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VS 아마존 FBA : 온라인 창업 선택은? 각 플랫폼의 장점, 단점 분석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플랫폼으로 인터넷 창업을 시작해보자.
많은 분들이 코로나 시대를 경험하며 직장 외의 부수익 활동을 겸하고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월급 외 부수익으로 2000만 원 이상 소득을 올린 직장인이 55만 명을 넘는다고 하는데요(출처 : JTBC), 이제 온라인 부수익 활동을 시작하시려는 분들은 어디서 시작해야 될지 막막하리라 생각합니다.
이에 가장 손쉽게 다가갈 수 있는 이커머스 플랫폼인 스마트스토어와 아마존 FBA를 비교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스마트스토어 VS 아마존 FBA 비교 분석 글 하단에서 확인해주세요.
스마트스토어 VS 아마존 FBA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쇼핑몰과 블로그의 장점을 결합한 쇼핑몰 솔루션입니다.
아마존 FBA는 아마존은 Fulfillment by Amazon의 줄임말로, 판매자가 물품을 아마존 창고에 보내놓으면 아마존이 직접 상품의 주문, 배송, 반품 등의 일련의 과정을 대리하는 서비스입니다.
스마트스토어 분석
우선 스마트스토어는 박상진 네이버 CFO에 따르면 스마트스토어의 거래액 성장률은 연 35% 정도이며 2021년 기준 23조 원 정도라고 합니다. 네이버의 국내 검색 시장 점유율 (약 61%)를 등에 엎고 고공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장점
단점
아마존 FBA 분석
아마존은 2021년 기준 미국 내 전자상거래 시장점유율 약 41%로, 시장 규모는 한국의 몇 배에서 몇 십배가 넘습니다. 또한, 아마존의 해외 지사를 활용해 미국 외의 나라 (일본, 영국, 독일 등)도 타게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점
단점
스마트스토어 VS 아마존 FBA 결론
각 플랫폼의 장단점을 알아봤습니다. 그렇다면 스마트스토어 VS 아마존 FBA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까요? 어느 플랫폼이 더 낫다라고 딱 잘라 단정짓긴 어렵습니다만 초보자라면 비교적 진입 장벽이 낮은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초기 자본 부담을 덜고 시작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만약 자신이 영어에 자신이 있고 어느 정도 해외 이머커스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아마존 FBA를 시작해보시길 것을 권유드립니다.
이상으로 ‘스마트스토어 VS 아마존 FBA : 온라인 창업 선택은?’에 대한 내용 마치도록 하겠으며 온라인 창업에 참고할 글들 또한 같이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