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VS 아마존 FBA : 온라인 창업 선택은? 각 플랫폼의 장점, 단점 분석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플랫폼으로 인터넷 창업을 시작해보자.

많은 분들이 코로나 시대를 경험하며 직장 외의 부수익 활동을 겸하고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월급 외 부수익으로 2000만 원 이상 소득을 올린 직장인이 55만 명을 넘는다고 하는데요(출처 : JTBC), 이제 온라인 부수익 활동을 시작하시려는 분들은 어디서 시작해야 될지 막막하리라 생각합니다.

이에 가장 손쉽게 다가갈 수 있는 이커머스 플랫폼인 스마트스토어와 아마존 FBA를 비교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스마트스토어 VS 아마존 FBA 비교 분석 글 하단에서 확인해주세요.

스마트스토어 VS 아마존 FBA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쇼핑몰과 블로그의 장점을 결합한 쇼핑몰 솔루션입니다.

아마존 FBA는 아마존은 Fulfillment by Amazon의 줄임말로, 판매자가 물품을 아마존 창고에 보내놓으면 아마존이 직접 상품의 주문, 배송, 반품 등의 일련의 과정을 대리하는 서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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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분석

우선 스마트스토어는 박상진 네이버 CFO에 따르면 스마트스토어의 거래액 성장률은 연 35% 정도이며 2021년 기준 23조 원 정도라고 합니다. 네이버의 국내 검색 시장 점유율 (약 61%)를 등에 엎고 고공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장점

  • 네이버 노출 유리 : 앞서 언급한대로 네이버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약 60%대이며 네이버 검색 시 첫 페이지에는 네이버 쇼핑 탭이 있습니다. 즉 상단 노출이 비교적 유리합니다.
  • 소규모 자본으로 창업 가능 : 도매꾹 등의 B2B 도매 사이트를 이용한 위탁 배송 또는 판매 대행을 통해 재고 없이 판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비교적 저렴한 수수료 : 매출액에 따라 결제금액 기준 3.98% ~ 5.63%의 수수료만 부담하면 됩니다. (네이버 쇼핑 매출 연동 수수료 (2%) + 네이버페이 주문관리 수수료 (1.98% ~3.63%)
  • 다양한 고객지원 서비스 : 네이버에서는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은 물론 각종 판매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단점

  • 경쟁 치열 : 진입장벽이 비교적 낮기에 많은 사람들이 몰려 경쟁이 과하게 치열해졌습니다. 이제는 도매 사이트에서 물건을 가져와 판매하면 역마진이 날 수 있습니다.
  • 직접 발로 뛰는 노력 : 사업 초기에는 자신이 직접 물건 사입, 등록, 배송, A/S까지 도맡아 하기 때문에 고단한 하루의 연속일 수 있습니다.

아마존 FBA 분석

아마존은 2021년 기준 미국 내 전자상거래 시장점유율 약 41%로, 시장 규모는 한국의 몇 배에서 몇 십배가 넘습니다. 또한, 아마존의 해외 지사를 활용해 미국 외의 나라 (일본, 영국, 독일 등)도 타게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점

  • 시장 규모가 넘사벽 : 미국은 2021년 기준 전 세계 소매 이커머스 시장의 1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달러로 환산하면 대략 9330억 달러이며 앞서 언급했듯이 아마존은 이중 약 40%인 3700억 달러를 차지합니다.
  • 아마존 프라임 혜택 : 아마존의 멤버쉽인 아마존 프라임 혜택이 주어져 무료 2일 배송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 물류 일괄 대행 서비스 : 앞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배송, 반품, 재고처리 및 CS까지 아마존에서 대리로 해줍니다. 즉, 판매자는 제품 기획, 마케팅 활동 등에 역량을 집중할 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단점

  • 치열한 경쟁 : 다수의 중국, 미국, 베트남 셀러 등과 같이 경쟁합니다.
  • 높은 수수료 : 물류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비교적 수수료가 높은 편이며 판매 크기 및 재고 수량과 기간에 따라 수수료가 차등 책정됩니다. 정확한 수수료 계산은 이 곳을 확인해주세요.
  • 반품 : 아마존은 고객을 제일 우선시 생각하기에 무료 반품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로 인해 판매자 입장에서 블랙 컨슈머를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스마트스토어 VS 아마존 FBA 결론

각 플랫폼의 장단점을 알아봤습니다. 그렇다면 스마트스토어 VS 아마존 FBA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까요? 어느 플랫폼이 더 낫다라고 딱 잘라 단정짓긴 어렵습니다만 초보자라면 비교적 진입 장벽이 낮은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초기 자본 부담을 덜고 시작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만약 자신이 영어에 자신이 있고 어느 정도 해외 이머커스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아마존 FBA를 시작해보시길 것을 권유드립니다.


이상으로 ‘스마트스토어 VS 아마존 FBA : 온라인 창업 선택은?’에 대한 내용 마치도록 하겠으며 온라인 창업에 참고할 글들 또한 같이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