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뿐만 아니라 돈을 모으고 부자가 되고 싶은 분들은 꼭 알아야할 돈 모으는 습관 5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많은 부자들이 종자돈 5천만 원 내지는 1억부터 모으고 재테크를 시작하라고 하는데요, 종자돈이 커질수록 투자했을 때 스노우볼 효과가 커 빠르게 부자로 가는 길을 열어줄 수 있다고 합니다. 스노우볼 효과에 대한 내용은 이곳에서.

사회초년생을-부자로-만들어줄-돈-모으는-습관-5

돈은 모으고 싶지만 막상 매달 통장 잔고에 찍히는 내 돈은 거기서 거기인가요? 그렇다면 아래에서 돈이 모이는 습관 5가지를 확인해보세요. 분명 조금 더 빠르게 부자가 되는 부의 추월 차선을 타실 수 있을 겁니다.

사회 초년생 돈 모으는 습관

스트레스 소비 관리

많은 분들이 스트레스가 심할 때는 쇼핑을 한다고 대답합니다. 뿐만 아니라 늦은 저녁 배달의 민족 또는 요기요와 같은 음식 배달 앱을 키고 비싼 배달료를 내면서 야식을 시키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곤 하는데요. 이는 매우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돈을 열심히 벌더라도 이런 스트레스성 소비 습관을 들인다면 지출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스트레스와 불가분 관계가 됩니다. 아무리 스트레스를 받고 싶지 않아도 여러가지 요인들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그러니 스트레스성 소비를 많이 한다면 앞으로는 쇼핑 한도 또는 외식 한도를 설정해 놓고 소비를 해보시면 어떨까요? 현실적인 한도를 정하고 소비를 행하면 지출도 줄일 수 있고 계획적인 소비를 할 수 있습니다.

‘습관처럼’ 가계부 작성하기

매년 연초, 가계부 작성을 자신의 올해 목표로 설정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지키는 이는 많지는 않습니다. 가계부 작성을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요즘은 쓰기 편한 앱이 많기 때문에 자동으로 기록되게만 해놓아도 가계부 작성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 기록만 해두어도 어떤 카테고리에서 지출이 많았는지, 또 쓸데없는 지출은 있었는지 확인 가능하기에 지출 규모 통제가 더 수월해집니다.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

신용점수 그리고 연말정산을 위해서는 일정규모의 신용카드를 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만약 자신의 수입이 적고 단순하게 소비 용도로 카드를 쓴다면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를 더 애용해야 합니다.

신용카드는 할부, 이월 등의 옵션이 있기 때문에 아직 소비습관이 자리잡지 못했다면 잘못된 지출 습관을 들일 수 있습니다. 신용 카드 연체 시 불이익이 상당하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비상금 꼭 준비하기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돈 모으는 습관은 바로 비상금 준비입니다. 매월 자신의 수입의 일정부분을 비상금 계좌로 이체해두세요. 갑작스런 사고 또는 피치못할 위급 상황이 생겼을 때 비상금이 없다면 애써 가입해 놓은 적금 계좌를 해지하거나 주식 또는 가상자산을 팔아서 돈을 마련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비상금은 놀러갈 때 또는 경조사비 목적으로 쓰는 돈이 아닌 ‘진짜’ 위급할 때 쓰일 돈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주세요.

소액 적금 활용하기

절약을 모든 투자의 기초가 됩니다. 절약을 이기는 투자 방법은 없다라고 얘기하기도 하는데요. 자신의 월 수입과는 관계 없이 소액 적금은 꼭 필요합니다. 적금의 확실한 목표를 가지고 끈기있게 저축을 하다가 보면 돈이 불어나는 모습에 흐믓하기까지 하죠. 한 번 적금에 성공하면 규모를 조금씩 늘려 지속적으로 돈을 불리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사회초년생을 부자로 만들어줄 돈 모으는 습관 5’에 대한 내용 마치겠으며 이 글을 읽으시는 많은 분들이 부자되는 한 해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1. 부자가 직접 들려주는 성공 명언 25
  2. 원하는 것을 가장 빨리 이룰 수 있는 자기계발서 독서법 5
  3. 인생을 바꾸는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습관 차이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