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트위터 인수 이유 : 왜 그는 440억 달러로 소셜미디어를 샀을까?

지난 2022년 4월 테슬라와 스페이스X의 CEO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를 인수한다고 발표한 뒤 지난 10월 27일 인수 절차를 모두 완료했습니다. 이로써 일론 머스크는 길고 긴 공방 끝에 트위터를 440억 달러에 인수하며 11월 8일부터 트위터 주식은 상장 폐지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드는 의문점이 있습니다. 전기차 생산 판매업 그리고 AI에 치중 중인 테슬라와 로켓 제조 회사 스페이스 X와는 전혀 상관없어 보이는 트위터를 왜 일론 머스크는 인수했을까요? 이유를 분석해보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세계 1위 부자 일론 머스크의 시간 관리 방법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괴짜 천재’ 일론 머스크 명언 30

일론 머스크 트위터 인수 이유 1 : ‘모든 앱’ Everything App 출시

지난 2022년 10월 4일, 일론 머스크는 ‘Buying Twitter is an accelerant to creating X, the evertyhing app’이란 트윗을 공개했습니다.

X란 무엇인지 그리고 everything app, 즉 모든 앱이란 무엇인지 궁금증이 생기는데요, The Verge의 특집 기사 ‘‘Maximum amazing’: here’s what we think we know about Elon Musk’s plan for Twitter‘에 따르면, X는 위챗처럼 한 곳에서 모든 일상 소비를 하는 원스탑 서비스입니다.

일론 머스크의 계획은 트위터를 인수함으로써 중국 위챗처럼 모든 서비스를 만드는 슈퍼앱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일론-머스크-트위터-인수-이유

위챗에 대해 잠시 설명하자면 현재 중국 내에서 독보적인 시장 점유율을 가진 서비스로, 메시지 기능, 온라인 결제 기능 그리고 심지어 온라인 뱅킹 및 게임 플레이까지 가능합니다.

일론 머스크는 지난 6월 비대면으로 진행된 트위터 임직원들과의 Q&A에서 위챗과 같은 서비스는 현재 중국을 제외한 전세계에 전무하며 트위터를 위챗과 같은 서비스로 탈바꿈한다면 크나큰 성공이 되리라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위챗의 가장 강력한 기능은 위챗페이로, 중국 내에서는 월세 및 모든 전자상거래 지출 및 일상생활에서 위챗페이가 활용됩니다. 일론 머스크는 페이팔의 창업주로서 이런 금융 서비스에도 지대한 관심이 있고 또 일가견이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다만, 현재 언론에서는 대기업 규제 및 경쟁도를 볼 때 글로벌 규모의 ‘Everything App’을 만들기는 불가능에 가까울 것으로 전망 중입니다.

일론 머스크 트위터 인수 이유 2 : 언론 개혁?

일론 머스크는 그 동안 트위터가 언론자유를 보장하지 않는다는 비판적인 견해를 유지한 것으로 유명한데요, 그는 트위터 인수를 통해 언론 개혁을 주도할 것이란 분석이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영상 : 트위터 인수 완료, 언론 개혁이 시작된다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주주서한에서 그는 ‘언론의 자유는 민주주의가 작동하는 중춧돌 역할로, 트위터는 인류 미래에 중요한 문제를 토론할 수 있는 디지털 타운이다.’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현재 소셜 미디어는 더 많은 증오를 낳고 우리 사회를 분열시키는 극우파와 극좌파로 분열될 위험이 크며 전통 언론은 조회수를 유도하며 극단주의자를 선동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테슬라-일론-머스크-트위터-인수-이유

즉 그는 트위터 인수를 통해 알고리즘을 오픈 소스화 시키고 스팸봇을 퇴치시켜 언론의 자유도를 강화하고자 합니다. 트위터 창업자 잭 도시는 이런 일론 머스크의 말에 동의하며 ‘일론 머스크는 내가 믿는 유일한 해결책이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요약

이상으로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트위터 인수 이유 : 왜 그는 440억 달러로 소셜미디어를 샀을까?’를 마치겠습니다. 과연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 인수를 통해 더 나은 인류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지 그리고 그가 말한 X는 성공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