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청약통장 해지 vs 유지 어떤게 더 이득일까요? 많은 분들이 주택청약통장을 납입하고 있고 또 뉴스에 따르면 1순위 청약토장만 약 1,577만 개로, 청약통장 무용론 또한 등장했습니다.

주택청약통장-해지-유지-어떤게-더-이득일까

주택청약통장을 해지하고 목돈을 굴릴 것인지 아니면 꾸준하게 납입을 할 것인지 어떤게 더 이득인지 헷갈릴 수도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청약통장 해지 보다는 유지가 낫다는 의견이며 그 이유는 아래에서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주택청약통장 해지 보단 유지해야하는 이유 1 : 공공분양

청약통장을 유지해야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바로 공공분양을 위해서입니다.

최근 2030대를 필두로 많은 분들이 소위 말하는 ‘영끌’로 집을 구매하셔서 청약통장 납입 이유를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주택청약통장-해지-유지-어떤게-더-이득일까

하지만, 부동산 전문가들은 공공분양을 위해서라도 주택 구매 후에도 꾸준히 청약통장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공공분양이란?

LH, SH 등에서 건설하는 공공분양은 입주자 모집 공고일 기준 3년 이상 무주택자 중 통장 납입 금액이 많은 순으로 당첨자가 선정됩니다.

즉 유주택자였어도 매도 후 무주택 기간 3년만 채우면 또 다시 청약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축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기에 청약통장 해지 보다는 아무래도 유지가 더 바람직합니다.

이유 2 : 주택청약통장 대출

살면서 급전이 필요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럴 때 현금이 있다면 다행이지만 없으면 중금리의 신용대출, 마이너스 통장 등을 이용합니다.

만약 주택청약통장을 유지했다면 통장 내의 예금액을 담보로 자금을 융통할 수 있습니다. 물론 1순위 청약 통장 효력은 계속 유지된 채 말이죠.

대출한도는 예치금의 최대 95%까지이며 금리 또한 2%대로 저렴합니다.

그러니 목돈이 정말 필요하다면 저금리로 대출을 받아 쓰는것이 여러모로 현명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소액대출 쉬운곳 TOP 6 (1금융권 위주)

이유 3 : 시장은 움직인다

시장은 움직입니다. 언제까지 올라갈 것 같던 아파트 가격도 하락하기 마련이며 바닥을 모르고 내리치는 가격도 언젠가는 올라갑니다.

주택청약통장-해지-유지-어떤게-더-이득일까

청약시장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새 아파트 분양 경쟁률이 현재 너무나도 높아 당첨이 요원해보이지만 하락기엔 미분양이 속출할 수도 있습니다.

미분양이 쌓인다면 정부는 각종 세재 혜택과 규제 완화 정책을 펼쳐 부동산 시장을 부양할 것입니다. 이 때 주택청약통장이 없다면 청약은 시도조차 못하니 해지보다는 유지가 바람직합니다.

이유 4 : 소득공제 혜택

주택청약통장은 연소득 7천 만 원 이하의 무주택자에게 연간 240만 원 이내에서 40% 소득공제 혜택을 줍니다. 이는 연간 최대 96만 원이 공제된다는 뜻입니다.

연말 정산 시 13월의 보너스를 받으려면 주택청약통장 같은 알짜 상품 가입은 필수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아 말합니다.

요약

주택청약통장 해지 VS 유지 어떤게 더 이득일지 확인하셨나요? 주택청약통장 유지해야 되는 이유 요점만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유주택자가 되었더라도 추후 주택 매도 후 공공분양 등의 청약을 도전하려면 청약통장은 필수이다.

2. 저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는 주택청약통장 대출 상품이 있다.

3. 시장은 유동적이니 언제 청약시장이 나에게 우호적으로 바뀔지 모른다.

4. 소득공제 혜택이 있다.

해지를 고민하고 계셨던 분들에게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1. 월세 사는 청년이라면 무조건 참여해야 할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신청방법
  2. ‘이거 안 지키면 돈복 나갑니다’ 재물운 부르는 현관 신발 보관 방법
  3. 돈이 저절로 들어오는 아파트 인테리어 방법 8
  4.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 후기 정보
  5. ‘적금만큼 금리가 높다고?’ 정기예금 이자 높은 곳 BEST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