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주 오피스 고르는 팁! 가상 사무실 처음 시작 시 절세 방법 같이 알려드리겠습니다. 따라오세요!

사업자 주소지 이전을 위해 비상주 오피스 (가상 사무실)에 대한 내용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분들이 처음 창업을 할 때 자기 집 주소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 또한 집 주소로 처음 창업을 했는데 다시 돌아간다면 비과밀억제지역의 비상주 오피스로 사업자를 낼 것 같습니다. 청년이라면 약간의 비용만 내면 5년 간 100% 종합소득세 감면 혜택 등 다양한 절세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외구매대행, 온라인 마케팅, 아마존 FBA 등을 집에서도 사업을 전개할 수 있는 사업군이라면 비상주 오피스를 잘 골라 절세를 하는 편이 장기적으로 유리합니다. 비상주 오피스 고르는 팁에 대한 자세한 내용 하단 본문에서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비상주 오피스 고르는 팁 (가상 사무실 절세 방법)

소액으로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 또는 해외, 지방으로 영업을 다니는 분들은 수도권에 위치한 비싼 역세권 오피스가 필요가 없습니다.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민하여 비상주 오피스를 임대 계약 맺은 후 지출을 최소화 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위치

처음 사업자등록을 하고 청년 (만 19세 이상 만 34세 미만) 이라면 비상주 오피스의 위치가 매우 중요합니다.

비상주-오피스-고르는-팁-가상-사무실-절세-방법

위 사진에서 보이듯 서울을 비롯한 일부 수도권 (인천, 성남, 안양 등)은 과밀억제권역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그 외 지역은 성장관리권역 그리고 자연환경보전권역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성장관리권역 등 비과밀억제권역에서 창업 시 최대 100%에 달하는 소득세와 법인세를 5년 간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정부 공문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단, 비과밀억제권역에 있는 비상주 오피스라도 여러가지 여건에 따라 소득세 감면 적용률이 달라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세무사와의 상담이 필수입니다.

업력

비상주 오피스 또한 하나의 사업체인 바, 사업체가 건실한지 또 폐업할 확률이 있는지 등 해당 비상주 사무실의 업력을 확인해보고 계약해야 합니다.

최근 몇몇 신규 업체의 경우, 생긴지 얼마 안되어 이전 또는 폐업하는 상황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럴 경우, 해당 업체에 입주한 사업자의 주소지 이전 등의 복잡한 행정 절차가 생깁니다. 이에 본인이 선택한 비상주 오피스 업체가 적어도 2년 이상 업력이 있는 건실한 회사인지 그리고 성실 납부 중인 업체인지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홈택스로 개인사업자등록증 신청 및 발급 받는 방법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 조건 금리 (미래에셋캐피탈, 우리은행)

우편물 및 택배 관리

사업자 등록이 되면 정부 그리고 협력업체에서 각종 우편물 및 택배를 수령하게 됩니다. 비상주 사무실 특성 상 본인이 자주 출근하지 않는 바, 비상주 오피스 관리인이 이런 우편물을 안전하고 주기적으로 관리해 정기 배송을 해주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회의실 및 인테리어 잘 되어 있는 곳

비상주 오피스라 하더라도 인테리어가 깔끔하고 회의실을 제공해주는 곳에 입점하시길 바랍니다. 인테리어가 잘 안 되어 있고 금방이라도 폐업할 분위기의 최소 인테리어만 되어 있다면 피하시길 권고드립니다.

또한, 회의실 공간을 제공하는 비상주 오피스가 장기적으로 사업 확장에 유리합니다. 사업이 커지면서 다양한 사업 기회가 생기며 미팅할 경우도 많아지는데요, 회의실이 부재할 경우, 미팅장소를 매번 섭외해야 하니 여간 불편한게 아닙니다. 약간의 추가 비용이 들더라도 회의실이 제공되고 인테리어 수준이 준수한 곳이 좋습니다.

임대차 계약 여부 및 불법 공간 여부 확인

마지막 비상주 오피스 고르는 팁은 계약 시 해당 비상주 오피스가 불법 공간인지 아닌지 그리고 임대차 계약 여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비상주 사무실 계약서는 ‘전대차 계약’인데요, 이는 임대인과의 계약입니다. 따라서 건물주와 비상주 오피스 업체의 계약 파기 시, 비상주 오피스와 입점업체의 계약은 효력을 잃게 됩니다. 즉, 비상주 사무실 계약 시에는 전대차 계약이 아닌 임대차 계약 여부가 중요합니다.

또한, 비상주 사무실의 건축물대장 상 건축물 용도 또한 확인해서 불법 공간인지 아닌지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과밀억제권 제외 지역에서 2종 근린생활시설이 아닌 공장형 건축물에서 비상주 사무실 임대는 불법입니다. 꼭 확인하시길 바라며 자세한 내용은 이 곳을 확인해주세요.


이상으로 ‘비상주 오피스 고르는 팁 (가상 사무실 절세 방법)’에 대한 내용 마치도록 하겠으며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댓글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