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보증재단 사업자 대출 자격 조건! 사업 도중 급하게 대출이 필요할 때 신용보증재단을 통해 저리로 자금을 융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초기 사업자의 경우 높은 금리와 조건으로 인해 1금융권 또는 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아 자금을 운용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럴 경우 정부지원 성격의 대출을 이용해서 자금을 운용할 수 있는데요, 오늘 경제적 자유 FF에서는 신용보증재단 사업자 대출 자격 조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대출은 정부지원 성격으로, 비교적 저금리로 대출이 가능하며 전국 각지에 위치한 신용보증재단에서 온라인으로 또는 직접 거주지의 신용보증재단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신용보증재단 사업자 대출 자격 조건 본문에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보증재단 사업자 대출 자격 조건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신용보증재단에서 사업자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우선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는 개인 또는 법인 사업자여야 하며 실사 여부 확인을 위한 임대차 계약서 및 사업 장소 그리고 매출 실적 등이 필요합니다.

신용보증재단이란?

신용보증재단이란 재보증업무 및 개인의 신용보증 수행을 통해 서민생활 그리고 지역경제발전에 도움이 되는 비영리 특수법인입니다. 사업자에게는 신용보증을 서 대출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업무를 하고 있는데요, 현재 전국에는 17개의 신용보증재단 지점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신용보증재단 사업자대출 종류

앞서 언급했듯이 전국 17개의 신용보증재단 지점이 개설되어 있으며 각 신용보증재단마다 취급하는 사업자 대출 종류는 약간씩 상이합니다. 크게는 운전자금 대출과 사설자금 대출이 있습니다.

운전자금 대출 : 경영 (인건비 지급, 대출이자 지급 등)에 필요한 자금을 뜻하며 신용보증재단에서는 성장기반 자금, 창업기금 자금 대출 등을 지원합니다.

시설자금 대출 : 사업장 생산설비, 공기계 구매 비용 등 시설자금을 위한 대출 또한 신용보증재단에서는 보증 후 대출을 실시합니다.

그 외 각 지점에서 취급하는 사업자대출 종류는 다음과 같으며 자세한 사항은 각 지점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용보증재단 중앙회

  • 일반보증 : 운전자금, 시설자금, 소상공인 창업 및 경영개선자금
  • 특례보증 : 성실실패자 및 법적채무 종결기업에 대해서 재도전 기회를 제공하는 재도전지원 특례보증 및 장애인기업 특례보증, 재해중소기업 특례보증 그리고 사회적 경제 기업 특례보증 대출 지원
  • 햇살론 : 햇살론 대환자금 및 사업운영 자금 그리고 창업자금 지원

서울 신용보증재단

  • 운전 자금 : 기술형기업도약자금, 긴급자영업자금, 재해중소기업자금, 코로나 19 피해기업자금, 사회보험가입촉진 자금, 재기지원자금 등
  • 시설 자금 : 구조조정사업, 입지지원사업, 중소기업연구소설립 자금, 중소기업공동사업 자금, 숙바사업 자금 등

경기 신용보증재단

  •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 코로나 19로 인한 소상공인 피해 완화를 위한 긴급 경영안정자금
  • 중저신용 소상공인 지원 특례보증 : 신용도 악화로 피해를 받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한 경영안정자금
  • 서민대출 협약 보증 (햇살론) : 서민계층 보증 지원 및 생활 안정 도모형 저금리 대출

부산 신용보증재단

  • 정부 정책자금보증 : 중소벤처기업부 정책자금, 중저신용 소상공인지원 특례보증, 브릿지 보증 등
  • 부산시 정책자금보증 : 부산 선도기업 특례보증, 부산시 창업 특례보증 등
  • 재단 자체 협약보증 : 저축은행 출연부 협약보증, 이케아 코리아 특별출연 소상공인 상생협력 협약보증 등

신용보증재단 사업자대출 자격 조건

위에서 보시다시피 신용보증재단 사업자대출 종류는 많습니다. 각 상품의 조건을 다 보기에는 어렵기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성장기반자금의 신용보증재단 대출 자격 조건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자 등록증 : 사업자 등록증은 필수입니다. 각 신용보증재단 지점에서는 지역 소재의 사업자만 취급할 수 있습니다. 예시) 서울 신용보증재단 : 서울 소재의 중소기업 또는 소상공인. 부산 신용보증재단 : 부산 소재의 중소기업 또는 소상공인

세금 납부 실적 : 영업 기간 동안 세금을 성실하게 납부했다는 국세완납증명서 또는 지방세완납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정부24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매출 실적 1개월 이상 : 매출 실적이 필요합니다.

업종 확인 : 융자 제한 업종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유흥주점업, 무도 유흥주점업, 골프장 운영업,부동산업, 담배 중개업 등은 융자 출자가 제한됩니다.

금리 및 한도

신용보증재단 사업자 대출 금리 및 한도는 일반 시중은행보다 훨씬 친서민적입니다. 신용보증재단이 보증을 서는 정부지원 정책이기 때문인데요, 통상적으로 1~2% 사이이며 고정금리 상품 또한 다수입니다.

단, 해당 대출 또한 사업자의 신용도와 거래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개인신용점수를 올리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은 아래 참고글을 확인해보세요.

같이 읽으면 좋은 글 :‘한도는 높이고 금리는 낮추고’ 신용점수 올리는 법 총정리

신용보증재단 사업자 대출 한도는 일반적으로 1 ~ 4천만 원 사이라고 합니다. 직접 신용보증재단 사업자 대출을 승인받으신 분께서 말하시길 통상적으로 대략 2천만 원 정도는 대부분 받아간다고 합니다.

신용보증재단 사업자 대출 보증금 및 기간

대부분의 신용보증재단 사업자 대출에는 보증료 1%가 붙으며 대출 기간은 통상적으로 5년 이내입니다. 1년 거치 이후 2~4년 균등분할 상환 또는 만기일시상환 조건으로 대출 상환이 가능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대출 상환 방식 비교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만기 일시)

필요서류 및 진행절차

필수적으로 다음 리스트에서 나열하는 서류를 준비한 뒤 사업장 주소지 근처의 신용보증재단에 보증상담 예약을 하고 상담을 받습니다.

  1. 개인사업자등록증
  2. 매출 실적 (소득금액 증명원 등)
  3. 납세완납증명서
  4. 신분증
  5. 사업장 임대차 계약서
  6. 법인일 시 법인등기사항 전부증명서
신용보증재단-사업자-대출-자격-조건

보증 상담 후 조사관이 직접 사업장으로 찾아와 실사를 거친 후 대략 4~6주 뒤 대출이 실행됩니다. 자세한 서류는 보증 상담 예약 시 문의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신용보증재단 사업자 대출 관련 질문

신용보증재단 사업자 대출 관련하여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관련 질문을 정리했습니다.

1. 사업자 주소가 집이라도 상관없나요?

사업장이 집으로 되어 있을 경우 조사관이 직접 집으로 찾아와 내 집 사진을 찍고 갑니다. 크게 문제될 소지는 없습니다.

2. DSR 적용되나요?

신용보증재단 사업자대출은 포함이 안 됩니다. 기업대출이기 때문에 가계대출에 있어서 DTI 또는 DSR에 적용받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신용보증재단 사업자 대출 자격 조건’ 마치겠습니다. 더 궁금한 사항은 아래 댓글로 문의주시면 아는 한도 내에서 성심성의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