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제 스마트폰 하나면 주식 매수매도부터 공과금 납부까지 거의 모든 것을 할 수 있죠.
하지만 가끔 신분증 촬영본을 요구하는 사이트가 있는데요, 이럴 때 주민등록증을 소지하고 있지 않으면 대략 난감합니다.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6월 29일부터 정부24에서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을 시범운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방법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모바일주민등록증 발급 방법 (안드로이드 & IOS)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으로 정부24에서 가입해야 모바일 주민등록증이 발급됩니다.
현재 안드로이드만 사용 가능하며 IOS는 7월 말 배포 예정입니다.
개정된 주민등록법에 따라 발급된 모바일 신분증은 실물과 동일한 효력을 발휘하며 공항, 여객터미널, 편의점, 식당 등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정부 24 안드로이드 앱 바로가기 정부 24 IOS 앱 바로가기STEP. 1 정부24 앱 설치 후 회원가입 및 로그인
STEP. 2 이용약관 및 정보이용 동의 후 이동통신사 PASS 인증
STEP 3. 본인의 주민등록 필수 정보 기입 및 비밀번호와 생체 인증 등록
STEP 4.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완료
모바일 주민등록증 확인 방법
이동통신사와의 협력으로 스마트폰 명의 및 기기 인증을 자동 진행. 추후 스마트폰 분실 시 다른 사람이 확인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도록 조치했습니다.
STEP. 1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메뉴 실행
STEP 2. 기본화면에서 상세정보표시 선택 후 비밀번호 또는 생체인증으로 본인 확인
STEP 3. 확인 완료
진위 확인
현재 편의점 3사 (CU, GS, 세븐일레븐)에서는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사용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이 완료되었습니다.
또한 추후 모바일 주민등록증 사용을 희망하는 국가기관, 사회단체 등은 이용서 신청 제출 후 해당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EP 1. 정부24 앱 로그인 후 주민등록증모바일 확인서비스 메뉴 실행
STEP 2. 카메라 구동
STEP 3. 기본화면의 QR코드를 촬영
STEP 4. 진위 확인 완료
서비스 이용 문의
그 외 서비스 등록 가입 방법 등에 관련된 앱 사용 문의는 행정안정부 등으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여객 터미널 또는 편의점 등에서 모바일 주민등록증 서비스가 오작동할 경우 아래의 문의처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