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가격의 20% 돌려받을 수 있는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대략 3000만 원의 차를 샀다면 최소 600만 원까지 돌려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자동차 채권 환급 조회 신청 방법 1

자동차 구매 시 의무적으로 구매해야 했던 채권 (지역개발채권 또는 도시철도채권)을 환급받을 수 있는 자동차 채권 환급 조회 방법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자동차 채권 환급금이란?

새차와 중고차의 여부와 관계 없이 우리나라에서 자동차를 구매할 경우, 필수적으로 지역개발채권을 매입하도록 법이 되어있습니다.

채권만기일이 되면 해당 채권을 다시 환급받을 수 있는데요, 통상적으로 7년 이내면 대부분 자동차 채권 환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 조회 신청 방법 2

종류는 앞서 언급드린대로 지역개발채권 또는 도시철도채권이며 2,000cc 미만 승용차 구매 시 차량가액의 4~12% 채권 의무적 매입 후 원금 및 이자가 환급됩니다.

자동차 배기량채권비고
1000cc 미만x
1000cc ~
2000cc 미만
차량가액 4~12%서울 : 12%
강원 : 4%
대전 : 8%
2000cc 이상차량가액 20%

미환급금으로 인한 개선사항

현재 행정안전부는 미환급채권의 규모가 너무 크고 소멸시효로 연간 20억 원의 돈이 증발되고 있기에 시스템을 개선했습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 조회 신청 방법 3

2022년 3월부터 주민이 신규로 매입하는 지역개발채권은 채권매입 당시 본인이 지정한 계좌로 자동 입금될수 있도록 개선하며 만기도래채권은 직접 은행에 방문 또는 온라인으로 상환이 가능해집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 조회 신청 방법

자동차 채권 환급 조회 신청 방법 설명드리겠습니다. 만기도래채권을 환급받기 위해서는 각 지자체별 금고은행으로 사용하는 은행을 이용합니다.

금융기관 로그인 -> 미상환채권 유무 확인 -> 환급금 신청 -> 상환

위의 순서대로 자동차 채권 환급 신청을 했을 경우, 신청자의 금융계좌로 환급금이 입금됩니다. 지자체별 금고은행은 같습니다.

온라인 상환 여부는 2022년 3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변경 사항이 있을 수 있으니 아래 버튼에서 최신 버전을 확인하세요.

최신 업데이트 버전 확인하기

지자체별 금고은행

구분영업점인터넷상환모바일상환
서울신한은행
(바로가기)
XO
부산부산은행
(바로가기)
OO
대구대구은행
(바로가기)
XX
인천신한은행XO
광주광주은행
(바로가기)
O개발중
대전하나은행
(바로가기)
OO
울산농협은행
(바로가기)
OO
세종하나은행OO
경기농협은행OO
강원농협은행OO
충북농협은행OO
충남농협은행OO
전북전북은행
(바로가기)
O개발중
전남농협은행OO
경북농협은행OO
경남농협은행OO
제주농협은행OO
창원농협은행OO
  1. 최대 380만 원 지급되는 경단녀 취업 지원금 새일여성인턴 신청 방법
  2. ‘최대 145만 원 지급’ 6차 재난지원금 저소득층 신청 (+지급일자)
  3. ‘이거 안 지키면 돈복 나갑니다’ 재물운 부르는 현관 신발 보관 방법
  4. 고용보험 실업급여 조건 (+ 신청방법, 수급기간)
  5.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및 장점 단점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