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지수 (VIX지수)에 투자하는 ETF 종류 (UVXY,VIXY)

최근 하락 추세가 심화되며 사람들의 공포 심리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변동성이 클수록 수익이 나는 상품들이 있는데요. 그 중 하나인 VIX 지수 (공포지수) 추종 ETF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공포지수로 흔히 알려진 VIX 지수는 S&P 지수 옵션의 30일 예상 변동성을 추적하는 실시간 지표입니다. VIX 지수란 무엇인지 또 어떤 원리로 동작하는지 확인하시려면 이 곳을 확인해주세요.

그럼 바로 공포 지수 (VIX지수) 추종 ETF 상품들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포 지수 (VIX지수) 추종 ETF 종류

VIX 지수는 인덱스이기 때문에 VIX 지수에 직접 투자는 할 수 없고, 이를 추종하는 상품을 매수하여야 합니다. 현재 VIX ETF는 VIX 선물에 투자하는 상품이라 롤오버 비용이 발생합니다. 또한 VIX 지수와 방향성은 같되 VIX만큼 변동성을 보이지는 않는다는 점 알고 투자하시면 좋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VIX 지수란 무엇이며 보는 방법은?

UVXY

ProShares Ultra VIX Short Term Futures ETF (UVXY)는 1.5배 VIX 지수 추종 상품으로, 실제 VIX 지수를 가장 잘 추종하는 상품으로 평가받습니다.

공포지수-VIX-지수-투자하는-ETF-종류-UVXY-VIXY

VIX 지수가 2% 하락하면 해당 ETF의 가격은 3% 하락하는 구조로, 절대 장기 투자는 금물입니다. 연평균 수익률이 대략 -80%에 육박하기에 단기 헷징 수단으로만 사용하시길 권유드립니다.

출처 : ProShares 홈페이지

VIXY

공포지수-VIX-지수-투자하는-ETF-종류-UVXY-VIXY

ProShares VIX Short Term ETF(VIXY)는 가장 대표적인 단기 VIX 선물 지수 추종 ETF로, 1배수 상품입니다. VIXY는 평균 1개월 이내 만기 VIX 선물 계약 지수를 추종하며 운용보수는 0.85% 정도입니다. 이 상품 또한 장기 보유는 금물이며 단기로 정확한 타점을 노려야 하는 상품입니다.

출처 : ProShares 홈페이지

VIX ETF 투자 방법

위에 언급된 VIXY, UVXY 외에도 VIXM, VXX 등 VIX 선물 지수 추종 ETF와 ETN이 있습니다. 대략적인 흐름은 비슷합니다. 즉, 현재 시점에 거래량이 가장 높고 운용보수가 낮은 상품을 단기 헷징용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VIX 지수 ETF 매수 전 몇 가지 사항을 체크해보면 매수 판단을 조금 더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 VIX 지수가 15~20 사이
  • 미국 국채 10년물과 2년물의 가격이 비슷할 때
  • FED의 금리 인상 등 주식 시장에 충격을 줄 여지가 있는지

위 사항을 생각해보고, 만약 판단 근거가 명확하다고 생각되면 VIX 추종 ETF를 약 10% 이하 정도로 포트폴리오에 편입시킵니다.

VIX 지수 ETF의 경우, 시장이 충격을 받을 때 단기 급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이 시장 예상치보다 높거나, 인플레이션이 예상 보다 높게 나오는 등 이벤트가 있는 경우, 시장은 변동성이 극심해지며 VIX 지수 ETF는 엄청난 상승을 합니다.

VIX 지수 ETF가 이익이 나기 시작하면 매도하기 시작하며 VIX 지수가 30~40이면 반절을 익절, 50 이상이라면 전량 매도합니다.

매도한 금액은 다시 포트폴리오의 있는 종목을 저가 매수하여 평단가를 낮추고 보유 물량을 높입니다.

요약

공포지수-VIX-지수-투자하는-ETF-종류-UVXY-VIXY

이상으로 공포지수 (VIX 지수)에 투자하는 ETF 종류 (UVXY, VIXY)를 마치겠습니다. 지수 인버스 ETF 외에도 다른 방법으로 헷징이 가능하다는 점 알려드리기 위해 작성했습니다.

이 글은 투자 추천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 판단은 본인에게 있으며 결과 또한 본인에게 있음을 기억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