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걱정없는 무료 한글 폰트 사이트 추천 BEST 5 + 다운로드 링크! 저작권 걱정없이 블로그, 유튜브를 쓰려면 이 내용을 확인하세요!

온라인 사업 또는 유튜브, 블로그 등의 부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폰트 저작권에 예민해져야합니다. 코로나 사태와 함께 재택 근무가 늘며 최근 유튜브, 블로그 등을 시도하는 분들이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최근 폰트 저작권 침해 내용증명 등 관련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 및 회사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한글 폰트 사이트 추천 모음집을 전달해드리려고 합니다. 해당 내용 이 곳에서 자세하게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폰트 저작권 핵심 쟁점

폰트 사용 저작권에 핵심만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판결에 따르면, ‘ttf’, ‘otf’와 같은 확장자가 붙은 ‘폰트 프로그램’은 저작권이 보호되며 무단 사용 시 저작권 침해 문제로 야기될 수 있습니다. (대법원 94누5632, 99다23246, 98도732 참조)

즉, 허가 없이 ‘ttf’, ‘otf’의 확장자를 가진 폰트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무단으로 사용 시 법적 책임을 물을 소지가 있습니다. 이에 온라인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폰트를 폰트 사이트에서 다운받아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조금 더 자세한 폰트 관련 저작권 침해 사례 및 정의는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제공하는 ‘폰트 파일에 다한 저작권 바로 알기 pdf‘를 읽으시면 좋습니다.

저작권 걱정없는 무료 한글 폰트 사이트 1 : 구글

구글은 다양한 언어의 무료 폰트를 제공합니다. Noto Sans, Naum Gothic, Nanum Myeonjo 등 1455개의 무료 라이센스와 폰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저작권-걱정없는-무료-한글-폰트-사이트-추천-BEST-5-다운로드-링크

특히, 쇼핑몰, 블로그 등 사이트를 운영 중이시라면 간단하게 플러그인을 활용하거나 CSS로 설치할 수 있으니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구글 무료 한글 폰트 사이트 바로가기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인터넷 속도 최소 3배 빨라짐’ 아이폰 속도 빠르게 하는 방법 10

저작권 걱정없는 무료 한글 폰트 사이트 2 : 네이버

네이버에서 또한 hangeul.naver.com/font라는 사이트를 운영하며 무료 한글 폰트를 제공 중입니다. 또한, 세종이 한글을 창제한 마음을 담아 우리말과 글을 지키고자 시작된 한글맏뜻 캠페인 등 한글 관련 캠페인 또한 지속 중인 점이 국내 대기업답습니다.

저작권-걱정없는-무료-한글-폰트-사이트-추천-BEST-5-다운로드-링크

현재 네이버글꼴 폰트 사이트에서는 나눔 글꼴, 마루 부리 글꼴, 클로바 나눔손글씨 등을 제공 중이며 모두 무료로 사용 가능하니 아래 링크를 눌러 지금 바로 다운로드 받아보세요.

네이버 무료 한글 폰트 사이트 바로가기

저작권 걱정없는 무료 한글 폰트 사이트 3 : 눈누

가장 대표적인 한글 무료 폰트 사이트인 눈누. 눈누에서는 시중에 유통 중인 대부분의 한글 폰트를 찾을 수 있으며 이 중 무료 폰트를 다운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작권-걱정없는-무료-한글-폰트-사이트-추천-BEST-5-다운로드-링크

각 폰트에 라이선스 요약표를 읽어보시면 각 카테고리 (인쇄, 웹사이트, 영상 등)에서 허용이 가능한지 불가능한지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눈누 무료 한글 폰트 사이트 바로가기

저작권 걱정없는 무료 한글 폰트 사이트 4 : 카페24

사용범위 제한 없이 누구나 사용 가능한 카페24 무료폰트 사이트입니다. 주소는 fonts.cafe24.com입니다.

저작권-걱정없는-무료-한글-폰트-사이트-추천-BEST-5-다운로드-링크

카페24에 따르면, 카페24에서 제작한 모든 글꼴의 지적 재산권은 카페24(주)에있지만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상업적인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브로슈어, 웹 배너 등 카페24 폰트를 사용한 결과물은 카페24 프로모션에 사용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단, 글꼴을 유료로 판매하는 행위는 위법입니다.

카페24 무료 한글 폰트 사이트 바로가기

저작권 걱정없는 무료 한글 폰트 사이트 5 : 문체부 무료 폰트

마지막으로 추천드릴 무료 한글 폰트 사이트는 정부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 (이하 문체부)입니다. 국내 지차체 또는 기관에서 제작한 폰트들을 무료로 다운 및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 중인데요.

저작권-걱정없는-무료-한글-폰트-사이트-추천-BEST-5-다운로드-링크

현재 문체부에서 제공하는 폰트 사이트는 ‘공공누리’ 그리고 ‘공유마당’입니다. 공공누리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폰트의 경우, 상업적 사용이 불가하거나 출처 표기가 되어야 하는 폰트들이 다수 있는 바, 비교적 사용이 자유로운 공유마당 사이트에서 라이선스 조건을 보시고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문체부 무료 한글 폰트 사이트 바로가기

요약

저작권-걱정없는-무료-한글-폰트-사이트-추천-BEST-5-다운로드-링크

이상으로 저작권 걱정없는 무료 한글 폰트 사이트 추천 5곳 마치겠습니다. 대표적인 구글, 네이버, 문체부, 카페24 등을 언급했는데요, 온라인에서 활동할 때는 저작권 문제가 대두될 수 있기에 꼭 더블체크를 하여 사전에 문제를 차단시켜야 합니다. 그럼 더 궁금한 사항은 아래 댓글로 문의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