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위 부자 일론 머스크의 시간 관리 방법에서 엿보는 그의 성공 비결. 테슬라, 스페이스X, 뉴럴링크를 동시에 성공시킨 방법은 무엇일까?

2022년 기준 세계 1위 부호 일론 머스크. 그는 약 170조 원의 가치 (2022년 기준)를 지닌 스페이스X의 지분 50%, 시가 총액 기준 세계 1위 자동차 기업 테슬라의 15%를 소유한 최대 부자입니다.

놀라운 점은 그가 거의 동시에 위 두 사업을 시작했고 또 90% 이상이 실패할 것이라 예견했던 전기차와 민간 우주 회사를 동시에 경영하며 성공시킨 것인데요, 과연 일론 머스크는 어떻게 시간을 사용하길래 이런 성과를 거둘 수 있었을까요?

일론 머스크의 시간 관리 방법 아래에서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시간 관리 방법

1주 100시간은 일

그는 자타가 공인하는 워커홀릭입니다. 그는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일주일에 적어도 80시간은 일해야 하며, 누구도 1주일에 40시간만 일해서는 세상을 바꿀 수 없다고 말합니다.

세계-1위-부자-일론-머스크의-시간-관리-방법

시간 관리가 매우 중요하지만 무언가를 성공시키고 싶다면 우선 업무의 총량을 늘려 아웃풋을 극대화시켜야 한다는 그의 지론입니다.

인풋이 없다면 그의 시간 관리 비법도 최대의 효율을 내지 못할 수 있습니다.

5분 단위의 타임박싱으로 시간 활용하기

일론 머스크는 각기 다른 최상위 하이 테크놀로지 사업의 대표를 맡아 눈코뜰새 없이 바쁩니다.

그럼에도 최고의 퍼포먼스를 보일 수 있는 이유는 바로 그가 활용하는 ‘타임박싱’ 또는 ‘타임블록킹’이라는 방법때문입니다.

타임박싱 (Timeboxing)이란?

타임박싱은 스케쥴을 완료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미리 계산하여 정해놓고 정해진 시간 내에 완료하는 걸 말합니다.

박스 단위로 쪼개어 모든 작업과 활동을 정하고 우선 순위 또한 지정하여 일정을 잡기에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5분 단위로 하루 24시간을 타임박싱하여 시간을 관리합니다. 그는 그는 일하는데 최대한의 시간을 확보하고 계획 외에 발생하는 불필요한 행동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타임박싱의 장점

  1. 시간 블록 하나 당 하나의 업무를 할당해 업무를 처리하면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2. 일의 우선 순위를 정해 일의 중요도와 수행 시간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이로 인해 중장기 프로젝트에 대한 시간 예측 및 확보 방법을 배웁니다.
  3. 시간 블록을 활용하여 업무를 할 시, 자투리 시간을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타임박싱을 활용해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

타임박싱을 활용해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단, 실천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처음부터 무리하면 쉽게 지칠 수 있습니다.

우선 To Do List와 예상 소요 시간을 캘런더에 정리하고 우선 순위에 따라 업무를 배정합니다.

세계-1위-부자-일론-머스크의-시간-관리-방법

효과적인 타임박싱 시간 관리 방법을 위해서는 ① 초기에는 실제로 시간을 제보고 현실적인 소요 시간을 설정해야 합니다. ② 타이머를 이용해 데드라인을 시각화해 정해진 시간 블록 내에 업무를 마칩니다. ③ 개선의 여지가 있는지 또는 잘한점은 무엇인지 복기해보며 타임박싱 수준을 높여보세요.

요약

세계-1위-부자-일론-머스크의-시간-관리-방법

세계 1위 부자 일론 머스크의 시간 관리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위에 언급된 타임박싱 기법 외에도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시간을 관리한다고 알려져있는데요. 조금 더 구체적인 방법은 책 <442시간 법칙: 일론 머스크와 빌 게이츠에게 배우는 시간의 힘>을 구매하여 정독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