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통장 개설 방법 (feat. kb국민은행)! 처음 시작하는 개인사업자라면 사업자통장 만들고 자금 관리를 해보세요.

미루고 미루다가 개인사업자 통장 개설을 KB국민은행에서 했습니다. 개인사업자을 처음 내고 아직 매출이 안 잡히더라도 자금 흐름을 원활하게 파악하고 사업을 확장시키기 위해서는 개인사업자 통장을 통해 매출과 지출을 관리하는 편이 좋습니다.

이에 직접 개인사업자통장을 KB국민은행에서 개설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통장 개설 절차와 이후 개인사업자통장 등록 방법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자세한 개인사업자 통장개설 방법은 하단 본문에서 확인하세요.

개인사업자 통장 개설 방법 (KB국민은행 기준)

우선 KB국민은행에서 개인사업자 통장을 개설하는 것을 추천하는 이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KB국민은행 개인사업자 통장의 경우 기업뱅킹을 통해 타행 이체를 하더라도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런 소소한 지출을 막을 수 있기에 KB국민은행에서 사업자통장 개설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OTP 추가 발급, 한도 풀기 등 모바일 뱅킹으로는 어려운 점이 있기에 꼭 사업장 소재지 근처 또는 자택 근처의 지점을 방문하여 오프라인으로 직접 신청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처음 개인사업자 통장을 만들 때는 여러가지 필요 서류가 존재하며 소요 시간도 대략 30분에서 1시간 정도 됩니다.

준비물

개인사업자 통장을 개설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신분증과 사업자등록증 그리고 임대차 계약서가 필요합니다.

최근 대포통장 및 불법 통장 발급을 막기 위해서 대부분의 은행에서는 한도 계좌 발급이 기본 원칙입니다. 따라서 신규 사업자의 경우, 한도 계좌를 발급 받을 확률이 높으며 이후 실적을 쌓아 한도 제한을 풀어야 합니다. 매출이 잡히고 있는 기존 개인사업자는 자신의 매출을 증빙할 수 있는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증명원, 신용카드 매출 전표 등을 지참해가면 바로 한도를 풀 수 있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증명원 발급 방법 (온라인 홈택스)

신규 개인사업자 준비물

  •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등 신분증
  • 사업자등록증 원본
  • 임대차계약서
  • OTP 발급 등의 필요한 약간의 현금

기존 개인사업자 준비물

  • 신분증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 사업자등록증 원본
  • 임대차계약서
  • 매출증빙서류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증명원, 신용카드 매출전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내역 등)

개설 발급 신청

위의 준비물을 지참하여 사업장 소재지 근처 KB국민은행에 방문하면 은행원이 알아서 발급을 해주는데요. 간단한 팁을 드리자면 OTP의 경우 카드형태의 OTP가 1만 원, 기존 형태의 것이 5천 원입니다. 카드 형태의 OTP가 소지하기에 편리하므로 카드형태를 쓰시길 추천드립니다.

앞서 언급한대로 약 30분에서 1시간이면 은행원이 개인사업자 통장 발급을 마치고 해당 사업자통장과 연결된 카드는 영업일 기준 3~4일 정도 후 주소지로 도착합니다.

개인사업자 통장 홈택스 등록

개인사업자 통장 개설을 완료했다면 이제 홈택스에 해당 계좌를 사업자용 계좌로 등록합니다. 추후 세금 환금 및 지원금 수령 등에 꼭 필요하니 발급 직후 바로 등록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1. 국세청 홈택스 접속

개인사업자-통장-개설-방법-kb국민은행

네이버 또는 구글 등 검색 엔진에서 국세청 홈택스를 검색해 hometax.go.kr로 접속합니다. 안드로이드 앱과 iOS 앱으로도 신청 가능한 점 참고해주시면 좋습니다.

2. 로그인

개인사업자-통장-개설-방법-kb국민은행

공동,금융인증서 또는 간편인증 등의 방법으로 홈택스에 로그인합니다.

3. 사업용(공익법인전용)계좌 개설 클릭

개인사업자-통장-개설-방법-kb국민은행

상단 카테고리의 [신고/납부] > [사업용(공익법인전용)계좌 개설을 클릭합니다.

4. 사업용계좌(공익법인계좌) 개설 관리

개인사업자-통장-개설-방법-kb국민은행

사업자등록번호로 본인의 회사의 기본 인적 사항을 자동 입력한 뒤 하단의 계좌 추가를 클릭하여 개설한 개인사업자 계좌 번호 및 은행명을 입력합니다. 완료 후 신청하기를 눌러 사업자 계좌 등록을 마칩니다.

5. 등록 확인

개인사업자-통장-개설-방법-kb국민은행
개인사업자-통장-개설-방법-kb국민은행

이후 상단의 [조회/발급]를 클릭하여 [기타 조회] > [사업용계좌신고현황]을 클릭합니다. 계좌 정보가 뜬다면 개인사업자 계좌가 홈택스에 정상 등록된 것입니다.


이상으로 ‘개인사업자 통장 개설 방법 (feat. kb국민은행)’에 대한 내용 마치겠으며 더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아래 댓글을 통해 알려주시면 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