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도약계좌 조건 (나이, 소득, 혜택) 청년도약계좌와 청년희망적금 중복 신청 가능할까요? 이 포스팅에서 알아보세요!

오늘 경제적 자유 FF에서는 청년도약계좌 조건 및 세부사항을 알아보고 소득에 따라 최대 5,000만 원까지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2023년 6월 출시 예정이며 25년 12월 31일까지 가입할 수 있다고 하니 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에 부합하시는 분들은 꼭 혜택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해당 계좌는 윤석열 대통령의 청년 공약 중 핵심이었으며 연소득 3,600만 원 이하만을 대상으로 했던 청년희망적금과는 달리 대상 조건이 확대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 본문에서.

청년도약계좌란?

간단하게 청년도약계좌란 무엇이고 청년도약계좌 도입 취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부 공식 웹 사이트 (대한민국 정책 브리핑) 에 따르면 부동산, 주식, 암호화폐 등 자산가격 상 등으로 인해 생활 및 주거 안정에 어려움이 있는 청년들을 위해 마련된 청년 정부 정책입니다.

청년도약계좌-조건-나이-소득

정부 예산안에 따르면 월 40~70만원의 납입액을 저축하면 정부에서 최대 6%까지 지급해 청년들의 중장기 자산형성을 돕습니다. 또한 계좌 만기 시 이자 및 배당 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이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조건

자세한 청년도약계좌 조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청 나이

청년도약계좌 조건 중 신청 나이 요건은 만 19세부터 만 34세 청년만을 대상으로 합니다. 많은 정부지원 사업과는 같이 청년도약계좌 나이 요건에 병역이행기간 (최대 6년)은 포함되어 최대 만 40세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득 조건

소득 조건은 앞서 언급드린 것과 같은 청년희망적금에 비해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올해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을 적용해 청년도약계좌 소득 조건이 크게 완화되었습니다. 월납입금의 최고 6% 매칭 지원금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상한선은 연봉 6000만 원 이하 1인 가구 근로소득자 또는 기준 중위 소득 180% 이하의 가구입니다.

2023년 기준 기준 중위소득은 아래 버튼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기준 중위소득 180%는 테이블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분기준 중위소득 180%
2인 가구3,740,206원
3인 가구6,221,079원
4인 가구7,982,662원
5인 가구9,721,735원

연봉 7,500만 원 이하 직장인 또는 연소득 6,300만 원 이하 자영업자의 경우 청년도약계좌 가입 시 매칭 지원금은 없으나 이자 및 배당에 대한 세율 15.4%를 비과세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월납입액 및 연간납입 한도

매달 최소 40만 원 이상 최대 70만 원까지 납입할 수 있으며 연간 납입한도는 840만 원입니다.

가입 기간

청년도약계좌 가입 기간은 5년이며 주식형, 채권형, 예금형 등 3가지 방식으로 운용 가능합니다.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기에 고배당 ETF 투자를 할 경우 높은 수익률을 거둘 수도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관련 질문 정리

청년도약계좌 관련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들을 모아봤습니다. 특히 청년희망적금과 중복 가입이 가능한지 물어본 이들이 많았습니다.

청년도약계좌와 청년희망적금 중복 신청 가능한가요?

아쉽게도 청년도약계좌와 청년희망적금 중복 신청은 불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청년도약계좌 공약 당시, ‘재정으로 지원하는 유사 제도와의 중복 가입은 방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보통 국가에서 진행하는 국비 사업은 더 많은 이들을 지원하기 위해 중복 신청은 대부분 불가합니다.

청년도약계좌 한 해 예산은 얼마인가요?

금융위 자료에 따르면 2023년 청년도약계좌 운용 예산은 총 3678억 원이며 약 306만 명이 혜택을 볼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언제 출시하나요?

정부에 따르면 청년도약계좌는 2023년 6월 중으로 출시되며 2025년 12월 31일까지 한시 운영됩니다.

중간에 해지하면 어떻게 되나요?

의무가입 기간 5년을 채우지 못하고 청년도약계좌 중도 해지 시 감면세액이 추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해지 세액 감면 추징 예외 사항은?

가입자의 사망, 해외 이주, 천재지변, 퇴직, 질병 등의 사유가 있을 시 예외 사항에 적용됩니다.


이상으로 ‘청년도약계좌 조건 (나이, 소득, 혜택, 청년희망적금 중복 여부)’에 대한 내용 마치겠습니다. 더 자세한 보도자료가 나오면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더 궁금한 사항은 아래 댓글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 조건 및 전환 서류 (2023년)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청년 중소기업 창업 세액 감면 100% 조건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 방법 및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