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지지분 계산 확인 방법 (+ 계산기, 뜻)! 대지지분이 왜 부동산 투자 시에 중요한지 알아보고 직접 계산해봅시다.

국토부의 2021년 전국 건축물 현황에 따르면 서울 주택 2채 중 1채는 30년이 넘은 노후 건물입니다. (출처 : 매일경제 ‘서울 주택 빠르게 노후화…2채 중 1채, 30년 넘었다‘)

서울에 새롭게 개발을 할 부지가 없기 때문에, 정부는 재건축, 재개발에 촛점을 두고 향후 서울 도시계획을 진행할 수 밖에 없다는 뜻으로 풀이되는데요. 이에 오늘 경제적 자유 FF에서는 대지지분 계산 확인 방법을 알아보고 왜 부동산 투자에서 이를 꼭 확인해야 하는지 살펴볼테니 하단 본문을 참고해주세요.

대지지분 뜻 및 투자 시 중요성

우선 대지지분의 뜻부터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대지지분이란 공동주택 전체 단지의 대지면적을 전체 가구수로 나눠 표시되는 토지의 면적입니다. 간단하게 얘기해 본인이 공동주택 내에서 소유 중인 토지 면적입니다.

대지지분-계산-확인-방법-계산기-뜻

우리나라 부동산 특성 상 대부분의 인구가 공동주택 (아파트, 빌라, 오피스텔 등)에 살고 있습니다. 이런 공동주택에는 화단, 놀이터, 엘레베이터, 주차장 등 공용공간이 있으며 이 또한 전체 면적에 포함됩니다.

부동산 투자 시 중요성 및 장점

평균 대지지분이 높다는 뜻은 해당 공동주택의 전체 토지 면적 대비 소유자의 수가 적다는 말일 수 있습니다. 이를 다시 말하자면 공동주택의 용적률, 건폐율이 낮다는 뜻이죠. 대표적인 예시가 목동 아파트 단지입니다.

또한, 재건축 재개발 시에는 소유자의 권리 산정을 대지지분으로 하기에 대지지분이 높을수록 추가분담금이 줄어들고 더 많은 세대수의 공동주택으로 탈바꿈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대지지분 계산기 (+ 확인 방법)

이제 간단하게 대지지분 계산식과 대지지분 계산기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지지분 = 전체 공동주택 토지면적 x 소유자 대지면적 비율



등기부등본 표제부 상의 ‘대지권의 목적인 토지의 표시’ 부분이 전체 공동주택 토지면적이며 등기부등본의 ‘전유부분의 건물의 표시 부분’의 대지권의 표시가 소유자의 대지면적 비율입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등기부등본 보는 법 : 이거 모르고 부동산 계약하면 낭패입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인터넷으로 등기부등본 무료 열람 방법 꿀팁 2가지

씨리얼로 대지지분 확인하는 방법

등기부등본을 뗄 수 없는 경우, LH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제공하는 부동산 정보 포털인 씨리얼을 통해서도 대지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하단의 버튼을 눌러 씨리얼 공식 웹 사이트로 접속하여 순서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소요 시간 : 3 minutes

1. 부동산종합정보 클릭

대지지분-계산-확인-방법-계산기-뜻

씨리얼 (SEE:REAL) 사이트 좌측의 [부동산종합정보] > [부동산종합정보]를 클릭합니다.

2. 주소입력

대지지분-계산-확인-방법-계산기-뜻

주소를 입력한 뒤 검색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재건축 아파트 대장격인 대치 은마 아파트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 212 (대치동, 은마아파트)

3. 검색결과 클릭

대지지분-계산-확인-방법-계산기-뜻

검색결과 중 원하는 아파트 단지의 정확한 주소를 클릭합니다.

4. 건물대장 목록 클릭

대지지분-계산-확인-방법-계산기-뜻

스크롤을 내려 건물대장 목록 중 원하는 동을 클릭합니다.

5. 대지권지분비율 확인

대지지분-계산-확인-방법-계산기-뜻

총괄표제부에서 대지면적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대지권정보조회 란에서 대지권지분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은마아파트 10동 206호의 대지지분을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총 대지면적은 약 23.9만 평이며 소유자의 대지면적 비율은 53.9/239225.8입니다. 이 둘을 곱하면 53.9m2 즉, 약 16.3평이 나옵니다.


이상으로 ‘대지지분 계산 확인 방법 (+ 계산기, 뜻)’에 대한 내용 마치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의 공유 버튼을 통해 가까운 지인에게 공유해보세요! 그럼 더 궁금한 사항은 아래 댓글을 통해 질문 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