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다큐멘터리 추천 BEST 6 (금융, 주식, 코인 포함)! 주말에 보기 좋은 다큐들을 한 곳에 모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전 경제적 자유 FF의 포스팅 ‘경제 관련 영화 추천 BEST 11’에 이어 경제 다큐멘터리를 한 곳에 모아 추천해드리겠습니다. 필자가 직접 보고 엄선한 다큐멘터리 모음으로, 주말에 쭉 몰아서 보기 좋은 다큐들만 모아봤습니다.

넷플릭스, EBS 유튜브 채널 등에서 시청 가능하며 유료 결제가 필요할 수도 있다는 점 미리 언급드리며 자세한 내용은 이 곳에서 같이 확인해보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경제 금융 주식 영화 추천 BEST 11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현실적인 직장인 부업 추천 BEST 4 (월 100만원 부수익 올리기)

경제 다큐멘터리 추천 6

EBS 다큐프리임 ‘자본주의 1부 돈은 빚이다’

2012년 9월 23일 방영된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1부인 ‘돈은 빚이다’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은 곧 지배력이자 권력입니다. 이 말은 굉장히 불편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사실이 그렇습니다.

돈이란 대체 무엇일까요? 해당 다큐멘터리에서는 돈이 어떻게 탄생하는지 또 왜 돈의 가치는 떨어지는지 보여줍니다. 돈이 왜 빚인지 궁금하시다면 아래에서 풀영상을 시청해보세요.

넷플릭스 ‘검은 돈’

다음으로 추천드릴 경제 다큐멘터리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검은 돈’입니다. 시즌제로 진행되는 해당 다큐멘터리에서는 전 세계에서 일어나는 부패, 금융 범죄 등을 다룹니다. 우리가 흔히 알 수 없는 금융 사각지대, 그 이면에서 어떤 사건이 벌어지는지를 집중 조명하는데요, 흥미로운 요소가 가득하니 아래에서 예고편을 한 번 시청해보시길 바랍니다.

검은 돈 트레일러 바로보기

넷플릭스 ‘돈, 돈, 돈을 아십니까?’

여기 돈 문제로 고민 중인 4명의 사람이 있습니다. 모두들 돈에 허덕이는 이들입니다. 잘 나가는 디자이너를 꿈 꾸던 오스틴에 거주하는 린지는 늘어나는 부채에 힘들어하며, 미식축구 선수 출신의 테이버는 현재 돈은 있지만 수입이 없어 걱정합니다.

‘돈, 돈, 돈을 아십니까?’는 돈 문제로 고민 중인 4명에게 재무 코치를 연결해주고 각 사연자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모습을 담은 다큐멘터리입니다. 실제 출연자의 삶이 재무 코칭 이후 어떻게 변하는지 궁금하시다면 지금 바로 넷플릭스에서 ‘돈,돈, 돈을 아십니까?’를 검색해보세요.

KBS 다큐 ‘비트코인, 가상화폐의 도전’

다음으로 추천드릴 경제 다큐멘터리는 2014년 방영된 KBS 다큐의 ‘비트코인, 가상화폐의 도전’입니다. 현재 작성 시점 기준, 비트코인은 제도권 안착에 거의 성공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현재까지도 비트코인의 가치는 0원에 수렴할 것이란 진영과 1사토시 당 1달러까지 올라갈 것이란 의견이 첨예하고 부딪히고 있죠.

KBS 다큐 ‘비트코인, 가상화폐의 도전’은 이런 비트코인을 둘러싼 여러가지 현상에 대해 설명하고 분석합니다. 기본적인 채굴 방식부터 어떻게 가치를 지니게 되고 또 기존 금융화폐와의 차이점까지.

경제-다큐멘터리-추천-BEST-6-금융-주식-코인-포함

만약 가상화폐에 관심이 있고 또 미래의 비트코인은 어떻게 세상을 변화시킬지 궁금하다면 이 다큐멘터리부터 시청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KBS 걸작 다큐멘터리 경제특집 6부작 ‘돈의 힘’

2008년 영국 BBC에서 첫 방영된 ‘돈의 힘’은 경제 다큐멘터리 추천작 중 수위를 다투기 때문에 꼭 한 번 보시길 바랍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자본주의의 탄생 배경부터 시작하여 돈의 역사, 주식시장의 거품과 붕괴, 그리고 서브프라임 사태까지 다양한 경제 관련 상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돈의 힘 1부 바로보기

EBS 다큐프라임 ‘강대국의 비밀’

세계를 지배했던 로마, 몽골, 영국, 미국 등 그들의 최전성기 시절 공통된 특징이 있을까요? ‘ 마지막으로 추천드릴 경제 다큐멘터리추천작 EBS 다큐프라임 ‘강대국의 비밀’에서는 세계사에서 손꼽히는 강대국들의 흥망성쇠를 짚어보며 그들이 어떻게 강대국이 되었고, 세계를 움직였는지 보여줍니다.

총 6부작으로 되어 있으며 마지막 에피소드 ‘강대국의 조건, 제국의 미래’에서는 우리나라의 국가전략은 어떻게 바껴야 할지까지 얘기하니 주말에 천천히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풀영상 시청은 이 곳에서 바로 가능합니다.

요약

이상으로 ‘경제 다큐멘터리 추천 BEST 5 (금융, 주식, 코인 포함)’을 마치겠습니다. 넷플릭스, 왓챠 등에서만 볼 수 있는 작품도 있지만 지금 유튜브에서 무료로 시청 가능한 다큐 또한 포함되어 있으니 경제, 주식 등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꼭 한 번 보시길 강권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