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자본 창업 아이템 추천 BEST 5 (사례 포함). 무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는 사업 아이디어를 나열해보고 경제적 자유 이뤄보기!

유튜버 신사임당은 ‘단군 이래 가장 돈벌기 쉬운 시대’이다라고 언급하며 국내에 스마트스토어 열풍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또 다른 유튜버이자 창업가인 자청은 여러 권의 책을 집필하며 무자본 창업이 가능한 이유를 보여줬습니다.

오늘은 이런 트렌드에 발맞춰 무자본 창업 아이템 추천 BEST 5를 사례와 함께 찾아보려고 합니다. 이전 포스팅인 소자본 창업 아이템 그리고 현실적인 직장인 부업 추천에서도 언급된 일부 사업 아이템이 중복되었음을 미리 밝힙니다. 그럼 자세한 내용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현실적인 직장인 부업 추천 BEST 4 (월 100만원 부수익 올리기)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경영에 힘이 되는 사업 명언 20

무자본 창업이 가능한 이유

창업은 으레 자본이 큰 사람들의 전유물로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그럴까요? 인터넷의 보급이 없었던 1970~90년대였다면 그럴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닷컴붐이 있었던 지난 1995년 이후 상황은 급속도로 바꼈습니다. 온라인 세상이 도래했기 때문입니다.

‘메타’ (이전 페이스북)을 창업한 마크 저커버그는 페이스북을 하버드 대학교 재학 당시 시작하였으며, 제프 베조스는 ‘아마존’을 자신의 집 창고에서 컴퓨터 한 대를 들고 시작했죠. 억만장자의 예시를 찾을 것도 없이 가까운데서도 수 많은 무자본 창업 성공 사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사임당, 슈카, 자청 등의 유튜브 크리에이터서부터 수많은 전업 블로거와 강사 등의 예까지, 조금만 검색해도 무자본으로 창업해 월 1000만 원 이상을 버는 이들은 곳곳에 존재합니다.

이렇듯 사람들이 점차 온라인에서 소비하는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 컴퓨터 한 대와 아이디어 그리고 시간만 있다면 누구나 창업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졌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무료로 열고 싶다면 스마트스토어, 카페24, 아임웹을,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다면 틱톡, 유튜브, 인스타그램을, 전문 블로그를 개설하고 싶다면 네이버 블로그, 워드프레스, 티스토리를, 전자책을 판매하고 싶다면 크몽을, 인터넷 커뮤니티를 무료로 개설하고 싶다면 네이버 카페를 이용하면 됩니다. 무료 툴들은 세상에 너무나도 많고 인터넷 사용량은 점차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유튜버 신사임당의 말마따나 창업하기 가장 좋은 시대입니다. 심지어 무자본으로 창업할 방법 또한 지천에 깔렸습니다. 무자본 창업 안 할 이유가 하나도 없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경제적 자유란?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해선 얼마가 필요할까

무자본 창업 아이템 추천

무자본 창업 아이템 추천 5가지를 해보고 실제 사례를 같이 나열하겠습니다. 만약 자본이 어느정도 있다면 소자본 1인 창업 아이템 또한 도전해볼 수 있으니 아래의 내용을 한 번 읽고 오셔도 좋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1인 창업 아이템 추천 BEST 6 (IT, 소자본, 온라인 총정리)

블로그

처음으로 소개해드릴 무자본 창업 아이템 추천은 블로그입니다. 사전적 의미로 블로그는 Web과 Log의 합성어로, 개인 홈페이지 서비스를 뜻합니다. 국내에서는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가 대표적인 무료 블로그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워드프레스, Sqaurespace 등의 유료 플랫폼 또한 활용해 블로그 무자본 창업이 가능합니다.

블로그가 돈이 되냐고 물어보신다면 대답은 ‘YES’. 블로그는 돈이 됩니다. 블로그의 대표적인 주수익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광고 배너 수익 : 애드센스, 애드포스트 등의 CPC 기반 광고 배너를 설치하면 광고 클릭 수 에 따라 수익이 정산됩니다.
  • 광고 포스트 작성 : 업체에서 원고료를 받고 광고글을 작성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기준으로 한 건 당 5만 원에서 시작한다고 합니다.
  • 제휴 마케팅 : 쿠팡 파트너스 등의 제휴 마케팅 사이트로 수익을 올리는 방법입니다. 제품의 제휴 링크를 구매자에게 홍보하고 커미션을 받습니다.

무자본 블로그 창업 성공 사례

무자본-창업-아이템-추천-BEST-5-사례-포함

개인 블로그로 월 1억 이상의 수익을 올린 이가 있다? 월 평균 7000만 뷰의 개인 블로그를 만든 소프트 콘텐츠 회사 패스트뷰의 대표 오하영 씨의 이야기입니다. 그는 스마트인컴, 피클코 등의 블로그 사이트를 제작해 네이버 포스트, 페이스북 등의 외부 유입으로 연매출 32억을 달성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잡스엔’의 ‘4평에서 2명으로 시작, 대출, 투자 하나 없이 32억 찍었죠‘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SNS 인플루언서

글을 쓰는게 어렵다고 느껴지면 사진과 비디오로 소통하는 SNS 인플루언서를 노려볼 수 있습니다. 우선 SNS 인플루언서가 되기 위해서는 예쁘고 잘 생겨야 된다는 편견은 버려시길 바랍니다.

인테리어 정보, 캠핑 정보, 맛집 정보 등 얼굴이 미노출되는 컨텐츠로도 성공한 수많은 SNS 인플루언서가 있기 때문입니다.

무자본-창업-아이템-추천-BEST-5-사례-포함
신상 미노출되는 sns 인플루언서 예시

평소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를 곰곰히 생각해보고 취미 관련 SNS 인플루언서에 도전해보세요. 일정 수준 이상의 팔로워와 도달율을 기록하게 되면 이를 바탕으로 자연스레 광고와 더 많은 수익 창출 기회가 생깁니다.

SNS 인플루언서 창업 성공 사례

무자본-창업-아이템-추천-BEST-5-사례-포함
회사원A

회사워 A, 슈카, 부읽남, 조충현, 런업 등의 유튜브 기반의 메가 인플루언서부터 팔로워 10000명 이하의 인스타그램 계정 등을 가지고 있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까지, SNS 인플루언서 창업 성공 사례는 수없이 많습니다.

제휴 마케팅

블로그에서도 언급한 제휴 마케팅을 다음 무자본 창업 아이템 추천으로 꼽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제휴 마케팅이란 제휴사의 링크를 홍보하여 판매 등의 특정 행위가 일어났을 시 수익을 지급받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대표적인 예가 쿠팡 파트너스로, 쿠팡 파트너스 커미션은 대략 3%입니다. 그 외에도 링크프라이스, Awin 등의 타 제휴 마케팅 플랫폼 또한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무자본-창업-아이템-추천-BEST-5-사례-포함

제휴 트래픽이 어느정도 예상되는 블로그 또는 SNS와 제휴 마케팅을 결합한다면 그 수익은 충분히 월급 이상을 상회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한 제휴 마케팅 관련 포스팅은 아래를 참고해보세요.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제휴 마케팅 사이트 추천 BEST 10 (어필리에이트 수익으로 인터넷 부업하기)

제휴 마케팅 창업 상공 사례

무자본-창업-아이템-추천-BEST-5-사례-포함

제휴 마케팅 창업 성공 사례는 ‘쿠팡 파트너스 돈버는 딴 세상’의 저자 지미핸을 꼽을 수 있습니다. 그는 책에서 언급했듯이 쿠팡 파트너스를 통해 월급 이상의 순익을 올렸다고 하는데요, 이렇듯 제휴 마케팅 또한 좋은 무자본 창업 아이템이 될 수 있습니다.

위탁 판매

쿠팡, G마켓, 11번가 등에서 위탁판매를 진행하며 무자본 사업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위탁판매는 판매할 물건을 미리 구매해 두지 않아 재고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점과 홍보 루트만 있다면 시작할 수 있기에 무자본 창업 아이템 추천합니다.

대표적인 위탁 판매 사이트는 도매꾹, 도매차트, 온채널, 도매토피아, 알리바바, 도매매 등이 있으며 배송 또한 위탁 판매 사이트에서 처리하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무자본-창업-아이템-추천-BEST-5-사례-포함

단점으로는 품절, 제품 불량 등의 소비자 불만 등이 발생했을 때 대처가 어렵다는 점과 마진이 적고 경쟁 우위를 차지하기 어렵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위탁 판매의 핵심은 마케팅 역략이기 때문에 단순히 물건을 리스팅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해당 제품을 홍보할 루트 개척이 필수입니다.

위탁 판매 창업 성공 사례

무자본-창업-아이템-추천-BEST-5-사례-포함

위탁 판매로 창업에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는 신사임당, 셀링하니, 창업다마고치 등이 있습니다.

이모티콘 판매

마지막 무자본 창업 아이템 추천은 이모티콘 판매입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판매로 경제적 자유를 누린 이들이 종종 보입니다. 대표적으로 이모티콘 작가 김나무 씨가 있습니다.

카카오 이모티콘은 평균 2천 원에서 3천 원입니다. 그리고 이모티콘 작가가 가져가는 순수익은 이 중 30%로 알려져있습니다. 즉 이모티콘 하나 당 약 600원에서 1000원의 수익이 발생합니다.

무자본-창업-아이템-추천-BEST-5-사례-포함

장점은 한 번 랭킹에 올라가면 폭발적으로 많은 이들이 다운로드하며 시리즈로 낼 경우 수익 큰 폭으로 상승할 수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무조건 그림 실력이 뛰어나야 하는 것 아니냐는 생각이 들 수 있겠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특정 사용자들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취향 저격형 이모티콘이나 문구가 번뜩이는 독창적인 그림이라면 충분히 상위권에 랭킹될 수 있습니다.

이모티콘 창업 성공 사례

무자본-창업-아이템-추천-BEST-5-사례-포함

앞서 언급한 이모티콘 작가 김나무 씨와 오구 이모티콘 시리즈 제작자 문종범 씨가 대표적인 창업 성공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종범 작가는 2019년 10억 이상의 누적 매출을 올렸다고 밝혔으며, 김나무 작가는 TV 프로그램 ‘요즘 것들이 수상해’에 출연해 첫 달 수입이 1억 2천 만 원이었다고 밝혔습니다.

요약

이상으로 ‘무자본 창업 아이템 추천 BEST 5 (사례 포함)’에 대한 내용 마치겠습니다. 요약하자면 블로그, 제휴마케팅, 위탁판매 등으로 무자본 창업을 시작할 수 있으며 사레에서 보시다시피 상당한 금액의 매출을 올릴 수 있습니다. 무자본 사업을 희망하시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추가 질문 사항은 아래 댓글로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