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모임통장 만들기 : 초대, 해지, 이자 얼마일까? 카뱅 모임통장으로 온라인 계모임을 만들어보자.

오늘 경제적 자유 FF에서는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만들기 손 쉽게 따라하실 수 있게 준비해봤습니다. 저 또한 가까운 지인들과의 자주 모임을 갖고 있고 또 새롭게 친구를 사귀려고 여러가지 소모임에도 가입해 활동 중입니다.

그런데 모임을 갖다보면 늘 더치페이하는 것도 번거롭고 하여 제가 직접 카카오뱅크 모임통장을 만들어서 관리 중입니다.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 하단 본문에서 자세히 만드는 방법과 여러가지 궁금증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할테니 확인해주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카카오뱅크 모임통장이란?

간단하게 카카오뱅크 모임통장이란 무엇이고 또 가입해서 돈을 모아놓으면 이자는 얼마나 되는지 알아볼게요.

카카오뱅크 모임통장이란 가족/생활비, 친목, 회사 소모임, 데이트 비용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계활동’ 통장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카카오뱅크 모임통장의 모임주 (관리자)는 본인의 카뱅 입출금통장을 모임통장으로 설정해 돈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장점

  •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개설 이후 각 멤버들의 모임 계좌 잔액 및 내역 확인 가능
  • 안심계좌번호 제공으로 모임주의 프라이버시 보호가 가능하며 모임통장 설정 전 거래 내역은 모임 인원에게 비공개 설정됌
  • 최대 100명까지 카카오톡 친구들 초대가 가능함
  • 회비 금액, 입금 날짜를 설정하여 관리를 더욱 투명하게 할 수 있음

단점

  • 모임주가 나쁜 마음을 먹고 모임통장 내의 전액을 인출할 수 있음.

이자

  •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기본 금리는 연 0.1%
  • 단, 세이프박스 연결을 통해 연 2.6%로 금리를 높일 수 있습니다. (참고 :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란?)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만들기

이제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만들기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물은 카카오뱅크 계정이며 순서대로 따라할 시 약 5분 정도 소요됩니다.

소요 시간 : 5분

1. 모임통장 상품가입 클릭

카카오뱅크-모임통장-만들기-초대-해지-이자

카카오뱅크 앱을 엽니다. 하단의 설정 (···)을 누른뒤 스크롤을 내려 [상품가입]에서 [모임통장]을 클릭합니다.

2. 모임통장 신청하기 클릭

카카오뱅크-모임통장-만들기-초대-해지-이자

모임통장 신청하기를 눌러 이용약관에 동의한 뒤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만들기 신청을 진행합니다.

3. 계좌 선택

카카오뱅크-모임통장-만들기-초대-해지-이자

앞서 언급했듯이 카카오뱅크 모임통장은 기존 계좌를 활용할 수도 있고 새 계좌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본인의 필요에 따라 기존 계좌 또는 신규 계좌를 선택합니다.

4. 모임통장 이름 설정

카카오뱅크-모임통장-만들기-초대-해지-이자

모임통장의 이름을 15자 이내로 설정한 뒤 다음을 클릭합니다.

5. 모임통장 성격 태그 선택

카카오뱅크-모임통장-만들기-초대-해지-이자

가족/생활비, 데이트, 팬모임, 공연/전시 등의 선택지 중 모임 성격에 맞는 태그를 선택합니다.

6.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만들기 완료

카카오뱅크-모임통장-만들기-초대-해지-이자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개설이 완료되었습니다. 상단의 이미지와 같이 계좌 이름, 안심계좌번호 그리고 모임통장 신청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하단의 [친구 초대하기]를 눌러 모임에 참석할 친구들을 초대합니다.

7. 친구 초대하기

카카오뱅크-모임통장-만들기-초대-해지-이자

카카오톡 내의 친구 목록에서 친구들을 초대하여 카카오뱅크 모임 멤버들을 부릅니다.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관련 FAQ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해지는 어떻게 하나요?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해지는 모임주만 가능하며 가입 멤버가 모두 멤버끊기를 한 뒤에만 해지가 가능합니다.

해지를 위해서는 모임통장 내의 관리를 누른 뒤 ‘전체 멤버끊기’를 눌러 모든 멤버를 제외한 뒤 ‘모임통장 사용 종료’를 누르면 됩니다. 자세한 이용 방법은 카카오뱅크 공식 웹 사이트를 확인해주세요.

개인 회생 중인 이가 모임통장 멤버로 가입하면 통장이 압류되나요?

안 됩니다. 원칙적으로 모임통장 명의는 모임주이며 멤버가 개인 회생 중이더라도 멤버의 채무로 인해 압류 당할 가능성은 없습니다. (출처 : 오도환 변호사 사무소)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입출금 내역은 연말정산이 되나요?

박잠득 세무사님에 따르면 모임통장 내의 금액은 소득으로 인정되지 않으며 회비 사용분은 소득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따라서 연말정산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카카오뱅크-모임통장-만들기-초대-해지-이자

이상으로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만들기 : 초대, 해지, 이자 얼마일까?’에 대한 내용 마치겠으며 더 궁금하신 내용 있다면 아래 댓글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더불어 관련 포스팅도 같이 보시면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거절 이유 (+ 카뱅 대출 연장, 이자)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600여 개 상품을 한눈에 보는 카카오페이 예적금 금리 비교 서비스 사용 방법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금리 (+ 조건, 연장, 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