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보험 실업급여 조건, 신청방법 및 수급기간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 경제상황이 심각해짐에 따라 고용보험 실업급여 조건, 신청방법 등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고용보험-실업급여-조건-신청방법-수급기간

고용보험 실업급여란 무엇이며 또 어떻게 신청해서 수급을 받는지 또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아래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고용보험 실업급여란?

실업급여란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가 실직했을 때 재취업 활동 기간 동안 소정의 급여를 지급하는 제도로, 생계불안, 재취업의 기회 지원 등을 위해 마련된 정부 정책입니다.

실업급여는 구직급여와 취업촉진수당으로 나뉘며 조금 더 자세하게는 구직급여, 취업촉진 수당, 연장 급여, 상병 급여로 나뉩니다.

고용보험-실업급여-조건-신청방법-수급기간

다만 실업급여를 수급하길 원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구직급여를 신청하므로 이 포스트에서는 구직급여 = 실업급여라 상정하고 작성되었습니다.

추천 글 : 재취업에 유리한 50대 남자 자격증 추천

실업급여 조건

아래의 4가지 조건을 모두 총족해야만 실업급여 조건이 충족됩니다.

  • 고용보험 적용사업장에서 실직전 18개월 중 피보험단위기간이 통산해 180일 이상 근무한 자
    • 통상적으로 주5일 근무한 근로자는 7개월 이상 일했다면 고용보험 실업급여 조건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 근로 의사와 능력이 있고 재취업을 위해 노력하는 자
    • 실업급여는 실업 위로금 또는 고용보험료 납부의 대가로 지급되는 돈이 아닙니다. 따라서 매달 실시되는 재취업 활동에서 적극적인 활동을 보여줘야 합니다.

  • 자의가 아닌 타의로 실직한 자
    • 정년퇴직, 정리해고, 권고사직, 계약 기간 만료 등으로 인한 퇴사를 비자발적 퇴사라 칭하며 자발적으로 퇴사했을 경우 실업 급여 조건에 총족되지 않습니다.

  • 퇴직 다음날로부터 1년을 경과하지 않은 자
    • 퇴직한 다음날로부터 12개월이 경과되면 급여일수 잔여일에 상관없이 더 이상 실업급여가 지급되지 않습니다.

자진퇴사라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은?

고용보험-실업급여-조건-신청방법-수급기간

자진퇴사임에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이 있습니다. 그 조건은 다음과 같으며 더 자세한 조건은 고용보험 실업급여 조건 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실업급여 수급 조건 자세히 알아보기

임금체불

최저임금보다 적은 임금

불합리한 차별대우 (종교, 성별 등)

성희롱, 성폭력 등을 당한 경우

사업자 도산, 폐업이 확실하거나 대량의 감업이 예정되어 있는 경우

사업장 이전 또는 전근을 이유로 출퇴근이 왕복 3시간 걸리는 경우

신청 방법

고용보험-실업급여-조건-신청방법-수급기간

실업급여 신청방법은 총 6가지 스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사업주가 이직확인서 및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상실 신고를 완료하면 실업신고를 합니다. 실업신고는 통상 10일 정도 소요되며 ei.go.kr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 워크넷에서 구직 등록을 합니다.

3. 수급자격 신청 교육을 듣습니다. 수급자격 신청 교육은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가능하며 온라인은 고용보험 홈페이지 및 앱에서, 오프라인은 관할 고용센터에서 수강할 수 있습니다.

4.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수급자격인정 신청합니다.

5. 매 1~4주마다 고용센터 방문 후 실업인정 신청을 통해 구직급여를 신청합니다.

6. 구직활동을 통해 실업급여를 지급받습니다.

수급기간 및 지급액

고용보험 실업급여 수급기간은 연령 및 가입 기간에 따라 상이합니다. 2019년 10월 1일 이후 이직일이 신고된다면 다음과 같은 소정급여일수가 나옵니다.

고용보험-실업급여-조건-신청방법-수급기간

도표와 같이 연령과 연령과 장애 여부로 수급 기간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만 30세이며 2년 간 동일 회사에서 근무했다면 150일 간 실업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지급액 모의 계산해보기

구직급여 지급액은 퇴직 전 평균임금의 60% x 소정급여일수이며 상한액은 6만 6천 원, 하한액은 퇴직 당시 최저임금법상 시간 최저임금의 80% x 8시간입니다.

  1. 경제적 자유란?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해선 얼마가 필요할까
  2. 서울시 취업장려금 신청방법 (+조건, 대상자)
  3. ‘현금 10만 원을 드립니다’ 탄소포인트제 혜택, 신청방법
  4. 대기업 복지가 부럽지 않은 중소기업 복지플랫폼 사용법
  5. 상병수당 신청방법 정리 (+ 지원 대상, 지원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