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확인 방법! 실업급여 신청할 때 꼭 필요한 이직확인서 처리되었는지 어떻게 확인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 경제적 자유 FF에서는 실업급여 신청 시 꼭 필요한 서류 중 하나인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4대보험 상실 신고 시 이직확인서가 같이 송부되지만 소규모 사업장 또는 미흡한 회사일 경우 이직확인서가 제대로 발급되지 않아 실업급여 신청에 난항을 겪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근로자 또는 고용센터의 요청이 있어야만 이직확인서가 발급되며 회사는 정해진 기일 안에 발급해야 할 의무가 생깁니다. 오늘 이 포스팅에서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확인 방법을 알아보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확인 방법

우선 이직확인서란 무엇인지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이직확인서란 실업급여 신청 시 꼭 필요한 서류로, [고용보험법 제 16조 (이직의 확인)]에 따르면 이직확인서란 피보험 단위기간, 이직사유 및 이직 전 지급한 임금 및 퇴직금 등을 증빙하는 서류입니다.

처리여부 조회 방법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확인 방법은 고용보험 공식 홈페이지 또는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에서 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고용보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한 조회 방법을 설명드리며 하단의 버튼을 누른 뒤 순서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소요 시간 : 2분

1. 고용보험 공식 홈페이지 접속

이직확인서-처리여부-조회-확인-방법

네이버 또는 구글 등 검색 엔진에서 고용보험을 검색해 ei.go.kr로 접속합니다. 안드로이드 앱과 iOS 앱으로도 신청 가능한 점 참고해주시면 좋습니다.

2. 고용보험 로그인

이직확인서-처리여부-조회-확인-방법

개인을 선택한 뒤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간편인증 로그인 중 편한 방법으로 로그인 합니다.

3.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클릭

이직확인서-처리여부-조회-확인-방법

중단에 보이는 배너에서 [실업급여] >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를 찾아 클릭합니다.

4. 이직확인서 확인

이직확인서-처리여부-조회-확인-방법

이직확인서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이직사유 및 소정근로시간 그리고 상세이적사유 (코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관련 FAQ

다음은 이직확서 처리여부 조회 관련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사항입니다.

1. 이직확인서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직확인서가 중요한 이유는 해당 증빙서류를 통해 실업급여 수급여부와 금액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앞서 언급했듯 이직확인서에는 이직사유가 있는데요, 만약 이직사유가 ‘자발적퇴사’ 또는 ‘개인사정’으로 작성되었다면 실업급여 수급이 안 됩니다.

2. 이직확인서 처리기간 어떻게 되나요?

전산으로 처리 시 원칙적으로는 14일 내에 이직확인서 처리가 되며 보통의 경우 대략 5일 정도 소요됩니다.

팩스 또는 우편으로 접수한 경우 이직확인서 처리 기간은 3~4일 정도 더 늘어납니다.

3. 회사에서 이직확인서를 제출하지 않는다면?

요청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회사에서 이직확인서를 10일 이내에 제출하지 않는다면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10일 이내에 이직확인서를 제출하는 경우 1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2차 위반 시 20만 원, 3차 위반 시 30만 원의 과태료가 징수됩니다.

4. 회사는 이직확인서를 의무적으로 발급해야 하나요?

2020년 8월 28일 개편되어 현재 근로자 또는 고용복지플러스센터가 사업주에게 이직확인서 발급을 요청했을 때만 발급하는 선택적 의무사항이 되었습니다. (이직확인서 개편)

5. 이직확인서 조회가 안 되는데 누락된 것인가요?

만약 회사에서 전산이 아닌 팩스 또는 우편으로 신청한 경우 처리 지연 및 누락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누락이 의심될 경우 고용노동부 또는 관할 지청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고용노동부 전화 번호 : 1350 (유료)
관할 지청 : 바로가기


이직확인서-처리여부-조회-확인-방법

이상으로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확인 방법’에 대한 내용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더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아래 댓글로 문의해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활기차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고용보험 실업급여 조건 (+ 신청방법, 수급기간)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2023년 생계급여 신청 자격 및 기준 금액 (+기준 중위소득 30%)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희망퇴직 위로금 세금 계산 납부 의무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