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보금자리론 자격 조건 (+ 금리, 한도 1년 한시 시행)! DSR 규제 안 받는 1년 한시 운영하는 정책모기지 특례보금자리론에 대해 알아보자.

바로 어제 2022년 12월 6일, 금융위원회는 1년 간 보금자리론을 확대 개편한 특례보금자리론 정책에 대한 내용을 공시했습니다.

정책 모기지이기 때문에 DSR 규제는 안 받는 것은 물론 보금자리론 최대 한도였던 주택 가격 6억 원을 9억 원까지 상향 조정하고 소득에 관계 없이 신청할 수 있는데요. 꽤나 파격적인 대출 정책이기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하단 본문에서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업데이트 : ①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이 2023년 1월 30일 시작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최신정보를 반영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②2023년 1월 11일 금융위원회 보도자료를 통해 특례보금자리론 상세 조건 및 신청 접수일이 공고되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이란? 특례보금자리론 자격 총정리

2023-특례보금자리론-자격-조건-금리-한도-1년-한시-시행

특례보금자리론이란 서민취약계층 금융부담 완화정책으로, 2023년 한시적으로 시행되는 부동산 담보대출 상품입니다. 더욱 더 많은 차주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자 2023년 1년 간만 운영되며 일반형 안심전환대출과 적격대출을 보금자리론에 통합시켜 상품이 운영됩니다.

금융당국은 시장금리 상승으로 인한 서민 및 실수유자들의 이자 부담을 해당 대출 상품을 통해 덜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며 담보물건에 대한 임차보증금 반환 목적 주택담보대출 등 신규 구매, 대환, 보전용 대출 모두 동일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자격

특례보금자리론 자격은 파격적입니다. 담보 물건인 주택 가격이 9억 이하이면 소득에 관계없이 모두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 이 가능합니다. 정부대출 상품인만큼 DSR을 보지도 않으며 DTI와 LTV만 봅니다.

DTI에 대한 내용은 경제적 자유 FF의 다른 포스팅인 LTV, DTI, DSR 뜻에서 확인하세요.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LTV, DTI, DSR 뜻 알아보기 : 주택담보대출 필수 용어
  • 나이 및 국적 : 민법 상 성년 (만 18세 이상)이며 대한민국 국민을 포함해 재외국민, 외국국적 동포에 한해 특례보금자리론 자격 조건에 부합합니다.
  • 신용점수 :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정보관리규약 해당 사항이 없으며 CB점수가 271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 주택 가격 : 주택 가격 9억 이하만 가능 KB시세 > 한국부동산원 시세 > 주택공시가격 > 감정평가액 순으로 적용됩니다.
  • 소득 : 소득제한 없습니다. 단, 우대 금리 적용 시 본인 및 배우자 소득자료 증빙이 필요합니다.
  • 자금용도 : 주택구입용 구입용도, 기존 대출 상환에 필요한 상환용도 그리고 임차 보증금 반환에 필요한 보전용도 총 3가지로 특례보금자리론은 구분되었습니다.
  • 주택수 : 무주택자 및 1주택자가 신청 가능하며, 대체 취득을 위한 일시적 2주택자는 2년 내 기존 주택 처분하여야 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한도

특례보금자리론 대출 한도는 기존 보금자리론이 최대 3억 6천만 원인데에 비해 최대 5억 원까지 한도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최대 9억 원의 대출 한도가 최대 5억이니 풀로 대출을 받는다고 가정하면 자본금이 4억이면 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상품특례보금자리론우대형 안심 (일반형, 당초계획)보금자리론적격대출
대출한도5억3.6억 (5억 잠정)3.6억5억

LTV & DTI 적용안

구분LTVDTI
아파트 (규제지역 외 지역, 실수요자)70%60%
기타주택 (규제지역 외 지역, 실수요자)65%60%
아파트 (규제지역)60%50%
기타주택 (규제지역)55%50%

단 생애최초 주택구입자의 LTV 한도는 80%이며 DTI는 60%로 일괄 적용됩니다. DSR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보도자료에 따르면 해당 상품의 금리는 신규 구매, 대환, 보전용 구별없이 단일금리 산정 체계가 우대금리로 적용될 예정입니다.

대출 기본금리는 우대형과 일반형이며 최대 90bP 이하의 금리 우대가 별도 적용됩니다. 만기는 10년부터 50년까지 총 6가지의 만기가 존재하며 만기 50년 짜리 특례보금자리론을 신청하려면 만 34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여야 합니다.

만기10년15년20년30년40년50년
우대형 (주택 가격 6억 이하, 부부소득 1억 이하)4.15%4.25%4.3%4.35%4.4%4.45%
일반형 (주택 6억 이상, 부부소득 1억 초과)4.25%4.35%4.40%4.45%4.5%4.55%

우대금리

10bP 인하되는 저소득청년 우대금리가 신설되었으며 우대 금리 적용 시 최저 3.25%까지 대출 금리가 인하됩니다.

이미지에서 보시다시피 저소득청년과 사회적배려층 상세 요건은 주택 가격 6억 이하, 소득 6천 만 원 이하입니다. 신혼가구의 경우 주택가격 6억 이하, 소득은 7천 만 원 이하일 시 20bP 우대금리를 적용받으며 미분양주택일 경우도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자격 조건 2023 금리 한도 1년 한시 시행 321

아낌e는 중복적용이 가능하나 저소득청년, 사회적배려층, 신혼가구, 미분양주택은 최대 80bP까지만 중복적용이 가능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상환 방식

보도자료에서는 나오지 않았지만 특례보금자리론 상환 방식은 보금자리론과 같은 방식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원(리)금균등, 체증식 분할상환인데요. 각각의 대출 상환방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곳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신청 방법

특례보금자리론은 1년 간 약 39.6조 원 규모로 한시적으로 운영되며 신청하기 위해서는 1월 30일부터 한국주택금융공사 또는 스마트주택금융앱에 접속하면 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유의사항

특례보금자리론이 나온지 얼마 안 되었지만 그 관심이 뜨겁습니다. 하락장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관심이 있다는 것은 그만큼 해당 대출 상품에 대한 혜택이 파격적이라는 뜻이겠죠. 특례보금자리론 유의사항과 관련된 질문 정리해봤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은 DSR을 안 보나요?

네, 특례보금자리론은 DSR 규제 미적용 대상입니다. DTI만 적용되니 DTI 한도를 확인한 뒤 자신의 한도를 계산해보시면 됩니다.

우대형 안심전환대출 이용이 가능한 사람입니다. 2023년에 특례보금자리론 이용 시, 대출금리가 어떻게 되나요?

현재보다 대출금리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단, 대출을 신청하는 시점에 따라 이는 달라지게 되므로 다시 한 번 확인이 필요합니다.

현재 kb시세 8억 짜리 아파트에 주택담보대출 4억 원이 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으로 대환대출 가능할까요?

보도자료에 따르면 ‘신규 구매·대환·보전*용 대출 모두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상으로 ‘2023 특례보금자리론 자격 조건 (+ 금리, 한도 1년 한시 시행)’에 대한 내용 마치겠습니다. 더 궁금한 사항 있다면 아래 댓글로 문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