단위로 재심사를 거쳐야 합니다.

만기 연장 신청은 만기일 45일 이전 시점부터 카카오뱅크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첫 신청과 마찬가지로 똑같은 자격 조건과 증빙 서류가 필요합니다.

만약 직장 내에서 직위가 상승했거나 개인의 자산이 많아지는 등, 개인 신용도가 올라갔다고 판단되면 금리인하요구권을 써서 연장 시 금리를 낮출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금리인하요구권이란? 대출 연장 시 금리 낮춰 받는 방법

요약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금리 및 신청 조건 등을 종합정리해봤습니다.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은 간편하게 받을 수 있어 많은 직장인들이 선택하는 ‘마통’입니다. 대출 한도도 높고 이율도 비교적 저렴한 마이너스통장이지만 무리한 대출은 자신의 신용도와 직결되고 추후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이 점 주의하셔서 대출 상환 계획을 짜두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