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 10만 원을 제공하는 정부 무료지원제도 탄소포인트제 혜택 및 신청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1년에 최대 10만 원을 지급하는 정부지원제도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탄소포인트제-혜택-신청방법

주변에서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정부지원제도인 탄소포인트제. 탄소포인트제가 무엇인지 또 어떤 혜택이 있는지까지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개인을 기준으로 설명 드립니다. 단지 단위로 신청하실 경우 탄소포인트제 사이트에서 신청 기준을 확인하세요.

탄소포인트제란?

탄소포인트제는 전국민 온실가스 감축 실천 프로그램입니다. 가정, 사업 등의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및 지역난방 등의 사용량 절감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률에 따라 포인트를 발급하고 이에 상응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탄소포인트제-혜택-신청방법

2010년부터 시작된 제도로 현재 개인 참여 가구수는 2백 만, 참여 아파트 단지는 6,600이 넘습니다.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등의 에너지를 절약한 만큼 포인트로 돌려줘 1년 두 번 현금 또는 상품권으로 수령하는 제도입니다.

참여조건 및 대상

탄소포인트제 참여 대상은 개인과 단지로 나뉘며 거주시설에 전기 등의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도록 고유 번호가 있는 계량기가 부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개인 : 가정의 세대주 (세대 구성원) 또는 학교, 상업시설 등의 실제 사용자

탄소포인트제 혜택 및 지급 기준

가정 내 사용되는 에너지 항목을 과거 1~2년 간 월별 평균 사용량과 현재 사용량을 비교합니다. 비교 후 절감 비율에 따라 탄소포인트 (1탄소포인트 당 2원)가 부여됩니다.

탄소포인트제-혜택-신청방법

탄소포인트는 현금, 상품권, 그린카드 포인트 등으로 수령 가능하며 과거 2년 간 월 사용량 수집이 불가할 경우 1년 간 월 사용량을 기준사용량으로 측정합니다.

연 2회 온실가스 감축률에 따라 포인트가 부여됩니다.

포인트 계산 방법

월별 또는 반기별 사용량을 수집합니다. 과거 2년 간 같은 월 사용량을 평균한 값을 월별 기준으로 하며 월별 기준사용량을 반기별로 합산한 것을 반기별로 정합니다.

탄소포인트제-혜택-신청방법
탄소포인트제-혜택-신청방법

예상 포인트를 직접 확인하시려면 하단의 계산 시뮬레이터를 확인해주세요.

탄소포인트 계산하기

신청 방법

인터넷 신청과 방문 신청으로 나뉩니다. 방문 신청 관할 시, 군, 구 담당 부서에서 참여 신청서를 작성하면 되며 인터넷 신청은 탄소포인트제에서 가입 후 하실 수 있습니다.

유의 사항

탄소포인트제-혜택-신청방법
  1. 신규 가입 시 전기, 수도, 가스 고객번호 입력이 필요할 수 있으니 고지서 사전 준비
  2. 서울특별시 거주자는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에서 가입
  3. 거주지 변경 시 직접 주소 변경해야 하며 미변경 시 인센티브는 지급 불가

  1. 대기업 복지가 부럽지 않은 중소기업 복지플랫폼 사용법
  2. 상병수당 신청방법 정리 (+ 지원 대상, 지원금)
  3. 2022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신청 방법 (+2분기, 3분기, 4분기)
  4. 돈이 저절로 들어오는 아파트 인테리어 방법 8
  5. 재취업에 유리한 50대 남자 자격증 추천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