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퇴직 위로금 세금 계산 납부 의무 어떻게 될까요? 정확하게 경제적 자유 FF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최근 국내 경제 상황이 심상치 않습니다. 2022년 11월 1일 기준, SK하이닉스는 3Q 어닝 쇼크를 내며 반도체 업황의 불황을 예고했으며 푸르밀은 사업을 정리하며 400명이 넘는 전 직원에게 정리해고를 통보했습니다.

필자의 친한 지인은 글로벌 테크 기업에 재직 중인데 올 해에만 약 4000여명의 정리해고 수순을 밟고 있다고 하니 경제 상황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에 오늘 경제적 자유 FF에서는 희망퇴직 위로금 및 세금 계산 납부 의무를 정리해보겠습니다. 만약을 대비하기 위한 것이니 현재 재직 중이신 회사원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무자본 창업 아이템 추천 BEST 5 (사례 포함)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온라인으로 돈 버는 방법 BEST 25

희망퇴직 위로금이란?

우선 희망퇴직 위로금의 정확한 정의를 알아보겠습니다. 희망퇴직 위로금이란 재직 중인 근로자가 회사의 퇴직 요구를 수용해 ‘비자발적’으로 퇴직할 때 회사에서 지급받는 보상입니다. 희망퇴직 위로금은 해고예고수당 또는 퇴직금과는 별개입니다.

덴마크, 호주, 영국 등의 나라는 법정 퇴직 위로금 제도가 있는 반면 대한민국에는 희망퇴직 시 위로금 지급이 의무라는 법정 규정은 없습니다.

국내에서는 기업의 자율 의지이기는 하나 SK 이노베이션, 현대증권, 국민은행, SK텔레콤 등과 같은 대기업에서는 희망퇴직 위로금 제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희망퇴직 위로금 제도는 회사 측 입장에서 해고에 따른 법적 소송을 최소화시키며 빠른 기업 구조 조정 수순으로 경영 정상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1인 창업 아이템 추천 BEST 6 (IT, 소자본, 온라인 총정리)

희망퇴직 위로금 금액 얼마나 받을 수 있나?

앞서 언급한 것처럼 희망퇴직 위로금 지급은 법적 근거가 없기 때문에 그 금액이 기업마다 천차만별입니다. 그렇기에 실제 사례를 통해 어느 정도 규모일지 예측해보는 것이 최선입니다.

LG전자 기능직 희망퇴직 위로금

지난 2022년 3월 LG전자는 기능직 희망퇴직 접수 신청에 돌입했습니다. LG전자가 내건 희망퇴직 위로금은 만 57세 이하 근속년수 3~6년 미만은 기본급의 60개월치, 6~10년 미만은 75개월치를 받습니다.

10년차 이상 희망퇴직자는 연봉의 최대 3배에 달하는 희망퇴직 위로금을 지급받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씨티은행 희망퇴직 위로금

씨티은행의 경우 국내에서 소비자 금융 부문을 철수하며 지난 2021년 희망퇴직 위로금을 지급했습니다. 정년까지 잔여 기간 5년 을 초과하면 ‘정년까지 잔여 개월 수 X 90% X 기분 연봉/12’을 지급받았다고 합니다.

푸르밀 희망퇴직 위로금

하지만 위와 같이 대규모로 희망퇴직금을 지급하는 사례는 많지 않습니다. 통상적으로 푸르밀과 같은 중견, 중소 기업은 희망토직 위로금 규모가 작습니다. 푸르밀은 사업을 종료하며 위로금 액수를 통상임금 + 상여금으로 2개월 분 지급한다는 조건을 내걸었습니다.

그 외 시장 평균

대기업을 제외한 시장 평균적으로 봤을 때 평균적인 희망퇴직 위로금은 세달에서 여섯달치 월급입니다.

희망퇴직 위로금 세금 계산 및 납부 의무

퇴직위로금, 해고수당, 명예퇴직금 등 통상 퇴직금 외의 지급받는 수당을 법정외퇴직금이라 합니다. 법정외퇴직금 또한 퇴직소득세법에 적용되기에 세금 납부 의무가 발생하며 퇴직금과 함께 과세됩니다.

또한 종합소득과 동일한 세율이 적용되기에 누적된 금액이 클수록 세금 구간이 늘어납니다. 따라서, 정확한 희망퇴직 위로금 세금은 각자의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퇴직소득세 계산 방식은 복잡하기에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퇴직소득 세액 계산기를 이용해 계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희망퇴직 시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할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가능합니다. 실업급여 신청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고용보험 적용사업장에서 실직전 18개월 중 피보험단위기간이 통산해 180일 이상 근무한 자

2. 자의가 아닌 타의로 실직한 자

3. 퇴직 다음날로부터 1년을 경과하지 않은 자

4. 근로 의사와 능력이 있고 재취업을 위해 노력하는 자

희망퇴직은 통상적으로 회사의 경영상의 이우로 인원감축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므로, 실업급여 2번 조건인 ‘자의가 아닌 타의로 실직한 자’에 부합될 수 있습니다. 즉, 희망퇴직 시 수급자격이 인정되어 실업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실업급여 신청 조건 및 수급 방법

요약

희망퇴직-위로금-세금-계산-납부-의무-정리

이상으로 ‘희망퇴직 위로금 세금 계산 납부 의무 정리’을 마치겠습니다. 희망퇴직이란 말이 다시 한 번 유행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IMF와 같이 대량 해고 사태와 같은 일은 일어나지 않길 바라며 이 글을 읽고 계신 많은 분들의 직장이 평온하길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