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2차전지 관련 ETF 추천 비교 (LIT & BATT) 향후 전기차 시장과 2차전지 시장 커질 것을 감안한다면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앞서 한국 증시에 상장된 2차전지 ETF 추천 비교 분석에 이어 미국 2차전지 관련 ETF 비교 포스팅입니다. 티커는 LIT와 BATT입니다. 해당 ETF들은 리튬 관련 ETF로 분류되기도 하는데요,SNE에 따르면 향후 2030년까지 8배 이상 성장될 시장이 2차전지 시장이라고 합니다.

또한, 코트라 (KOTRA)의 이차전지 글로벌 시장동향 보고서 (2022년 3월 29일 게재)에 의하면 GM, 포드, 테슬라 등 자동차 및 전기차 생산 기업은 배터리 업계에 큰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포드의 경우 25년까지 300억 달러 이상의 투자를 계획 중이며 GM은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에 350억 달러, 테슬라는 100억 달러 이상의 투자를 전기차 관련 산업에 할 예정입니다.

이 곳에서 미국 2차전지 관련 ETF 추천 비교 분석을 보시면 향후 투자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니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

미국 2차전지 관련 ETF 추천 비교표

미국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이차전지 ETF는 대략 6종류 정도입니다. 이 중 채광산업에 집중 투자하는 ETF 종류를 제외하고 LIT와 BATT를 집중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종목명티커운용규모NAV보수1년 수익률3년 수익률5년 수익률10년 수익률현재 수익률
Global X Lithium & Battery Tech ETFLIT$3.93 Billion$67.870.75%-24.53%39.47%21.46%10.58%
현재 수익률 확인
Amplify Lithium & Battery Technology ETFBATT$166.01 Million$13.210.59%-34.05%7.70%0.00%0.00%
현재 수익률 확인

위의 테이블은 현재 작성 시점 기준이며 각 ETF의 현재 주가 및 수익률 또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LIT는 미래에셋에서, BATT는 Amplify에서 운용 중이며 LIT가 2010년에 만들어졌기에 운용규모와 거래량에서 큰 차이가 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순자산 상위 10%, 5%, 1%, 0.1% 기준 (+ 평균 연령, 부채)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경제 다큐멘터리 추천 BEST 6 (금융, 주식, 코인 포함)

수익률 그래프

미국-2차전지-관련-ETF-추천-비교-LIT-BATT

각 ETF의 수익률 비교 시 큰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년 비교 시 LIT가 약 40%의 수익률을 리턴한 것에 비해 BATT는 약 8%의 수익을 냈습니다.

이런 수익률 차이가 난 이유는 각 ETF의 투자 섹터 및 주요 구성 종목에 기인합니다.

구성 종목

Global X Lithium & Battery Tech ETF

LIT의 경우 앨버말의 비중의 현재 시점 기준 약 12%입니다. 앨버말은 리튬 화합물 생산 1위 기업으로 경쟁력이 매우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미국-2차전지-관련-ETF-추천-비교-LIT-BATT

그 외 중국의 Ganfang Lithium 기업과 테슬라, 삼성SDI, LG화학 등의 비중을 골고루 가지고 있습니다.

Amplify Lithium & Battery Technology ETF

BATT의 경우 EQM 리튬앤배터리 테크놀로지 지수 추종 ETF로, 상위 종목은 BHP 그룹, CATL, 테슬라, BYD, 앨버말 등이 있습니다.

미국-2차전지-관련-ETF-추천-비교-LIT-BATT

현 시점 기준 BHP 그룹과 CATL 그리고 테슬라 상위 3개사의 비중은 약 24% 정도 되며 채굴업체와 배터리 생산업체 등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섹터 비중

LIT와 BATT의 섹터 비중을 살펴보면 두 ETF 모두 현재 소재 섹터에 45~50% 가량을 투자 중입니다.

단, 소비순환재와 IT 테크놀로지 비중이 10% 내외로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LIT의 경우 소비순환재의 비중이 약 14.05%인 반면 BATT는 23.58%입니다. IT테크놀로지의 비중은 각각 17.41%, 9.34%입니다.

미국 2차전지 관련 ETF 투자 선택

위에 미국 2차전지 관련 ETF 추천 비교표를 살펴봤습니다. LIT와 BATT의 수익률과 구성 종목 그리고 섹터 비중 등을 살펴봤습니다. 성장률 부분에서 LIT가 훨씬 좋은 지표를 보이고 있는 것 또한 확인했는데요.

현재 매크로의 불확실성이 올라가고 있는 가운데 좋은 투자처로 꼽히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향후 전기차 시장과 리튬 시장의 크기가 커질 것이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추후 비중을 차츰 늘리는 것 또한 괜찮은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요약

이상으로 ‘미국 2차전지 관련 ETF 추천 비교 (LIT & BATT)’에 대한 내용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글은 투자 추천글이 아닌 단순 비교글로, 증권투자는 반드시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진행하여야 한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무리한 대출 또는 투자를 지양해야 한다는 점 또한 말씀드리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