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미리보기 예상세액 확인 체크하기 2022 연말정산 전에 꼭 한 번 확인해 봐야하는 서비스 바로가기

2022년이 거의 끝나가고 있습니다. 직장 근로자에게는 13월의 월급을 받을 수 있는 연말정산 시즌이 도래하고 있다는 뜻인데요. 이에 오늘 경제적 자유 FF에서는 연말정산 미리보기 예상세액 확인 체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지난 10월 27일부터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를 통해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가 개시되었습니다. 어떻게 사용하는지 자세하게 이 곳에서 확인해볼테니 천천히 따라해보시면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사용 방법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란 올해 9월까지 국세청이 수집한 신용카드 사용액과 전년도 연말정산 내용 그리고 근로자의 총급여와 공제 항목을 바탕으로 미리 연말정산 예상액을 계산해보는 서비스입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는 무료이며 홈택스에서 지금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1. 국세청 홈택스 바로가기

연말정산-미리보기

국세청 홈택스 > 조회|발급 > 연말정산 미리보기 클릭

2.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

연말정산-미리보기-예상세액-확인-체크하기-2022

2021년 지급명세서 불러오기 선택 > 총급여액 입력 > 신용카드 자료 불러오기 선택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이용 첫 단계는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하기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올해 1월부터 9월까지는 사용금액은 미리 제공됩니다. 단 나머지 3개월은 직접 입력해야 합니다.

수정이 필요하다면 직접 수정 입력 후 계산하기와 저장하기를 눌러 다음단계로 이동합니다.

3. 예상세액 확인하기

연말정산-미리보기-예상세액-확인-체크하기-2022

총급여 기납부세액 수정 선택 후 입력 > 소득공제 계산하기 클릭 > 저장

총급여기납부세액 수정을 입력하여 필요할 경우 수정이 가능합니다. 부양 가족이 있을 경우 인적공제 수정 후 반영하면 됩니다.

소득공제 계산 또한 수정 후 반영이 가능하며 해당 내용을 통해 연말정산 미리보기 예상세액을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4. 3개년 추이 및 항목별 절세 TIP 보기

연말정산-미리보기-예상세액-확인-체크하기-2022

연말정산 요약 및 그래프 그리고 각 항목의 절세팁 또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요약
인적공제
신용카드등
교육비
의료비
주택자금
연금저축
보장성보험
기부금

각 항목을 해당 내용에 해당하는 그래프 또한 상세하게 확인이 가능하니 꼭 확인이 필요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현실적인 직장인 부업 추천 BEST 4 (월 100만원 부수익 올리기)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국세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 2 (+ 기간)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내 개인정보 다 털립니다’ 삼쩜삼 조회 한 번이라도 했다면 지금 당장 해임하세요

요약

이상으로 ‘연말정산 미리보기 예상세액 확인 체크하기 2022’를 마치겠습니다. 요약하자면 연말정산 미리보기 예상세액 확인을 위해서는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정부에서 제공한 해당 서비스의 보도자료는 이 곳을 확인해주세요.

올해부터 더욱 간소화되어 사용자 친화적으로 UI가 개편되었으니 꼭 이용해보셨으면 좋겠으며 남은 2달 간 환급을 위해 전략적인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럼 더 궁금한 사항은 아래 댓글로 문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