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금자리론 대출 금리 정보를 최신 업데이트해서 전달드리겠습니다. 주택 구매는 인생에 있어서 가장 큰 쇼핑 중 하나입니다. 최소 수천 만원에서 억 단위가 넘어가는 물건이다 보니 저금리로 대출을 빌려 구매하는 편이 바람직합니다.

보금자리론은 서민들의 주거 안정에 기여하는 대출 상품으로 고정 금리에 낮은 이자율로 많은 분들이 선택하는 대출 상품입니다. 그럼 바로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금리, 대출한도, 후기 등 종합 정보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업데이트

2023년에 한 해 동안 보금자리론이 적격대출과 통합하여 ‘특례보금자리론’으로 한시 운영됩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은 소득 기준이 없고 DSR 미적용되어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대출 상품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특례보금자리론 대출 자격에서 알아보세요.

보금자리론이란?

보금자리론은 신규주택 구입용도, 전세자금반환 또는 기존주택담보대출상환용도로 신청할 수 있는 한국주택금융공사 대출 상품입니다. 저금리이자 고정 금리이기에 금리 상승 시기에 굉장히 큰 도움이 됩니다.

보금자리론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U-보금자리론, 아낌-E 보금자리론, T-보금자리론입니다. 대다수의 분들은 앞의 두 개 상품 (U-보금자리론, 아낌-E 보금자리론)을 선택해 대출을 신청합니다. 아낌E 보금자리론의 경우 대출거래약정 및 근저당권설정등기를 전자적으로 처리하여 u-보금자리론보다 금리가 0.1%p 저렴합니다. 각 보금자리론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보금자리론 상품 차이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및 금리 정보

보금자리론 대출자격은 국적과 주택 수 그리고 소득을 나눠봅니다.

국적

민법상 성년 (만 18세 이상)인 대한민국 국민, 재외국민, 외국국적 동포에 한해 보금자리론 대출자격이 적용됩니다.


주택 수

부부 또는 미혼 본인 기준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 (일시적 2주택 때에 따라 허용되며, 기존주택을 처분해야합니다. 기존 주택 처분 기한은 담보주택 소재지에 따라 차등적용되니 자세한 사항은 한국 주택금융공사에서 확인해주세요.

소득

미혼 또는 기혼가구

연소득 7천 만 원 이하

신혼가구

연소득 8천 5백만 원 이하

다자녀 가구

자녀 1명 : 부부합산 연소득 8천 만 원 이하
자녀 2명 : 부부합산 연소득 9천 만 원 이하
자녀 3명 이상 : 부부합산 연소득 1억 이하

금리

보금자리론은 고정금리 대출 상품입니다. 최소 10년에서 최대 40년까지 대출의 기간이 다양하며 각 상품별로 금리가 약간은 다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2022년 6월 기준 보금자리론 금리

상품별/만기10년15년20년30년40년
u-보금자리론4.354.454.504.554.60
아낌e보금자리론4.254.354.44.454.5
t-보금자리론4.354.454.54.554.60

보금자리론 금리는 갱신됩니다. 정확한 금리 계산을 위해서는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방문해야 합니다.

보금자리론 금리 확인하기

우대금리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총 10가지 항목으로 우대금리를 최대한 적용해 대출 금리를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보금자리론 우대금리

대상주택

부동산 등기부등본 상 주택으로,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단독주택만 가능합니다. 주거용 오피스텔, 근생시설 등은 제외되니 이 점 꼭 확인해주세요.

대출 승인일 현재 담보주택의 평가액이 6억 이하여야 합니다. 시세, 감정평가액, 매매가액 중 어느 하나라도 6억 원을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만약 대출 신청일에 시세가 6억 이하였으나 대출승인일에 6억 원으로 초과하면, 시세는 6억 원으로 간주합니다. 단, 9억 원을 초과할 경우 취급 불가합니다.

대출한도

최대 3억 6천 만 원까지 대출 가능합니다. 단 미성년 자녀 3명인 경우, 4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최대 LTV는 70%이며 DTI, 대출구조, 인정소득에 따라 LTV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금자리론 LTV 차이

상환방식

원리금균등분할상환 : 대출 원금과 이자를 매달 같은 금액으로 갚아나갑니다.
원금균등 분할상환 : 대출원금만 매달 같은 금액으로 갚아나갑니다.
체증식 분할 상환 : 회차가 지날수록 상환원금과 이자가 늘어납니다.

보금자리론 대출 후기 및 신청 과정

보금자리론을 통해 2020년 12월 약 5억 원의 경기도 소재 소형 아파트를 매수했습니다. 이 글을 미래에 읽으시는 분들도 현재와 크게 달라진 점이 없을테니 아래의 내용을 따라 대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1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대출 신청

잔금일로부터 최소 30일 이전에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보금자리론 대출 신청을 합니다. 최소 30일이니 조급해지지 않도록 넉넉하게 여유 일정을 잡아주세요. 저같은 경우는 홈페이지에서 하나하나 천천히 읽어보며 진행했습니다.

2 콜센터 대출 상담

대출 상담 전화가 곧 옵니다. 콜센터 상담사분이 친절하니 안심하고 받으시고 궁금한 점 또한 물어볼 수 있습니다. 신청 시 잘못 기입된 부분 또는 수정 사항이 있다면 직원분께 말해 정정하도록 합니다.

3 서류 접수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필요한 서류 목록을 모두 확인 후 준비하여 서류를 접수합니다. 온라인 또는 앱으로 접수 가능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온라인으로 했습니다.

4 대출 심사

대출 심사가 진행됩니다. 이 때가 가장 긴장되는데요, 저같은 경우 계약금과 중도금을 모두 납입한 상태였기에 혹시나 하는 마음에 매일같이 핸드폰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승인 문자는 약 4주 정도 후에 왔습니다.

5 재상담

저는 아낌E보금자리론을 신청했기에 은행에 보금자리론 대출 신청을 해야했습니다. 은행에 제출할 서류를 준비하라는 내용의 상담이었습니다.

6 금융기관 서류 제출

회사 근처의 신한은행에서 보금자리론 서류를 제출했습니다. 미리 대출상담 예약을 하고 가면 더욱 수월합니다.

7 대출 실행 및 잔금 납부

부동산에서 잔금을 치룰 때 은행 직원 분이 직접 오셔서 대출금이 매도인에게 들어갔는지 확인하는 절차가 있습니다. 이를 완료하면 이제 부동산 매매도 완료 대출 절차도 완료입니다.

  1. 사회초년생을 부자로 만들어줄 돈 모으는 습관 5
  2. KB캐피탈 자동차담보대출 내차로 대출 조건 금리 정리
  3. 인생을 바꾸는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습관 차이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