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셀러 시작하기 3편 – 제품 리서치 팁. 어떤 물건을 팔아야 잘 팔릴지 분석해보고 연구해보자.
지난 아마존 셀러 시작하기 1탄과 2탄에서는 아주 기본적인 내용을 다뤘는데요. 이제는 조금 더 본격적으로 아마존 셀러를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필자 또한 지난 2탄 작성 시점 이후 Helium 10을 결제해 꾸준하게 제품 리서치 중인데요.
이에 기록 겸 공유 목적으로 아마존 제품 리서치를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아마존 리서치 툴인 Helium 10도 활용하니 참고해주시면 좋습니다!
아마존 FBA 제품 선정 팁
필자는 지속적으로 아마존 FBA 제품 선정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아마존 FBA을 포함한 이커머스 성공의 절반 이상은 ‘어떠한 제품을 파느냐?’로 귀결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팔리지 않는 상품을 열심히 마케팅해봐야 결국엔 적자가 이어지고 결국엔 상품을 전량 회수하거나 아마존 FBA를 접을 수 있으니 제품 리서치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카테고리 선정
먼저 초보자가 들어가면 괜찮을 카테고리와 나쁜 카테고리를 구별해보고 상품 선정 범위를 좁혀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점하기 좋은 카테고리
아마존 FBA 전문 SaaS 회사인 정글스카우트의 2023년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35%가 Home & Kitchen 카테고리에서 판매 중이라 답했습니다.
초보자일수록 진입장벽이 비교적 낮고 입점 시 추가 인증서류가 필요없는 카테고리로 시작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비용도 비용일뿐더러 수많은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입점하기 나쁜 카테고리
초보자 입장에서 위 카테고리는 가급적 피하시길 권장드립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제품은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유리 또는 거울 제품 : 배송 중 깨질 우려가 있습니다.
전자기기 및 배터리 포함 제품 : 결함율이 비교적 높고 반품율이 높습니다. 또한, 배터리가 포함된 제품일 경우 항공 운송이 까다롭기에 초보자는 가급적 피하시길 바랍니다.
스마트폰 관련 제품 : 아마존 내에서 가장 많은 제품이 팔리는 카테고리 중 하나이나 초보자가 진입하기에는 너무나도 경쟁도가 높습니다.
의류 및 신발 : 사이즈가 많아 재고 관리가 어려우며 높은 반품률로 수익을 내기 어렵습니다.
아마존이 입점한 제품 : 가격 경쟁에서 아마존을 이기기 어렵습니다.
유아, 화장품, 식품 : 인증 절차 까다롭고 다수의 서류를 추가로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소비자들이 매우 까다롭기에 초보자가 최초로 진입하기에는 다소 어렵습니다.
Helium10을 활용한 제품 선정 팁
이제 카테고리를 선정했다면 Helium10과 같은 리서치 툴로 제품을 직접 검색해보실 수 있습니다.
Helium10의 사용료는 월 약 90불 가량으로 비교적 부담되는 가격이나 처음아마존 FBA를 접하신다면 구독해서 사용해보시면 일련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아마존 생태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상단의 버튼을 눌러 Helium10을 접속한뒤 [Tools] > [Black Box]에 접속하여 하단과 같이 필터링을 걸어 제품 리서치를 할 수 있습니다.
- Product : 제품 카테고리를 복수 선택합니다. 앞서 초보자가 선택하기 좋은 카테고리 (Home & Kitchen 등)을 선택하시길 권장드립니다.
- Price : 20 ~ 50 달러 사이로 설정합니다. Price Change (%)는 공란으로 비워두셔도 됩니다.
- Review Count : Max Review Count를 100개 이하로 선택합니다. 아마존의 경우 리뷰의 질과 양이 매우 중요한 플랫폼입니다. 내가 진입하려는 제품의 경쟁자들이 평균적으로 1000개 정도의 리뷰를 가지고 있다면 성공적으로 론칭하기 어렵습니다.
- Review Rating : 4~5 정도로 세팅합니다. 너무 낮다면 제품 판매 시 힘들 수 있습니다.
- Shipping Size : 스몰 스탠다드, 라지 스탠다드, 스몰 오버사이즈를 선택합니다. 너무 부피가 크면 아마존 fba 피가 올라가 수익을 내기 어렵습니다.
- Fulfillment : FBA 선택.
- Monthly Revenue : 8,000 ~ 15,000을 입력합니다.
- Monthly Sale : 200 ~400을 입력합니다.
위의 세팅값은 여러가지 통계와 강의 내용을 토대로 했으며 직접 세팅을 조정하며 제품 리서치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이커머스 체크리스트를 활용한 제품 선정 팁
하단의 이커머스 체크리스트는 창업다마고치에서 제공한 체크리스트로, 중장기적으로 브랜딩을 하고자 한다면 제품 선정 시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해당 사항이 많을 수록 이커머스 (전자상거래)에 적합한 상품이며 중장기적으로 브랜딩하기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아마존 셀러 시작하기 3편 – 제품 리서치 팁’에 대한내용마치도록 하겠으며 하단에서 아마존 FBA 팁을 같이 살펴보시면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