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금융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 그리고 후기 총정리해보겠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를 비롯한 취약계층은 대출을 받기 어려울 정도로 힘든 경제적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일이 그렇듯이 대출 또한 노력입니다.

미소금융-취약계층-자립자금-대출-조건-신청방법-거절사유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보시고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 내용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취약계층이란?

정부는 취약계층을 자신에게 필요한 사회서비스를 시장가격에 구매하기 어려운 이들 또는 노동시장에서 통상적인 조건에서 취업이 곤란한 계층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차상위계층, 등록장애인,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 북한이탈주민 등이 그 예시입니다.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복지혜택이 국내에는 존재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복지는 ‘신청형’입니다.

따라서 아래에서 논의되는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을 비롯한 복지 서비스는 꼭 신청하여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저신용자 신용도 개선용 대출 상품 햇살론뱅크 후기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 신청 자격

대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등록장애인, 한부모가족 가구주, 조손가족 가구주, 다문화가족 가구주, 북한이탈주민 중 국적 취득 3년이 지난 사람, 특별재난지원지역 또는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에 거주하거나 사업하고 있는 자들 중 다음의 요건 중 하나라도 충족하는 자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차상위계층 및 기초수급자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에 해당하는 자

대출 지원 내용

  • 대출금리 : 연 3%
  • 대출한도 : 최대 1,200만 원 (개인 신용평점에 따라 차등 지급)
  • 상환방법 : 최대 6년 (거치기간 1년, 상황기간 5년)

정부지원 상품이니 만큼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은 대출금리가 시중은행보다 저렴합니다. 연 3%의 저리로 최대 6년 간 대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최대한도는 1200만 원이지만 앞서 언급드린 것처럼 개인신용평점에 따라 차등지급되며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으로 이자를 납부하면 됩니다.

원리금균등상환이란?

원리금 (대출금 + 이자)를 매월 똑같이 분할하는 방식입니다. 매달 내야하는 돈이 같기에 자금 관리면에서 유리합니다.

중도상환수수료는 없으며 1년 간은 거치기간을 두어 이자만 납부할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국번없이 1397) 또는 미소금융지점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전화하기

미소금융 전국센터 찾아보기

거절사유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 반려당한 분들은 아래의 내용을 확인 후 자신이 지원 제한 요건에 해당하는지 확인해보세요. 아래의 내용 중 하나라도 부합하면 대출 승인이 불가합니다.

개인회생 신청자 중 법원으로부터 면책이 결정된 경우
정부, 지자체 등에서 유사한 금융지원을 받고 있는 경우
개인회생 및 개인파산 신청자인 경우
책임재산을 도피, 은닉 또는 책임재산 감소행위를 초래한 경우

그 외에도 다양한 거절사유가 있는데요, 정확한 미소금융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 거절사유는 아래의 버튼에서 확인하세요.

거절 사유 전체보기

요약

미소금융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 정리해보았습니다. 사회적 취약계층 (장애인, 다문화가정) 등을 위해 생계자금을 지원하는 해당 대출 상품인데요, 소득증빙이 어렵다면 대출이 힘들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무직자 대출, 자동차담보대출 등이 해법일 수 있으니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