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만 원 지급되는 첫만남이용권 사용처 어디일까요? 그 리스트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2023년 출산혜택 총정리 포스팅에도 언급되었던 첫만남 이용권. 갈수록 떨어지는 출산율에 정부는 특단의 대책으로 출산하면 200만 원을 지급하는 첫만남이용권 제도를 개설했습니다.

첫만남이용권-사용처-및-신청-방법-총정리-1

해당 정책은 2022년 새롭게 시작된 정책으로, 예상 외로 사용처가 다양하고 또 신청 방법과 사용법이 간단해 많은 분들이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

첫만남이용권이란?

첫만남이용권은 출생 아동에게 200만 원을 지급해 생애 초기 아동 육아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2022년 처음 도입되었습니다.

첫만남이용권-사용처-및-신청-방법-총정리-1

현금이 아닌 바우처 형태로, 국민행복카드 이용권으로 지급되며 유아 1명 당 200만 원이 지급됩니다. 아동 출생일로부터 1년 간 사용이 가능하며 소득과 지역 따른 차등없이 누구나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급방식은 국민행복카드에 이용금액 충전되는 형태이며 없다면 신규발급이 필요합니다. 단, 신용불량자, 미성년자 등 계좌 개설이 어려운 경우, 전용카드로 발급 가능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2023년 출산혜택 총정리! 부모급여, 아동수당 등

신청 방법

첫만남이용권 신청은 온라인 또는 방문 신청이 가능합니다. 필요한 서류는 사회보장급여 (사회서비스이용권) 신청서, 신분증입니다.

만약 주민센터에서 출생신고를 하며 각종 수당까지 지급받는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를 일괄신청했다면 카카오톡으로 첫만남이용권 생성되었다는 문자가 자동으로 옵니다.

온라인 신청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를 신청하지 않은 부모님들은 첫만남이용권 온라인 신청은 복지로 또는 정부24에서 가능하며 오직 아동의 보호자인 부모만이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복지로 바로가기

정부24 바로가기

오프라인 신청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로 신분증을 지참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첫만남이용권 사용처

첫만남이용권 사용처는 거의 전 업종에서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단, 해당 복지금 목적에 부합되지 않는 일부 제외 대상이 존재합니다.

제외대상

  • 무도 유흥 주점업 등 유흥업소
  • 카지노, 오락실 등 사행업종
  • 사우나 등 위생업종
  • 비디오방, 노래방 등 레저업종
  • 상품권, 면세점 등 기타

첫만남이용권 Q&A

Q. 첫만남이용권으로 백화점에서 명품을 구매해도 되나요?

A. 맘카페에서 여러 첫만남이용권 사용 후기글들이 올라오는 것으로 보아 백화점에서 명품 구입은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Q. 첫만남이용권 신청 시기를 놓쳤는데 소급 신청 가능한가요?

A. 소급 적용은 불가능합니다.

Q. 국민행복카드 발급 관련해서 문의드리고 싶은데 어디다가 연락하면 될까요?

A. 국민행복카드 발급처인 각 카드사 콜센터로 연락하면 됩니다. 삼성카드 (1566-3336), 롯데카드 (1899-4282), 신한카드 (1544-8868), 국민카드 (1599-7900), BC카드 (1899-4651)

Q. 국민행복카드 잔액 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A.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포털 (soccialservice.or.kr) 또는 전담금융기관에서 잔액고 사용내역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미혼모, 미혼부인데 첫만남이용권 신청 가능할까요?

A. 동일하게 미혼모와 미혼부도 첫만남이용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요약

첫만남이용권 사용처 생각보다 훨씬 범위가 넓습니다. 일부 업종을 제외하면 산후조리원은 물론 보약까지 첫만남이용권으로 사용 가능하며 신청 방법 또한 매우 간단하기에 출산한지 1년이 되지 않은 여성분들은 꼭 신청하여 혜택을 누리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