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준비 체크리스트 (이사가기 전에 꼭 봐야 할 꿀팁 포함)

이사 성수기인 2월께 많은 분들이 이사를 합니다. 아마 자녀가 있으신 분들은 자녀의 교육을 위해 학군지로 이사를 가시려고 할텐데요.

오늘 경제적 자유 FF에서는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및 이사가기 전 꼭 확인해봐야 할 꿀팁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새 보금자리에서 항상 행운이 깃들 수 있게 잘 준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깡통전세 피하는 방법 6 (+ 깡통전세 뜻, 예방법)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정부지원 안심전환대출 자격 조건 및 신청 방법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이사준비는 한달 전부터 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사업체 선정부터 계약을 이 때 끝내고 자녀가 있으시다면 학교 전학 신고 등을 마쳐야 하니 미리미리 준비하셔야 합니다.

각 시기별로 이사준비 체크리스트는 다음과 같으며 맨 하단에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이미지를 업로드해놓을테니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한달 전 이사준비 요령

이사업체 선정 및 계약

가장 중요한 대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사 업체는 정말 많기도 하고 인터넷은 광고로 도배되어 있기 때문에 헷갈리실텐데요.

이사업체 선정하실 때 기준은 가격보다는 보험가입 여부 그리고 정식 등록업체 확인입니다.

전국화물자동차운송주선사업연합회에서 정식 등록업체 여부와 보험가입 유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삿짐센터 견적은 최소 3군데를 둘러보시고 결정하시면 됩니다.

이사집 점검

이사할 집을 최종적으로 점검하고 하자가 있는지 더블체크합니다. 누수, 냉난방 결함, 벽지 등을 확인합니다.

이사집 도배 및 수리 계약

만약 자신이 이사할 집에 도배 등의 인테리어가 필요하다면 이사 1달 전에는 업체를 선정하고 계약을 해야 합니다.

2주 전 이사준비 요령

폐가전 및 대형 폐기물 처리

2주 전부터는 자신이 안쓰는 폐가전 및 대형 폐기물, 헌옷 등을 처리해야 합니다. 폐가전 및 대형 폐기물은 방문 수거 신청을 통해 무료로도 배출할 수 있으니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

만약 무료 수거가 안 되는 물건일 경우 중고나라, 당근마켓에서 저렴하게 판매하거나 무료 나눔을 하면 좋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폐가전제품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 신청 및 가능 물건들은?

새 가구 및 가전 구매

필요하신 새 가구와 가전을 미리 구매해 둡니다. 큰 가구의 경우 배달일을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때 구매해두시면 편리합니다.

자녀 전학 수속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자녀가 있을 경우 이사 당일로부터 2주 전에 자녀의 전학 수속을 밟아두어야 합니다.

1주 전 이사준비 요령

서비스 이전 설치 요청

이사 일주일 전에는 각종 구독서비스를 비롯한 전화, 인터넷, TV, 가스, 에어컨 등의 주소 이전 및 설치 예약을 하셔야 합니다.

가구 배치도 짜기

이사갈 집에 어떻게 가구와 가전을 놓아둘지 미리 생각해두고 가구 배치도를 짜둡니다. 해당 배치도는 이삿짐 센터 직원에게 전달할 것이기에 너무 세세하지 않아도 됩니다.

은행, 신용카드 주소변경 및 기타

보험, 은행, 신용카드의 주소변경 및 관리비 자동이체 해지 등은 꼭 해줘야 불필요한 돈이 새어나가지 않습니다.

엘리베이터 사전 예약

이사 당일 사다리차와 함께 엘레베이터를 사용하는 것이 다반사이기 때문에 미리 이사집 관리소에서 엘레베이터 사용 승인을 받아둡니다.

이사통보

관리사무소에 이사 통보를 하여 관리비정산을 요청합니다.

3일 전 이사준비 요령

냉장고 음식 정리

3일 전부터는 천천히 냉장고 음식을 정리하고 냉장고 파먹기를 마무리 지어서 최대한 깔끔하게 냉장고를 정리해줍니다.

모바일 뱅킹 이체 한도 확인

이사 당일 부동산에서 잔금을 치르는 일정이라면 미리 모바일 뱅킹 이체 한도를 확인해 잔금 이체 준비를 마칩니다.

이사당일 사용 물건 별도 정리

이사당일 사용해야할 물건을 별도로 빼놓습니다.

1일 전 이사준비 요령

세탁기 냉장고 물 빼놓기

세탁기와 냉장고 내부에 물이 있으면 이사짐을 옮기다가 다른 짐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꼭 빼두시길 바랍니다.

중요물품 별도 정리

귀금속 및 현금, 통장 등 중요물품은 따로 자차에 실어두시길 추천드립니다.

쓰레기 봉투 준비

이사당일 쓸 쓰레기 봉투를 50L 짜리 2장 정도 미리 준비해주세요. 이사집이 타 지역이라면 주민센터에서 스티커를 발급받아 부착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간식거리 준비

이사센터 직원들도 결국엔 사람인지라 상대방이 따뜻하게 대해주면 서비스가 올라갑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땀이 많이 나고 당이 떨어지니 간단한 음료와 간식거리를 준비해주시면 좋습니다.

당일 이사준비 요령

출발지 부동산 방문

출발지 부동산을 방문하여 잔금, 관리비, 중개료 정산 및 열쇠 전달 등을 마무리 짓습니다.

가스, 전기, 수도 정산

가스, 전기, 수도 검침 및 정산을 마무리하고 가스안전을 확인합니다.

짐 포장 및 운반 입회 확인

출발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죠. 짐 포장이 꼼꼼한지 확인합니다. 전날에 가구와 가전 사진을 찍어두면 혹시모를 파손에 대비할 수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가구 배치도 전달

미리 짜둔 가구 배치도를 이삿짐 센터 직원에게 전달해두면 일이 수월해집니다.

집 청소 및 점검

마지막으로 출발지를 나오기 전에 집에 나두고 온 물건이 없는지 점검 후 새집으로 출발합니다.

새집 부동산 방문

도착지에 있는 부동산에서 새집의 잔금, 관리비, 중개료 정산 및 열쇠를 전달받습니다.

이삿집 정리정돈

이삿짐이 잘 정리되고 있는지 또 주요물품이 사라지진 않았는지 점검 후 이사요금을 정산합니다.

전화 및 인터넷 개통

전화 및 인터넷 등 필요한 서비스를 개통합니다.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받기

매매라면 이사 당일 바로 소유권 이전 등기를 치셔야 합니다. 전세라면 확정일자를 받아야 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부동산 매매 계약 잔금 필요 서류 총정리 (매수인 & 매도인 준비서류)

입주증 및 주차증 발급

입주증 및 주차증을 관리사무소에서 발급받습니다.

요약

이사준비-체크리스트-이사가기-전에-꼭-봐야-할-꿀팁-포함-2

이상으로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이사가기 전에 꼭 봐야 할 꿀팁 포함)’를 마치겠습니다. 위 이미지를 꾹 눌러 핸드폰에 저장 또는 프린트 하셔서 이사준비를 잘 마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더 궁금한 사항은 아래댓글로 문의 부탁드리며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