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인증없이 예상수령액 모의 계산하는 방법 (계산식, 계산기)! 직접 이 포스팅에서 조회해보세요!

국민연금공단 공식 웹 사이트를 통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하는 방법을 지난 포스팅에서 설명드렸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증없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모의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 포스팅에서의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계산은 로그인이 필수였기에 로그인 없이 이용하시길 원하는 분들을 위한 방법을 설명드리고자 하니 자세한 내용은 본문 하단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로그인없이 모의 계산하는 방법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모의 계산 또한 간단하게 국민연금 공식 웹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단, 해당 방법은 로그인 후 이용하는 예상수령액 계산기보다 부정확하며 실제 연금수령액과 차이가 날 수 있음을 밝힙니다.

먼저 하단의 버튼을 눌러 국민연금 공식 웹 사이트의 모의 계산기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소요 시간 : 2분

1.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국민연금-인증없이-예상수령액-모의-계산하는-방법-계산식-계산기

nps.or.kr 또는 네이버/구글에서 국민연금공단을 검색해 공식 웹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모바일보다는 PC에서 확인하는 것이 더 편리하므로 참고해주시면 좋습니다.

2. 개인민원 클릭

국민연금-인증없이-예상수령액-모의-계산하는-방법-계산식-계산기

상단 카테고리에서 전자민원 > 개인민원을 클릭합니다. 이 곳에서 자신의 본인의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가 가능합니다.

3. 예상연금 모의 계산 클릭

국민연금-인증없이-예상수령액-모의-계산하는-방법-계산식-계산기

개인 서비스 > 조회 > 예상연금 모의 계산을 클릭합니다.

4. 예상수령액 모의 계산 확인

국민연금-인증없이-예상수령액-모의-계산하는-방법-계산식-계산기

기본 정보 입력

생년월일
: 자신의 생년월일을 입력합니다.
국민연금최초가입년월 : 자신이 처음으로 국민연금 최초 가입한 날을 기입합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는 이 곳을 클릭)
국민연금 최종 상실년월 : 국민연금 상실년월을 기입합니다.
예상소득상승률 : 0~20% 내에서 소득상승률을 기입합니다.

소득 정보입력
국민연금 최초가입일로부터 현재까지의 소득정보를 입력합니다.

크레딧 대상
출산 정보 및 군복무 정보를 입력합니다.

출산 크레딧 : 2008년 이후 둘째 자녀 이상을 출산 또는 입양한 국민연금 가입자에게 자녀수에 따라 12∼50개월의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합니다. 2008년 이후 출산한 둘째자녀의 경우 12개월, 셋째자녀 이상인 경우 자녀 당 18개월 인정하며 최장 50개월까지만 인정됩니다.

군복무 크레딧 : 2008년 1월 1일 이후 입대해 병역의무를 이행한 이들에게 6개월의 국민연금 가입 기간을 인정해줍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모의 계산식 및 계산기

간단하게 이 곳에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모의 계산을 해볼 수 있게 계산기를 만들어봤습니다. 실제 수령액과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령액 = (소득대체율 상수) x (전체 가입자 평균 소득) + (본인 평균 소득) x (1 + 0.05 x (20년 초과 납입 월수)/12)

2023년 기준 소득대체율은 40%이며 이는 1.2로 환산됩니다. 2023년 기준 전체 가입자 평균 소득은 약 286만 원입니다. 이를 토대로 30년 간 국민연금을 납부한 월 평균 소득 250만 원인 A씨의 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은 얼마일까요?

(1.2) X (2,860,000+2,500,000) X (1 + 0.05 X (120/12)) =
(1.2) X (5,360,000) X (1 + 1) =
6432000 * 1.5 =
9,648,000원입니다.

즉, 30년 간 국민연금을 납부한 월 평균 250만 원 소득 A씨는 국민연금 수령시기에 약 965만 원, 월 80만 원 정도의 국민연금을 수령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국민연금 인증없이 예상수령액 모의 계산하는 방법 (계산식, 계산기)’에 대한 내용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더 궁금한 사항은 아래 댓글로 문의 부탁드리며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계산 방법 (미납내역 / 납부액)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내역서) 발급 방법 6단계 (+ 인터넷, 팩스 신청)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