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10만 원 저축하면 3년 뒤 최대 1440만 원 + 알파를 받는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 방법 및 조건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신청-방법-및-조건

보건복지부가 오는 7월 18일부터 8월 5일까지 청년내일저축계좌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만 19세부터 34세 청년 중 지원 조건에 부합하는 이들은 꼭 신청해야 할 정부지원 복지 프로그램인데요.

3년 동안 매달 10만 원씩 저축한다면 최대 1440만 원과 예금이자를 줘 청년들의 목돈마련을 도와줍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 방법 및 조건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청년저축내일계좌란?

청년저축내일계좌는 중앙부처복지사업으로 일하는 중간게층 청년의 자산형성을 도와주는 복지프로그램입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신청-방법-및-조건

현재 보건복지부는 높은 청년 실업률이 지속되고 있어 청년층이 새로운 빈곤위험군으로 부상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이런 복지제도를 신설했는데요.

혜택이 좋고 2021년보다 6배로 신청 가능한 사람이 늘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지원 대상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 방법을 알기 전 지원 대상부터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지원대상은 연령, 소득기준, 가구소득 그리고 가구재산 모두 아래와 같은 내용을 충족해야 합니다.

기준중위소득이란 국민 가구소득의 중위 값으로, 매년 법제처에서 고시합니다. 아래 버튼을 눌러 올해의 기준중위소득을 확인하세요.

기준중위소득 확인하기

연령

기준중위소득 50% 이하 : 신청 당시 만 19세 ~ 39세 이하
기준중위소득 50% 초과 ~ 100% 이하 : 만 19세 ~ 34세 이하

소득 기준

기준중위소득 50% : 현재 근로 중이며 근로 또는 사업 소득이 있는 청년
기준중위소득 50% 초과 ~ 100이하 : 현재 근로 중이며 연간 근로 또는 사업 소득이 600만 원 초과 ~ 2400만 원 이하인 청년

가구기준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 소득 100% 이하입니다. 다만 1인가구 청년은 신청 당시 소득인정액 기준중위소득 100% 이하 조건 제외입니다.

가구재산

앞서 언급드린대로 청년내일저축계좌는 최대 1440만 원와 이자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대도시 기준 3.5억 원이며 중소도시는 2억원, 농어촌은 1.7억 이하여야 합니다.

수령액

본 저축액 대비 1:1 또는 1:3으로 매칭되어 수령받을 수 있습니다. 차상위 초과 인원은 1:1로 매칭되어 월 10만 원 납입 시 3년 뒤 720만 원 + 이자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신청-방법-및-조건

차상위 이하 계층은 1:3으로 매칭되어 최대 1,440만원과 예금이자를 수령받을 수 있습니다.

지급 요건

자신이 지원 대상에 만족할 경우 지급 요건 또한 충족하여 수령받아야 합니다. 지급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입자 본인 저축액 납입

2. 근로 및 사업 활동 지속

3. 국가공인자격증 1개 이상 취득

4. 총 3회 교육 이수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 방법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입 희망자는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 또는 복지로 (bokjiro.co.kr)에 접속하여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 바로가기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 희망자는 7월 18일부터 8월 5일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 시작일인 18일부터 2주간 (29일까지)는 출생일 기준 5부제가 시행되며 8월 1일부터 5일까지는 생일과 무관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필요제출서류

1. 사회복지서비스 및 금여 제공 신청서

2. 자산형성지원사업 참여신청서

3. 청년내일저축계좌 자가진단표 및 심사표

4. 저축동의서

5. 개인정보 수집 이용 제공 동의서

6. 금융정보 등 제공동의서

7. 근로활동 및 소득신고서 (사업자등록증 등)

8. 기타 필요서류

대학생 또는 군인도 청년저축내일계좌 신청 가능할까요?

청년내일저축계좌는 근로소득 또는 사업소득 증빙이 꼭 필요합니다. 대학생 중 임시직이나 아르바이트 등의 근로소득 또는 사업소득이 최근 3개월 간 발생했다면 신청 가능합니다.

현재 사병으로 군복무를 하고 있는 군인들은 소득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1.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방법 (+ 인터넷 스마트폰 신분증 신청)
  2. 월세 사는 청년이라면 무조건 참여해야 할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신청방법
  3. ‘한도는 높이고 금리는 낮추고’ 신용점수 올리는 법 총정리
  4. ‘최대 145만 원 지급’ 6차 재난지원금 저소득층 신청 (+지급일자)
  5. 서울시 취업장려금 신청방법 (+조건, 대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