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 내가 낸 국민연금 중 환급받을 수 있는 금액이 있다면? 지금 바로 조회해보고 신청해서 돌려받아보세요.

국민연금 환급금이 생길 수 있다는 사실 아셨나요? 국민연금 환급금이란 국민연금 납부액이 ① 이중납부 또는 착오납부이 되거나 ② 정상 부과되었으나 국민연금 자격 소급 상실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연금 가입자에게 돌려줘야 하는 금액입니다 (출처 : 국민건강보험 통합징수실).

국민연금 환급금이 발생했더라도 자신이 직접 챙기지 않으면 보험료 납입일로부터 5년 이내에 소멸되어 국가로 귀속됩니다. 즉 자신이 정당한 돈을 못 받게 된다는 것이죠. 그러니 지금 바로 하단의 본문을 통해 국민연금 환급금이 있는지 또 어떻게 신청할 수 있는지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

국민연금-환급금-조회-및-신청-방법-모바일-가능

이 글에서 소개하는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공식 웹 사이트를 통해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앞서 언급한대로 소멸시효가 지나면 돌려받지도 못 하고 주소 이전 등으로 통지서를 제 때 확인하지 못할수도 있으니 자신이 직접 챙겨야 합니다.

먼저 하단의 버튼을 눌러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식 웹 사이트에 접속한 뒤 순서대로 따라하시면 2분이면 자신의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소요 시간 : 2분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접속

국민연금-환급금-조회-및-신청-방법-모바일-가능

네이버 또는 구글 등 검색 엔진에서 국민건강보험을 검색해 nhis.or.kr/로 접속합니다. 주소를 다시 한 번 확인하여 사기 사이트인지 아닌지 확인해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앱과 iOS 앱으로도 신청 가능한 점 참고해주세요.

2. 환급금 조회 및 신청

국민연금-환급금-조회-및-신청-방법-모바일-가능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식 사이트 메인 페이지에서 [방문자별 맞춤 메뉴] > [환급금 조회/신청]을 클릭합니다.

3. 본인인증

국민연금-환급금-조회-및-신청-방법-모바일-가능

간편인증 또는 공인인증서 등 자신에게 편리한 방법으로 본인인증을 거칩니다. 개인정보 취급 서비스이다보니 보안 프로그램 설치는 필수이며 로그인 없이는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및 신청이 불가합니다.

4. 환급 내역 확인

국민연금-환급금-조회-및-신청-방법-모바일-가능

로그인 후 다시 한 번 ②와 같이 ‘환급금 조회/신청’을 눌러 미지급 환급금 조회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미환급금이 없을 때 내역은 0건으로 표시되며, 환급금이 있을 시에는 아래의 [신청하기]를 눌러 국민연금 환급금 반환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환급금 조회 신청 사이트 리스트

앞서 언급드린 국민건강보험공단 외에도 환급금이 있는지 조회할 수 있는 정부 사이트가 여러개 있습니다.

사이트명주소
국민연금공단 nps.or.kr바로가기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4insure.or.kr바로가기
근로복지공단comwel.or.kr바로가기
금융감독원 파인fine.fss.or.kr바로가기
정부24gov.kr바로가기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si4n.nhis.or.kr바로가기
금융결제원 내계좌한눈에payinfo.or.kr바로가기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관련 질문

그 외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질문들을 모아봤습니다.

대한민국 국적을 포기한 재외국민이 되었는데 국민연금 환급금을 지급받을 수 있나요?

네,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이럴 때는 국민연금 환급금이 아닌 반환일시금이 지급되는 것으로, 현재까지 납부한 국민연금을 만 60세가 되기 전 일시에 지급받는 것입니다. 국적상실로 인해 국민연금을 일시 수령할 경우 폐쇄기본증명서 또는 국적상실 사실 증명서와 함께 여권, 계좌 등을 지참해 국민연금을 방문하면 됩니다.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는 어디서 할 수 있나요?

가장 대표적으로 국민연금공단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무엇인가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납부액, 환급금 등에 대해 질문하실 수 있는 국민연금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국번없이 1355이며 유료입니다.

국민연금 환급금 소멸 시효는 몇 년인가요?

5년입니다.


관련 유튜브 영상으로 마무리 짓겠으며 그 외 더 필요한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신청’ 과련 문의 사항은 아래 댓글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또한, 아래에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및 수령나이 등에 관한 같이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국민연금 인증없이 예상수령액 모의 계산하는 방법 (계산식, 계산기)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5단계 및 수령나이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계산 방법 (미납내역 / 납부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