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택스로 개인사업자등록증 신청 및 발급 받는 방법 정리.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개인사업자등록증 5분이면 발급할 수 있습니다.

오늘 경제적 자유FF 에서는 홈택스로 5분만 투자하면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는 개인사업자등록증 신청법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온라인 도소매 또는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필수로 신청해야 하는 것이 바로 개인사업자등록증입니다.

절차에 따라 간단하게 신청하면 누구나 사업의 첫걸음을 뗄 수 있습니다. 필요 서류부터 간단한 질문까지 하단 본문에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사업자 신청 시 필요 서류

먼저 개인사업자등록 시 제출해야 할 서류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서류가 필요하며 법인, 비영리 사업체 설립 시 추가 서류가 필요합니다.

  1. 사업자등록증 신청서
  2. 사업장 임대 시 임대차계약서
  3. 인허가 등록 필요 사업일 시 허가, 등록, 신고증사본
  4. 공동사업자일 경우 동업계약서
  5. 재외국민일 경우 재외국민등록부등본, 재외국민등록증 또는 여권 사본, 납세관리인 설정신고서 등
  6. 음식점일 경우 보건증, 수질검사 성적서 등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 조건 금리 (미래에셋캐피탈, 우리은행)
같이 보면 좋은 글 : 인허가 등록이 필요한 업종 확인 방법

홈택스 개인사업자등록증 신청 방법

개인사업자등록증 신청은 홈택스 또는 관할 세무서에서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홈택스로 신청하는 방법을 다루며 세무서 방문을 원하시는 분은 필요서류를 들고 관할세무서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먼저 하단의 버튼을 눌러 홈택스를 접속한 뒤 순서를 따라해주세요.

1. 국세청 홈택스 접속

홈택스-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및-발급-받는-방법

네이버 또는 구글 등 검색 엔진에서 국세청 홈택스를 검색해 hometax.go.kr로 접속합니다. 안드로이드 앱과 iOS 앱으로도 신청 가능한 점 참고해주시면 좋습니다.

2. 사업자등록신청

홈택스-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및-발급-받는-방법

메인 페이지 상단 카테고리에서 [신청/제출] > [사업자등록신청(개인)]을 클릭합니다.

3. 로그인

홈택스-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및-발급-받는-방법

공동,금융인증서 또는 간편인증 등의 방법으로 홈택스에 로그인합니다. 매년 세금 납부 및 신고를 해야하기 때문에 꼭 ‘회원가입’을 진행해주세요.

4. 인적사항 입력

홈택스-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및-발급-받는-방법

상호명 : 상호이름을 작성합니다. 발음하기 쉽고 간단하며 기억하기 편한 회사명을 입력합니다.

그 외 휴대전화번호, 전자메일주소, 사업장전화번호, 자택번호 등을 입력합니다.

5. 사업장(단체) 소재지 입력

홈택스-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및-발급-받는-방법

집에서 사업 시작 시 [여]를, 사무실 임대차 계약 시 [부]를 클릭합니다.

6. 업종 선택

홈택스-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및-발급-받는-방법

본인의 사업장 업종을 선택합니다.

통신판매업 전자상거래 소매업 : 525101
통신판매업 해외직구대행업 : 525105
애드센스 광고대행업 : 743002
애드센스 광고업 : 743001 (간이과세자)

7. 사업장 정보입력

홈택스-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및-발급-받는-방법

기본일자: 개업일자는 등록일 기준 20일 이내로 설정하며 자기자금, 종업원수, 타인자금 등 추가 정보가 있다면 입력합니다.

임대차내역 입력 : 자가에서 사업장을 개시할 경우 해당 주소의 평수를 입력하며, 타인 소유 시, 임대차 내역의 내용을 옮겨적습니다.

공동사업자 정보입력 : 공동사업자가 있을 시 입력합니다.

8. 사업자 유형선택

홈택스-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및-발급-받는-방법

본인이 원하는 사업자 유형을 선택합니다. 일반과세자 또는 간이과세자 중 택일을 하면 되며 연매출 8000만 원 이상이 되면 일반으로 자동 전환됩니다.

사업자 유형 선택에 어려움이 있다면 이 곳을 클릭해 읽어주시면 좋습니다.

인허가사업여부 : 필요 시 [여], 없을 시 [부]를 선택합니다.

의제주류면허신청 : 필요 시 선택합니다.

서류송달장소 : 사업자등록증을 비롯한 서류를 전달받을 주소를 입력합니다.

9. 서류 제출

홈택스-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및-발급-받는-방법

첨부가능 파일 형식은 오직 pdf 파일만 가능하며 jpg, png, gif, tif, bmp, hwp, word 등은 모두 불가합니다. 임대차계약서 사본 등의 필요서류를 pdf로 업로드합니다.

10. 개인사업자등록증 신청 완료

홈택스-개인사업자등록증-신청-및-발급-받는-방법

제출서류확인하기를 통하여 신청서 내용확인과 제출서류 누락이 없는지 확인 후 신청서 제출하기를 누릅니다. 개인사업자등록증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신청서 작성 후 대략 2~3시간 정도 뒤 세무서에서 연락이 올 수 있으며 통과가 되며 문자로 사업자등록 완료 결과를 알려줍니다.

개인사업자 등록 신청이 완료되면 홈택스를 이용해 사업자등록증을 재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등록 신청 관련 질문

초보 대표님이 개인사업자등록 신청 시 많이 물어보는 질문을 모아봤습니다.

사업자 등록은 언제 하는게 가장 좋나요?

사업 개시일 20일 이내 사업자 등록을 해야 합니다.

개인사업자 등록 후 소득이 없는데 괜찮은가요?

괜찮습니다. 불이익은 없습니다. 그리고 개인사업자 등록 후 초기 사업 기간에는 국민연금 예외 신청 등을 통해서 절세를 할 수도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고 사업을 해도 되나요?

사업자등록증 없이 사업을 개시할 경우 세금계산서 교부가 불가능하며 관련 매입세액 공제가 불가합니다. 또한, 미등록가산세를 부담할 수 있으며 신고불성실 가산세와 납부불성실 가산세를 추가 납부할 수 있습니다.

사업장 이전 또는 업종 추가가 가능한가요?

홈택스를 통해 사업자등록 정정신고를 하면 가능합니다.

전세집을 사무실로 이용 가능한가요?

네, 이용 가능하나 집주인이 임대차사업자라면 해당 사실을 미리 고지하여야 합니다.


이상으로 ‘홈택스로 개인사업자등록증 신청 및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한 내용 마치겠습니다. 관련해서 질문이 있으시다면 아래 댓글로 문의 부탁드리며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는 대표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