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 1분만에 알려드리겠습니다. 전국 모든 아파트에 활용가능한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 및 이의 신청 방법 이 곳에서 확인하세요.

2021년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주택 중 공동주택 (아파트, 다세대, 연립)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78.3%입니다.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가구는 총 1358만 가구이며 이는 전체 일반가구의 63.3%라고 합니다. 즉, 우리나라의 절반 이상 가구는 아파트에 거주 중입니다.

아파트 공시지가는 국민연금 및 건강보험 등의 사대보험료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뿐만 아니라 각종 세금 부과 기준이기에 꼭 확인해봐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 본문에서.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

하단에서 설명하는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은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를 통한 방법으로, 인증 절차 없이 PC, 모바일 등 모든 기기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공시지가란?

공시지가란 간단히 설명하자면 국토교통부에서 공시하는 토지의 단위면적(㎡) 당 가격입니다. 공시지가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양도세, 상속세, 취등록세 등 부동산 관련 세금의 산정 기준이되며 현 시가의 70~80% 선을 반영합니다. 매년 1월 1일 이 공식적인 기준일이 되며 공시지가는 크게 표준공시지가 그리고 개별공시지가로 나뉩니다.

대부분의 경우 아파트 공시지가라고 쓰여지지만 조금 더 자세하게 얘기하자면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는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의미합니다. 하단에서 정확한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KB부동산 시세 조회 : 리브부동산 아파트 실거래가 확인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는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아파트의 공시지가 등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하단의 버튼을 눌러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를 접속합니다.

소요 시간 : 3분

1. 공동주택공시가격 클릭

아파트-공시지가-조회-방법-이의-신청

상단의 버튼 중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클릭합니다.

2. 아파트 주소 검색

아파트-공시지가-조회-방법-이의-신청

공동주택 공시가격 열람을 위해 본인이 열람하고자 하는 아파트의 주소를 검색합니다.

지번 또는 도로명으로 검색 가능하며 예시를 위해 가장 비싼 아파트라 알려진 더 펜트하우스 청담 (PH129 아파트)을 검색해보겠습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로79길 88

3.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확인

아파트-공시지가-조회-방법-이의-신청

국토부에 따르면 더 펜트하우스 청담의 공시가격은 약 61억 원입니다.

아파트 공시지가 출력을 원하면 [열람가격출력] 버튼을 눌러 진행할 수 있으며 2005년 이전 공동주택 기준시가는 국세청에서 열람 가능합니다.

아파트 공시지가 이의 신청 방법

1월 1일 기준으로 조사된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후 이의 신청을 하시려면 소정양식에 의견을 기재해 등록하거나 우편으로 이의신청서를 보내면 됩니다.

이의신청 기간은 1월 25일부터 2월 23일입니다.


아파트-공시지가-조회-방법-이의-신청

이상으로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 (+ 이의 신청)’에 대한 마치도록 하겠으며 조금 더 상세한 내용을 원하시는 분들은 하단의 댓글란에 질문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 외 부동산 관련 포스팅을 경제적 자유 FF에서 확인해보셔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조정대상지역 해제되면 양도세, 취득세 등 이렇게 바뀝니다 (혜택, 대출 변경)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전세가율 확인 방법 3가지 ( 전국 아파트 주택 전세가율 체크 사이트)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인터넷으로 등기부등본 무료 열람 방법 꿀팁 2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