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 대상으로 하는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이란 무엇이고 또 어떻게 반환받을 수 있을까?

젊을 때는 모르지만 나이가 들수록 건강이 안 좋아져 병원을 자주 방문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건강보험료 환급제도란 것이 있어 전년도 병원에 다녀온 분들에게 병원비 중 일부를 일부 조건 하에 환급해주고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건강보험료 환급금 조회 제도를 통해 작년 한 해 동안 1인 당 약 135만 원을 지급받았다고 합니다. 단, 해당 제도를 통해 환급금을 지급받으려면 소멸시효 3년 이내에 받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모두 소멸되어 환급을 받지 못합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이란 무엇이며 종류는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자세한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신청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법을 하단 본문에서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이란?

먼저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이란 무엇이고 또 종류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환급금-조회-신청-방법

환급금이란 국민건강보험 가입자의 보험료가 ① 이중납부 또는 착오납부가 되거나 ② 정상부과되었으나 자격 소급 상실 또는 소급 감액조정으로 인하여 다시 가입자에게 돌려주는 금액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소멸시효는건강보험 기준 3년이며 3년 이내에 신청하지 않으면 환급금은 자동 소멸되어 돌려받지 못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종류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종류에는 총 6가지가 있으며 이 중 가장 많이 해당 되는 종류는 본인부담환급금과 본인부담액상한제입니다.

본인부담액상한제

본인 부담의 과도한 의료비 지출를 감경시키고자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국민건강보험 가입자가 1년 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부담한 건강보험 본인 부담액 중 개인별 상한액을 초과하는 금액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부담하여 개인에게 환급해줍니다.

본인부담액상한제 적용대상

건강보험료 연체 및 미납하지 않고 성실 납부 중인 가입자 그리고 피부양자라면 누구나 본인부담상한제 대상에 포함됩니다.

적용 기준

연평균 보험료 분위는 다음과 같으며 각 분위별로 본인부담상한액 기준이 달라집니다.

요양병원입원120일 이하120일 초과
1분위83만 원128만 원
2-3분위103만 원160만 원
4-5분위155만 원217만 원
6-7분위289만 원289만 원
8분위360만 원360만 원
9분위433만 원433만 원

본인부담금환급금

병원 약국 등 요양기관에서 청구한 진료비를 심사평가원이 심사하였을 때, 법령 기준 초과 또는 착오 금액 발생하였을 때 가입자에게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보험료 환급금

① 이중납부 또는 착오납부가 되거나 ② 정상부과되었으나 자격 소급 상실 또는 소급 감액조정으로 인하여 다시 가입자에게 돌려주는 금액입니다.

그 외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종류

그 외 기타징수금 환급금, 보험료체납 사전급여제한해제 공단부담금 환급금, 약품비 본인일부부담차액 지원금이 있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계산 방법 (미납내역 / 납부액)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5단계 및 수령나이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국세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 2 (+ 기간)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신청은 국민건강보험 공식 웹 사이트를 통해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

먼저 하단의 버튼을 눌러 공식 웹 사이트 접속 후 순서에 따라 진행하면 되며 사전에 공인인증서 또는 공동인증서 등 본인인증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소요 시간 : 3분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접속

국민건강보험-환급금-조회-신청-방법

네이버 또는 구글 등 검색 엔진에서 국민건강보험을 검색해 nhis.or.kr/로 접속합니다. 안드로이드 앱과 iOS 앱으로도 신청 가능한 점 참고해주시면 좋습니다.

2. 로그인

국민건강보험-환급금-조회-신청-방법

공동,금융인증서 또는 간편인증 등의 방법으로 로그인합니다.

3.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신청 클릭

국민건강보험-환급금-조회-신청-방법

홈페이지 중단의 [방무자별 맞춤 메뉴]에서 [환급금 조회/신청]을 클릭합니다.

4. 환급금(지원금) 조회/신청 확인

국민건강보험-환급금-조회-신청-방법

미지급 환급금 조회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와 같이 환급금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내역은 0건으로 표시되며, 존재할 경우 하단의 [신청하기]를 눌러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신청을 통해 계좌로 입금받을 수 있습니다.

소멸 시효 기간이 3년이니 꼭 지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그 외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관련 FAQ

그 외 많은 분들이 해당 조회 서비스에 관련하여 궁금해하시는 질문들과 답변을 모아봤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에 미납이 있는데 환급금 신청 가능한가요?

신청은 가능하나 국민건강보험료 체납기간이 6개월 이상 지속되었거나 체납금액 100만원이 초과한 경우 체납보험료 및 징수금으로 상계처리 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2.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 전화번호가 무엇인가요?

1577-1000입니다. 인터넷 및 모바일 이용이 어려운 노령자 및 일부 가입자는 해당 전화번호로 전화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소멸시효는 언제까지인가요?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소멸시효는 3년입니다. 3년이 지난 뒤에는 자동소멸되어 환급 진행이 불가합니다.

4.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은 어디서 하나요?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의 [환급금 조회/신청] 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환급금 관련 공식 동영상 시청하기


이상으로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에 대한 내용 마치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 댓글로 문의 부탁드리며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