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주택자 비율 통계 확인 방법 : 다주택자 수가 늘어나면 부동산 가격은 상승하는가?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 FF입니다. 오늘은 다주택자 비율 통계 확인 방법 및 개인적인 궁금증에서 비롯된 다주택자 수가 늘어나면 부동산 가격은 상승하는가에 대한 글을 적어볼까 합니다.

몇 년 전 다주택자 양도세율 및 취득세 등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똘똘한 1채’를 선호하는 경향이 짙었는데요, 최근 다주택자 세율 완화 등으로 인해 비율이 올라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통계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자세한 내용 하단 본문에서 살펴보세요.

다주택자 비율 통계 확인 방법

다주택자 비율 통계는 대한민국 법원 등기정보광장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통계의 작성 목적은 전체 집합건물 소유자 중 2채 이상 (다주택)의 비율을 구하기 위함이며 매월 작성됩니다. 여기서 집합건물이란 아파트, 다세대주택, 연립주택, 오피스텔, 아파트형 공장 등의 하나의 건물에 여러 독립 생활 공간이 마련된 곳입니다.

단, 매월 말일 유효한 소유명인의 수를 집계한 것으로 신청 후 등기 완료되지 아니한 소유명의인이 존재할 수 있어 약간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요 시간 : 3분

1. 등기정보광장 바로가기

다주택자-비율-통계-확인-방법

위의 버튼을 눌러 data.iros.go.kr을 접속하세요. 또는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의 검색엔진을 통해 등기정보광장을 검색 후 사이트에 접속하세요.

2. 부동산 집합건물다소유지수 검색

다주택자-비율-통계-확인-방법

사이트 상단의 검색 버튼을 눌러 ‘부동산 집합건물다소유지수’를 클릭합니다.

3. 검색 기간 설정 및 통계 확인

다주택자-비율-통계-확인-방법

검색 기간 (12개월 이내)로 선택한 뒤 다주택자 비율을 그래프 또는 표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산식에서 알 수 있듯이 퍼센티지 (%)로 통계는 작성되었으며 작성 시점 기준 (2023년 5월), 다주택자 비율 통계는 16.37%입니다. 이는 2022년 6월 대비 소폭 상승한 수치입니다.

다주택자 수 대비 부동산 가격 추이

최근 부동산 하락론자와 상승론자의 의견이 분분한데요. 상승론자의 경우 투자 수요든 실거주 수요든 수요가 늘어나면 부동산은 상승한다라는 논리입니다.

특히 하락을 주장하시는 분들 중 일부는 ‘현재 시세는 무주택자 및 갈아타기 수요로, 다주택자 즉 투자자가 들어오지 않는 이상 상승 유지가 어려울 것이다’라며 다주택자 수가 늘어나야 부동산 가격이 상승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습니다.

통계를 확인해보며 어떤 논리가 맞는 논리인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mage 1

위 그래프는 간단하게 다주택자 대비 전국 KB 부동산 월간 아파트 매매가격 지수를 그려본 것입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KB부동산 시세 조회 : 리브부동산 아파트 실거래가 확인

표가 약간 조악하긴 하지만 대강의 추세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좌측 Y축이 KB부동산 월간 아파트 매매지수이며 우측 Y축이 다주택자 비율입니다.

전 부동산 사이클 저점인 2013년 말 기준으로 대략 다주택자의 수는 13%대에서 지속 상승하다 부동산 사이클의 막바지였던 2021년 하락합니다.

여기서 유추해볼 수 있는 점은 다주택자 (투자자)들은 장기 시계열로 부동산 시장을 바라보고 하락기와 완만한 상승장에서 부동산을 매집 후 사이클 고점에서 판다는 것입니다.

현재 다주택자 비율은 소폭 상승 추세이며 부동산 하락기가 언제 끝날지는 모르겠지만 이전 사이클과 이번 사이클이 유사한 흐름을 보인다면 다주택자 비율은 지속적으로 ‘소폭’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상으로 ‘다주택자 비율 통계 확인 방법 : 다주택자 수가 늘어나면 부동산 가격은 상승하는가?’을 마치도록 하겠으며 조금 더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부동산 아파트 가격 시세 AI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3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주택구입부담지수 뜻 (서울, 경기도, 인천 현황)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대지지분 계산 확인 방법 (+ 계산기,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