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렌 버핏 투자 원칙 12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세계 최대 부호 중 하나이자 역대 최고의 주식 투자자 워렌 버핏을 모르는 이들은 없을 겁니다. 1965년 설립한 버크셔 해서웨이의 수장으로서 그가 이뤄낸 성적은 기적적인데요. 연평균 수익률이 약 20.1%이며 2021년 수익률은 29.6%로, S&P 500 총수익률 보다 약 0.9% 높은 수치입니다.

이것만-지켜도-손절은-없다-워렌-버핏-투자-원칙-12

어떻게 그는 이토록 오랫동안 성공가도를 달려올 수 있었을까요? 그는 투자 원칙과 기본을 항상 강조하곤 하는데요, 워렌 버핏 투자 원칙 12가지 아래에서 자세하게 이어가보겠습니다.

*해당 글은 미국 경제지 비지니스인사이더의 원문을 인용했습니다.

워렌 버핏 투자 원칙 12

1.복잡함을 버리고 단순하게 시장을 봐야 한다.

시장은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인간은 트레이딩에 적합하게 설계되어 있지도 않을 뿐더러 인간은 탐욕의 화신이라고 칭할 수 있죠. 포트폴리오 이론 등 각종 함수와 모형 등은 시장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없습니다. 워렌 버핏은 기업을 어떻게 평가하고 어떻게 가격을 매길 것인지 그리고 매수할 것인지 단순하게 시장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습니다.

2.건실한 기업이 ‘일시적’으로 문제에 빠졌을 때를 포착해야 한다.

기업의 펀더멘탈이 흔들리지 않았다는 가정 하에 ‘건실한’ 기업이 ‘일시적’으로 문제에 빠졌을 때가 가장 좋습니다. 저점 매수 구간이라는 의미겠죠?

3. 찬밥신세의 주식이라도 한번 결정한 투자를 포기해서는 안 된다.

현재와 같이 아무리 주식장이 하락세를 이어가더라도 한 번 결정한 주식은 ‘존버’ 정신이 필요합니다. 시장 분위기에 휩쓸려 주식을 매도하는 것은 어리석은 것이라고 그는 말합니다.

4. 인내하라 주가는 어찌 되었던 상승 한다.

길게 보았을 때 주가는 어찌되었던 상승합니다. 몇 번의 고비가 있을지언정 장기 우상향을 그리는 것이 주식입니다. 경제대공황, 인터넷 버블, 리먼, 코로나 등등의 이슈는 단기 이슈이니 인내하라고 조언합니다.

5. 신데렐라처럼 주식 시장에서 정신을 잃으면 안 된다.

투기와 투자는 종이 한 장 차이입니다. 모두가 승리를 울부짖을 때, 모두가 돈을 벌었다고 자랑할 때 특히 투기와 투자의 경계선은 애매해지며 많은 이들이 정신을 잃습니다. 멈출 줄 알아야한다는 그의 조언입니다.

이것만-지켜도-손절은-없다-워렌-버핏-투자-원칙-12-1

6. 천재가 아니어도 투자할 수 있다.

투자는 로켓 과학이 아니며 IQ가 모든 것의 승패를 가르지 않습니다. 천재가 아니어도 주식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7. 여유 자금은 항상 준비하고 있어라.

현금 흐름은 중요합니다. 항상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여유 자금을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8. 장기계획을 세워야 한다.

투자자의 목표는 저렴한 가격에 기업 주식을 매수해 5년, 10년 , 15년 그리고 20년 후에도 지속적으로 이윤을 보장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장기 계획을 세워 기업의 업무를 이해하고 원칙을 지켜 주식을 투자해야 합니다. 10년 이상 보유하지 못할 종목은 10분도 보유하지 말라는 그의 조언이 여기서 나온 것입니다.

9. 백치도 경영할 수 있는 주식을 사야 한다.

갑작스런 공백에 회사의 주인이 바뀔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워렌 버핏은 백치도 경영할 수 있는 탄탄한 경영 노하우가 있는 주식을 사라고 권유합니다.

10. 모두가 투자를 기피할 때가 투자에 가장 적합한 시기이다.

워렌 버핏은 투자자가 항상 흥분과 본전 생각을 없애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모두가 두려워할 때가 주식 투자를 할 때이며 모두가 욕심부릴 때를 무서워할 줄 알아야 한다고 전파했습니다.

11. 영원을 소유해라

우량한 주식을 적당한 가격에 샀다면 행복한 보유 기간은 영원할 것입니다.

12. 저렴한 가격으로 평범한 회사의 주식을 사는 것보다는 적당한 가격을 주고 우량 기업에 투자하라.

가격은 주식의 일부일 뿐입니다. 펀더멘탈을 확인하고 우량 기업임을 확인하며 가격 벨류에이션을 적당하게 내어 매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워렌 버핏은 말합니다.

  1. 내 돈을 불려줄 다른 유명 인사들의 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