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실천포인트 가입 방법 및 핵심 내용 정리 : 몰라서 못 받는다는 정부에서 지급하는 7만 원 타 쓰세요.

탄소중립 실천포인트라고 알고 계신가요? 일상에서 실천 가능한 친환경 활동을 하면 (예 : 다회용기 사용해서 배달하기 등) 정부에서 이용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제도가 탄소중립실천 포인트 제도입니다.

탄소중립-실천포인트-가입-방법-정부에서-주는-7만-받기

1인 당 최대 7만 원까지 인출 가능하고 지구 환경 개선에 참여한다는 뿌듯함까지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해당 제도에 대한 내용을 몰라 7만 원을 못 받고 있습니다.

탄소중립 실천포인트란?

탄소중립-실천포인트-가입-방법-정부에서-주는-7만-받기

일반국민의 탄소중립 생활실천문화 확산을 위하여 다양한 친환경활동 이용 시 이용실적에 따라 인센티브 (포인트)를 정부에서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인센티브

대상단가상한액/년
실천 다짐금 (최초)5000원7만 원
전자영수증100원/회7만 원
리필스테이션2000원/회7만 원
다회용기1000원/회7만 원
무공해차 대여100원/km7만 원
친환경상품1000원/회7만 원
미래세대 실천상장 및 상금-

위 항목들을 일상 생활에서 참여자 (국민)이 행하면 정부는 탄소중립 실천포인트를 지급하고 참여자는 현금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실천 다짐금으로 최초 가입 시 5000원이 지급되며 포인트 회당 100원에서 2,000원까지 쌓을 수 있습니다. CU, GS25와 같은 편의점에서 제주 삼다수 하나만 구매하도 1,000원이 적립 가능하고 현재 일부 지역에 한정되기는 하나 음식을 요기요 등 참여기업에서 주문할 때 다회용기를 사용하면 회당 1000원을 적립되는 등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참여기업 현황

2022년 4월 기준 갤러리아백화점, 롯데 백화점, 이마트, 현대백화점, 홈플러스 등 대기업은 물론 쏘카, 그린카, 요기요와 같은 스타업까지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제도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대 상기업명매장/지점
전자영수증갤러리아백화점명품관점, 타임월드점, 광교점, 센터시티점,
진주점, 메종갤러리아점, 고메이494한남점
전자영수증롯데(롭스, 마트, 백화점)전체 매장
전자영수증신세계백화점명동점, 타임스퀘어점, 강남점, 경기점, 의정부점, 하남점, 센텀시티점, 마산점, 김해점, 대구신세
계점, 천안아산점, 대전엑스포점, 광주신세계점
전자영수증이마트전체 매장
전자영수증현대백화점압구정점, 무역센터점, 천호점, 신촌점, 미아점, 목동점, 디큐브시티점, 판교점, 중동점, 킨텍스 점, 울산점, 울산동구점, 부산점, 대구점, 충청
점, 더현대서울점
전자영수증홈플러스홈플러스 전체 매장 홈플러스express 전체 매장
365plus 전체 매장
리필스테이션아로마티카신사점, 하남점
리필스테이션아모레퍼시픽광교점, 이마트 자양점
리필스테이션이니스프리강남점 플래그십 스토어
리필스테이션슈가버블성수점, 왕십리점, 은평점, 죽전점, 영등포점, 청계점, 자양점, 수원점, 성남점, 김포한강점
리필스테이션알맹상점중구점, 마포구점
리필스테이션㈜와플소프트(에코도모)리필스테이션 멤버쉽(6개사 참여 중)
- 지구자판기(서울 흑석동 중앙대), 자연상점 (서울 은평구), 로하스 제주(서귀포시 안덕 면), 제로에이블(안양시 동안구), 지구샵(서 울 마포구 연남점, 서울 동작구 상도점), gs 더프레시(서울 강동구 강동고덕점, 서울 강 동구 명일점, 서울 노원구 상계점)
다회용기 이용요기요(위대한상상)강남구 일대 음식점 이용자
(상반기 중 서울 5개 자치구 추가 예정)
다회용기 이용배달특급(경기도)화성 동탄 지역 음식점 이용자
(상반기 중 용인 수지 추가 예정)
무공해차 대여쏘카모바일 앱 이용자
무공해차 대여그린카모바일 앱 이용자
무공해차 대여피플카모바일 앱 이용자
친환경상품구매그린카드그린카드 이용자

참여기업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추가 참여기업 목록은 아래에서 살펴보세요.

현재 참여기업 현황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가입 방법

  1. 아래의 버튼을 눌러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가입

가입하기

  1. 참여기업 (요기요, 갤러리아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앱 설치 및 회원 가입
  2. 탄소중립 실천 후 인센티브 적립 (홈페이지에서 인센티브 확인 가능)
  3. 연 단위로 현금, 카드포인트 중 택 1로 인세티브 수령

탄소중립 실천 항목 수행 후 포인트 적립은 참여기업으로부터 정보를 자동연계 받아 적립됩니다. 즉, 따로 포인트 적립을 위한 증빙 서류를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 외 내용이 궁금하다면 한국 환경공단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전화번호는 032-490-3434 (3444, 3445, 3447)

같이 보면 좋은 글 :‘차 가격의 20%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 조회 신청 방법

요약

탄소중립 실천포인트는 다양한 친환경활동 시 정부가 참여자에게 1년 최대 7만 원을 현금 또는 포인트로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현재 갤러리아 백화점, 쏘카 등 많은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 제도가 제대로 안착되어 참여자가 늘어나면 인센티브 또한 계속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니 많은 관심가져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가입 방법 및 요약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