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 모바일)! 대출, 정부 지원금 등에 꼭 필요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무료로 출력해보자.

오늘 경제적 자유 FF에서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을 총정리해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코로나 19 사태 때 정부지원 보상금을 타거나 은행 대출 등을 받을 때 제출해야 하는 서류 중 하나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제출했는데요.

이 서류에는 직장인 가입자라면 소득을 알 수 있고 지역가입자라면 재산을 알 수 있기에 소득 증빙 서류로서의 효력을 발휘합니다.

아래에서 설명하는 방법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 발급 및 출력, PDF 저장하는 방법으로, 비용은 무료이며 소요시간은 5분 정도 걸리니 바로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란 문자 그대로 이해하면 간단합니다. 건강보험 자격 취득 및 상실 내역을 기록한 문서로, 직장인 가입자인 회사 재식 시에는 사업자명, 취득일 및 상실일 정보 등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지역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일 때의 기록 또한 보관되어 있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발급-방법-모바일

앞서 언급한대로 정부24에서 무료로 간단하게 온라인 발급 또한 가능하지만 주민센터에서 무인발급기 이용하는 방법, 건강보험공단 방문 및 수령 방법 등 또한 존재합니다.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5가지 총정리
  • 1.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발급받는 방법
  • 2. 모바일 앱 ‘The건강보험’에서 발급 받는 방법
  • 3. 국민건강보험공단 또는 지사에 방문하여 발급받는 방법
  • 4.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발급받는 방법
  • 5. 전화 (1577-1000)를 통한 팩스 발급

한 편  1인 당 약 135만 원을 지급 받은 것으로 파악되는 건강보험 환급금 또한 존재하는데요, 소멸시효가 지나면 소멸되기 전에 환급금 존재 여부를 확인하고 또 수령해보세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 모바일)

이 방법은 건강보험공단 공식 웹 사이트를 통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 및 pdf 저장하는 방법으로,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모바일 앱 ‘The건강보험’에서도 같은 방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아래의 버튼을 눌러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접속한 뒤 순서에 따라 진행하면 대략 5분 정도 걸리며 사전에 본인 인증에 필요한 공인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를 준비해주세요.

소요 시간 : 5분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접속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발급-방법-모바일

네이버 또는 구글 등 검색 엔진에서 국민건강보험을 검색해 nhis.or.kr/로 접속합니다. 안드로이드 앱과 iOS 앱으로도 신청 가능한 점 참고해주시면 좋습니다.

2. 로그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발급-방법-모바일

공동,금융인증서 또는 간편인증 등의 방법으로 로그인합니다.

3.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클릭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발급-방법-모바일

로그인 후 국민건강보험공단 메인 페이지 중단의 ‘방문자별 맞춤 메뉴’ 중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자격득실확인서 조회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발급-방법-모바일

스크롤을 내려 자격득실확인서 조회를 누릅니다. 이 때 조회 조건을 직장 가입자, 지역가입자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주민등록번호 표시 여부 또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편의를 위해 조회 조건을 전체로 놓고 조회하기를 클릭하겠습니다.

5. 자격득실내역 확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발급-방법-모바일

지금까지 국민건강보험 가입된 이후 자격득실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입자구분, 사업장명칭, 취득일 그리고 상실일이 각각 표기됩니다.

6. 프린트 발급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발급-방법-모바일

발급받으려는 건강보험자격득실 내역을 선택한 뒤 하단의 [프린트 발급]을 클릭합니다. 암호화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pdf 발급이 완료되었으며 비밀번호는 개인일 경우 생년월일 (YY/MM/DD), 사업자일 경우 사업자등록번호입니다.

7. 팩스전송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발급-방법-모바일

팩스 전송을 원할 경우 하단의 [팩스 전송]을 클릭합니다. 새로운 팝업창에서 팩스번호를 입력한 뒤 전송할 수 있습니다.

모든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팩스본은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주민등록번호 마지막 6자리는 별표처리되며 팩스 전송 확인은 [개인민원]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관련 FAQ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관련 많은 분들이 모은 질문과 답변을 정리했습니다. 같이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1. 주민센터에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받을 수 있나요?

네 각 주민센터마다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2. 건강보험자격확인서와는 다른건가요? 차이가 있나요?

건강보험자격확인서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다른 것입니다.

건강보험자격확인서는 건보 가입자가 건강보험증 등을 제출하지 못하는 경우 자격 확인을 위해 발급되는 것으로 주로 병원, 의원 등의 요양기관에 제출하는 것입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이전 가입자의 건보 취득일, 상실일 등의 내역을 확인하는 증명서입니다.

3. 외국인도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나요?

외국인의 경우, 외국인거주사실증명서 또는 외국인등록증 등을 지참하여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4.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기업 또는 회사에서 열람할 수 있나요?

열람 불가입니다. 근로자가 직접 발급하여 제출하지 않는 한 해당 이력을 조회 및 출력할 수 없습니다.


이상으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 모바일)’에 대한 내용 마치겠으며 도움이 되었다면 가까운 지인에게 공유해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더 궁금한 사항은 아래 댓글로 문의 부탁드리며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3분 만에 받는 방법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증명원 발급 방법 (온라인 홈택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내역서) 발급 방법 6단계 (+ 인터넷, 팩스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