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판매상도 절대 감출 수없는 침수차 구별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최근 집중호우로 인해 경기도의 모 중고차 단지에서 침수차가 대량 발생했습니다.

중고차-판매상도-절대-감출-수-없는-침수차-구별법-3

그리고 시일이 얼마 지나지 않아 침수차 한대가 온라인에서 버젓이 판매되는 현장이 목격되었는데요.

중고차-판매상도-절대-감출-수-없는-침수차-구별법-3
중고차-판매상도-절대-감출-수-없는-침수차-구별법-3

중고차 구매 계획이 있으셨던 분들은 침수차 구별법 확인하시고 중고차를 구매하여 피해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운전자의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기 때문에 꼭 주의깊게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침수차란?

침수차는 차량이 물에 얼마나 잠겼느냐에 따라 총 3단계로 구별됩니다. 1~2단계는 단순 수리를 통해 정상 차량으로 운행할 수 있지만 3단계는 폐차를 해야하는게 일반적입니다.

중고차-판매상도-절대-감출-수-없는-침수차-구별법-3

1단계 : 차량 바닥이 물에 잠긴 상태
2단계 : 차량 시트가 물에 잠긴 상태
3단계 : 엔진이 물에 잠긴 상태

차량이 침수되면 세균과 곰팡이 번식하여 차량 내부는 악취로 가득해지며 치량 철판의 부식 속도가 증가합니다. 또한, 엔진에 물이 들어가 부식 속도가 빨라진다면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초래될 수도 있습니다.

현재 국토부는 침수차량 미고지 판매 등 중고차 불법유통을 근절시키기 위해 마이카정보앱에서 자동차 정비 이력을 조회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이 곳에서 확인하세요.

침수차 구별법

안전벨트 당겨보기

안전벨트를 당겼을 때 벨트에 물이 젖은 듯한 얼룩이 있다면 침수 차량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중고차-판매상도-절대-감출-수-없는-침수차-구별법-3

하지만 최근 중고차판매상들은 벨트를 새것으로 교체 후 판매하는 경도 있으니 안전벨트 라벨을 확인해 제조일자를 추가로 확인해주세요.

만약 차량 제조일자와 벨트의 그것이 다르다면 교체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며 추가로 판매상에 문의를 남겨야 합니다.

웨더스트랩, 카시트, 백미러 뒤 확인하기

차량이 침수되었다면 흙탕물이 웨더스트랩 뒷부분, 백미러 내부 그리고 카시트 곳곳에 묻어 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중고차-판매상도-절대-감출-수-없는-침수차-구별법-3

특히 웨더스트랩의 경우, 차량에 부착된 고무로 인해 안쪽까지 청소가 어려우니 꼭 탈거하여 점검해보시면 좋습니다.

물론 해당 내용도 이미 많은 일반인들에게 공유되어 악덕 중고차 판매상은 깨끗하게 치워 팔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럴 땐 침수차 구별법 핵심 포인트인 아래의 방법을 활용해보세요.

본네트 열어서 퓨즈박스 확인하기

3단계 침수차에 해당될 때 악덕 중고차 상인들이 많으 쓰는 방법은 바로 자동차 본네트 내부에 있는 퓨즈박스 확인하는 것입니다.

중고차-판매상도-절대-감출-수-없는-침수차-구별법-3

퓨즈박스는 차량 안의 다양한 장치들을 담당하는 부분으로, 차량이 침수 또는 에어백이 터지는 전방사고 등 때 교환해야 합니다.

만약 퓨즈박스를 열었을 때 퓨즈박스 주변이 새거이거나 볼트 주위에 먼지가 없다면 퓨즈박스 교체를 의심해 봐야합니다.

주의사항

위의 내용을 토대로 한 번 더 요약해드리겠습니다. 침수차 구별법 총 3가지 설명드렸습니다.

벨트를 당겨 이물질이 묻어 있는지와 교체 여부 확인
웨더스트랩, 카시트 등에 흙탕물 또는 물얼룩 확인
퓨즈박스 교체 여부 확인

위에서 두 가지 이상 확인되면 침수차 의심을 심하게 해봐야합니다. 또한, 꼭 구매를 해야할 경우 침수차로 확인될 시 전액 배상 조건을 계약서에 추가하여 미연의 사태를 방지하면 좋습니다.

  1. ‘악성 스팸 문자, 전화 1분만에 완벽 차단’ 두낫콜 사용방법
  2. ‘잘못 보낸 돈 이젠 걱정마세요’ 착오송금 반환지원제도 신청 방법
  3. 폐가전제품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 신청 및 가능 물건들은?
  4. ‘한도는 높이고 금리는 낮추고’ 신용점수 올리는 법 총정리
  5. ‘차 가격의 20%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 조회 신청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