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중소기업 창업 세액 감면 100% 조건! 청년이라면 꼭 세금 절세 방법 확인하고 창업 시도해서 5년 간 세액 100% 감면 받아보도록 합시다.
청년 중소기업 창업을 고려 중이시라면 꼭 한 번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바로 세액 감면 조건입니다. 처음 창업을 할 때는 세금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에 우선 창업하고 돈 벌기 시작하면 그 때 세무사와 함께 세금 문제를 논하기 시작하는데, 이렇게 하면 정부에서 제공하는 세액 감면 제도를 100% 활용하지 못 합니다.
필자 또한 무작정 창업 도전 후 이런 청년 중소기업 창업 세액 감면 100% 조건을 충족하지 못해 많이 아쉬워했는데요, 이 글을 읽으시는 많은 분들이 창업 전 절세 혜택을 꼼꼼하게 확인해서 꼭 세액 감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자세한 청년 중소기업 창업 세금 100% 감면 받는 방법 본문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청년 중소기업 창업 세액 감면 100% 조건
본문은 조세특례제한법 제 6조(창업중소기업 등에 대한 세액감면)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2022년 12월 31일 일부 개정되었으며 해당 법령을 자세하게 확인하려면 이 곳을 확인해주세요.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할 시 청년 중소기업 창업 세액 감면 100% 조건에 부합하며 부합될 시 5년 간 혜택을 봅니다. 신청은 홈택스 또는 세무서에서 [창업중소기업 등에 대한 감면세액계산서(조세특례제한법 시행규칙 별지 제2호의2서식)]를 작성해 제출하면 됩니다.
청년이어야 함
청년 창업 100% 세금 감면 조건 첫번째는 사업주가 청년이어야 합니다.
청년 창업이란?
조세특례제한법 제 6조에서 말하는 청년 창업이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 사업자 : 창업 당시 만 15세 이상 만 34세 이하 인 대표 사업자 (단, 군 복무 시 복무 기간에 따라 최대 6년까지 추가 ex. 사병 2년 복무 시 만 36세까지 청년으로 인정)
법인 사업자 : 창업 당시 대표자의 나이가 만 15세 이상 만 34세 이하여야 하며, 법인의 최대주주 또는 최대출자자여야 함.
수도권과밀억제권역 외 창업이어야 할 것
두번째로 사업장의 주소가 수도권과밀억제권역 외여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수도권 중 인구 그리고 산업이 지나치게 밀집되어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수도권 인구 그리고 산업의 배치 조정 및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차등규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과밀억제권역, 성장관리권역 그리고 지역보전권역으로 나뉘며, 과밀억제권역 외에서 창업 시 종합소득세 100%, 밀억제권역에서 창업 시 50% 감면 혜택이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시다시피 대부분의 수도권은 과밀억제권역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현재 해당 주소지에서 거주 중이며 집에서 창업하시려는 분들은 비상주 오피스를 이용해보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비상주 오피스 고르는 팁 (가상 사무실 절세 방법)
업종 확인
청년 창업한 업종이 조특법 제 6조에서 열거하는 업종이어야 합니다. 2021년 8월 17일부로 개정되었으며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광업
- 제조업(제조업과 유사한 사업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업을 포함한다. 이하 같다)
- 수도, 하수 및 폐기물 처리, 원료 재생업
- 건설업
- 통신판매업
-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물류산업(이하 “물류산업”이라 한다)
- 음식점업
- 정보통신업. 다만,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종은 제외한다.
- 비디오물감상실 운영업
- 뉴스제공업
-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자산 매매 및 중개업
최초 창업일 것
마지막 청년 중소기업 창업 세액 감면 100% 조건은 최초 창업일 것입니다. 사업을 확장하거나 다른 업종을 추가하는 등 경우 최초 창업으로 보기 어렵기에 조특법 제 6조 혜택을 받지 아니합니다. 또한, 사업 승계 및 인수하여 창업할 경우, 법인 전환, 재창업 등 또한 신규 창업으로 인정하지 않으므로 이 점 확인하여 신청하여야 합니다.
청년 중소기업 창업 세액 감면 관련 질문
다음은 청년 중소기업 창업 세액 감면 관련하여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신 질의응답입니다.
1. 세액 감면 기간 중 대표자가 바뀌면 어떻게 되나요?
창년창업중소기업에 대한 세액 감면 기간 중 창업자가 아닌 자로 대표자가 되면 해당 과세연도부터 감면요건을 갖추지 못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2. 주소지 이전 시 불이익이 있을 수 있나요?
수도권과밀억제권역 외에서 창업 후 감면 기간 중 수도권과밀억제권역 내로 이전, 지점 등을 설치하면 감면율이 낮아집니다. 또한, 수도권과밀억제권역 내에서 창업 후 수도권과밀권역 외로 이전하더라도 세액감면율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3. 공동 창업자의 경우 어떻게 되나요?
지분율이 높은 대표가 청년 창업 세액 감면 조건에 부합하여야 합니다. 지분율이 동일하다면 창업자 모두 감면 기준에 부합해야 합니다.
폐업 시 혜택 회수되나요?
폐업 시 세액 감면 혜택이 회수된다는 규정은 없습니다.
이상으로 ‘청년 중소기업 창업 세액 감면 100% 조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럼 더 궁금한 사항은 아래 댓글로 문의 부탁드리며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